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오,시론(제1장)요약-시와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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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Ⅱ. 시의 관점과 가치기준
Ⅲ. 서정시의 장르적 특징

제2절 언어
Ⅰ.언어와 실재
Ⅱ. 존재와 언어: 존재론적 현상학
Ⅲ. 시성과 시문법
Ⅳ. 시제와 서정적 시간.
본문내용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부터 완전히 독립되지 못하고 노래에 얹혀 부르는 노래가사로서, 음악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음을 의미함.
*poem- 어떤 특정의 구체적인 작품을 가리키는 말. 창작되어 낭송되는 작품, 형식의 개념.
*poetry-장르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모든 poem을 가리키는 추상적 용어.
창작되기 이전의 시 정신, 내용의 개념.

Ⅱ. 시의 관점과 가치기준

1. 모방론적 관점
-시를 현실과 인생의 모방으로 보는 관점.
-작품 속에 재현된 세계에 초점을 둔 시관.
-시의 가치기준은 작품이 재현하거나 재현해야 하는 대상들의 재현적 진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의 정의 “시는 율어에 의한 모방이다."
-고전주의, 사실주의의 핵심적인 문학관이 되어옴.

2. 표현론적 관점
-시를 시인 자신과 관련시켜 보는 사관.
-“시는 감정의 유로.” , “작가의 지각, 사상, 감정에 작용하는 상상력의 산물.”
-자기표현이 시의 목적이 됨.
-이러한 사관은 낭만주의의 산물이며, 낭만주의 비평가를 중심으로 발전됨.
-작품평가의 중요한 기준은 성실성
(성실성: 시인 개인의 상상력이나 마음의 상태에 대한 진실성을 의미).
-문학을 개성의 표현, 자기표현으로 보기 때문에 개성적, 독창적인 것이 가치기준이 됨.
-헤즈릿 “시는 상상과 정열의 언어이다.”
-워즈워드 “시는 강한 감정의 자연적 발로이다.”

3. 효용론적 관점(=실용론적 관점)
-시를 전달로 보는 것. 곧 독자에게 끼친 어떤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는 관점.
-독자의 반응에 초점을 둔 문학관.
-문학의 교시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 두 가지 유형으로 수렴됨.
참고문헌
김준오, 시론, 삼지원,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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