[기독교교육방법론] 기독교교육의 목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1
Ⅱ. 본론-------------------------------------------------------------------------------2
1.목표의 필요성
2.목표의 성격
3.교육에서의 목표의 기능
4.그리스도인 교사의 총괄적인 목표
5.성경 이외의 총괄적인 목표
6.예수님의 총괄적인 목표
7.총괄적인 목표에 부속되는 목표들
8.영적 성장의 방편
Ⅲ. 결론--------------------------------------------------------------------------------6
- 본문내용
-
제3장 기독교 교육의 목표
Ⅰ. 서론
세상에는 동분서주하며 뛰어다니면서도 이렇다 한 것을 이루지 못한 채 어디로 가야 하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 지에 아무런 목적 없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
심는 자는 목표를 위하여 심으며, 기초를 놓는 자는 머리 속에 그 기초 위에 세워질 건물을 그리게 마련이다. 기독교 교육을 가르치는 교사도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아이들을 가르칠 때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기독교 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 한 마디로 줄이자면 성장하고 있는 개인들에게 예수를 구주와 주님으로서 경험하고 예수와 그의 교훈에 충성을 바치며 날마다의 삶과 행위 속에 그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예수의 삶, 그리고 그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그것들을 자신의 삶에 적용시키는데 발전하도록 도와주려하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목표의 필요성과 성격, 교육에서의 목표의 기능과 그리스도인 교사의 목표, 성경이외의 목표와 예수님의 목표, 총괄적인 목표에 부속되는 목표들, 영적 성장의 방편 등으로 나누어 기독교교육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목표의 필요성
인간은 기계가 아니고 하나님의 협력자이다. 기계나 동식물들은 존재상태가 이끄는 대로 할 뿐이다. 그 자체가 목적이나 목표를 지녔다고 할 수 없다. 모두가 자체의 의지와는 상관없는 외부적인 힘에 의해 결정적으로 규정되며 각각의 특징들이나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제한적인 요소에 달려있을 뿐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인간들을 그렇게 사용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실 때에 인간의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셨다. 그리하여 인간은 의지와 의식적인 통제력과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부여받은 것이다. 인간은 단순히 작대기나 돌멩이로서 사용되는 방식과는 전혀 달리 하나님 자신의 협력자로 하나님 자신에 의하여 고양된 것이다.(고전 3:9) 벤톤 이비, ‘기독교 교육 원리’, 박영호, 2003, 기독교 문서 선교회, p.43
신약에서는 많은 무리가 정해진 목표나 목적 없이 예수님을 무리지어 따를 때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따르는 자에게
- 참고문헌
-
벤톤 이비, ‘기독교 교육 원리’, 박영호, 기독교 문서 선교회, 2003.
고용수 외, ‘기독교교육개론(상)’,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주선애, ‘성서와 생활 교육과정지침’, 예장총회교육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