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란 말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에서 처음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분야에 관심이 있었다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힘의 척도로써 속도·무게를 채택하였고 열에 관한 정의 또한 입자의 운동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알렉산드리아의 천문학자들은 이런 아리스토텔레스가 정의한 것들, 그 이론들이 모순이 있음을 발견하였고 그래서 몇 가지를 변경하고 또 수정하였다.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로 유명한 그 일화는 그가 유명한 정역학 원리를 발견할 수 있게 이끈 연역적 추론의 기초가 되었다. 즉, 유체보다 가벼운 물체는 물체의 부피에 해당하는 유체의 무게에서 물체 자체의 무게를 뺀 것과 동일한 힘으로 떠받쳐진다. 유체보다 무거운 물체는 용기의 바닥에 가라앉고 물체의 부피에 해당하는 유체의 무게만큼의 무게를 잃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힘`을 이른바 `역학적` 표현인 운동 속도와 물체 무게의 곱으로 표현했다. 하지만 아르키메데스는 지렛대의 원리를 사용했다. 정역학을 바탕으로 이 원리를 평형 이론으로 발전시킨 것이었다. 그리하여 그의 공식에서 힘은 이동 거리와 물체 무게의 곱과 일치하는데, 이는 사실 일을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은 `에너지`의 개념에 더 가깝고, 아르키메데스의 생각은 근대적 의미의 힘 개념에 더 가깝다.
이렇게 과학적 문화적으로 엄청난 진보를 했던 고대 그리스 시대와는 다르게 종교적 암흑기에서는 과학과 기술의 발달이 더뎌졌다. 하지만 7 ~ 8세기에는 칼리프가 다스리던 아랍 세계에서 과학이 어느 정도 부흥했다. 하지만 그 당시 아랍은 그러한 지식들을 발전시킬 능력이 없었다. 그러다가 칼리프 제국은 11세기와 12세기에 기독교에 의해 분열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은 철저히 무시되었고 과학자들은 경멸 당했으며 그들의 저서들은 불타버렸다.
도서실 바르게 이용하기4) 독서록 작성하기5-2. 평가의 방향① 목표 : 여러 교육적인 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 (⟹ 평가의 결과는 수업과 읽기 지도에 피드백을 줄 수 있어야 함.)② 원리- 읽기는 하나의 과정으로 파악해야 한다.- 읽기 평가는 언어의 총체성을 보장해야 한다.- 교사의 직관은 가장 가치 있는 평가도구이다.- 읽기 평가의 핵심은 교사의 관찰이다.- 읽기 평가는 수업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평가 장면을 다양
에너지가 증가하여 분열적인 경향까지 보이지만 문제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이들은 새로운 사회적 갈등과 요구로 인하여 혼돈되고 당황하게 된다. 이들의 가장 중요한 과업은 새로운 자아정체감 즉, 나는 누구인가 또는 거대한 사회 질서 속에서 나의 위치는 어디인가에 대한 느낌을 확립하는 것이다. 끓어오르는 본능적 충동은 확실히 청년기의 정체감 문제와 관련된다. 청년들은 마치 이러한 충동들이 스스로의 의지를 가지고 있어서 더 이상 청
도서기론자(東道西器論者) 정도로만 알려져있으나, 대제학이라는 유림을 대표하는 지위에 있으면서 한일합병에 찬성한반민족적 측면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더구나 합병 때의 공로로 작위까지받은 그가 31 운동 때에는 독립청원서를 제출한 사건으로 징역 2년을선고받았으며, 죽은 뒤에도 이른바 김윤식 사회장 문제를 야기시켜 급기야민족운동의 분열에 기여하였다는 사실 역시 잘 알려져 있지 않다.근대사의 격동 속에서 영욕을 거듭한
과학적 원리와 사회경제적 역학에 대한 예리한 이해를 바탕으로 Rifkin은 변화를 수용하고 미래를 재구상하기 위한 강력한 사례를 제시합니다. 핵심에서 엔트로피는 닫힌 시스템의 엔트로피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열역학 제2법칙을 탐구합니다. Rifkin은 이 과학적 원리를 인간 존재의 다양한 영역에 능숙하게 적용하여 우리의 경제, 에너지 시스템 및 사회 구조가 모두 어떻게 엔트로피의 거침없는 끌어당김에 종속되는지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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