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소셜커머스의 특징과 유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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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소셜커머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분석하였고,
소셜커머스의 문제점을 다각도로 살펴본 후에 이에 대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소셜커머스란?

2. 소셜커머스의 유형
1) 소셜 링크형
2) 소셜웹형
3) 오프라인 연동형
4) 공동구매형
5) 기타

3. 소셜커머스의 특성
1) 명성
2) 경제성
3) 서비스품질
4) 거래 안전성
5) 상호작용성

4. 소셜커머스의 작동 원리
1) 소비자와 소셜커머스
2) 커머스와 판매업체
3) 소비자와 판매업체

5. 소셜커머스가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1) 신뢰
2) 효용
3) 재미
4) 가격
5) 추천
6) 위험

6. 소셜커머스의 문제점
1) 고객만족도 및 차별대우
2) 환불 및 소비자 보상 문제
3) 충동구매
4) 대도시 위주의 지역적 한계
5) 소셜커머스의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점

7. 소셜커머스의 발전방향
1) 판매자의 수익창출을 위한 방법론적 발전방향
2) 소비자에 대한 권익보호정책과 적극적인 의사표현
3) 소셜커머스 업체의 지속적인 노력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소셜커머스란?
소셜커머스(socialcommerce)는 인터넷 쇼핑몰과 소셜 네트워크를 결합시킨 형태로서 일반 쇼핑몰 사업자들이 안정적으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한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 이다.정식 명칭은 2005년 야후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이후 미국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소셜 공동구매형 방식인 소셜커머스 사이트 그루폰(Groupon)이 등장해 소비자들에게 확산되기 시작했다(권순우?신창목, 2011). 또한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이용 증가로 인해 실시간 SNS의 대중화는 새로운 형태의 소셜커머스로 부각되었다.
소셜커머스는 소셜 네트위크 서비스와 결합함으로써 실시간과 확산이라는 성격을 자지게 되었다. 또한 거래가 이루어지는 공간이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한정되지 않고 소셜 네트위크 서비스를 연결고리로 하여 소셜 웹으로 확장하며, 모바일단말기와 위치기반 서비스와 결합하여 오프라인까지도 아우르고 있다(김철한, 2011).
소셜커머스란 넓은 의미에서 전자상거래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결합한 형태로 전자상거래를 위해 SNS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윤상진?우윤수, 2011). 위키피디아는 소셜커머스를 '온라인상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사고파는 행의에 활용하는 형태의 e-커머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소셜커머스는 기준의 전자상거래와는 다른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한다. 소셜커머스는 최소 구매 불량 판매를 위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해 정보를 확산시키는 것이 첫 번째 특징이며, 이를 통해 구매자는 할인혜택을 판매자는 대량 판매와 홍보효과를 동시에누릴 수 있다는 것이 두 번째 특징 이다. 주로 배송할 필요가 없는 외식권, 상품교환권, 서비스 이용권 등이 주거래 상품이다. 또한 정해진 시간 동안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업체에서 제시한 목표인원이 모이며 가격을 할인해주는 비즈니스 모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이동훈,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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