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3공통)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다른지 개념차이서술하고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을 거시적미시적맥락적 읽기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22 / 2020.11.2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현대시론 |
---|---|---|---|---|---|
공통 | 1.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 다른지, 1) 개념의 차이에 대하여 서술하고 2)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2.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75~76)을 거시적 읽기, 미시적 읽기, 맥락적 읽기의 방법으로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40점) (반드시 세 가지 읽기의 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읽고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현대시론3공통)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다른지 개념차이서술하고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을 거시적미시적맥락적 읽기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현대시론3공통
1.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 다른지, 1) 개념의 차이에 대하여 서술하고 2)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2.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75~76)을 거시적 읽기, 미시적 읽기, 맥락적 읽기의 방법으로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40점) (반드시 세 가지 읽기의 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읽고 서술하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 다른지 1) 개념의 차이에 대하여 서술하고 2)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1)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에 대한 개념 및 차이
(1) 인유의 개념
(2) 패러디 개념
(3) 표절 개념
4) 차이점
3)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
(1) 인유 적용한 구체적인 시
(2) 패러디 적용한 구체적인 시
(3) 표절 적용한 구체적인 시
2.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75~76)을 거시적 읽기, 미시적 읽기, 맥락적 읽기의 방법으로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
1) 거시적 읽기
2) 미시적 읽기
3) 맥락적 읽기
4) 자신의 언어로 표현한 서술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문학작품을 창작할 경우 자신의 순수한 글이면 좋겠지만 피치 못하게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 인유와 패러디를 활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표절을 할 경우에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서 주의를 요한다. 모든 문학 작품은 그 창작 과정에서 선행 텍스트에 대한 다양한 첨삭과 변형 그리고 답습과 극복이 이루어지게 마련이다. 가령 그것은 타인의 선행 저작 중에서 일정 부분을 베끼기도 하고, 훌륭한 구절을 따오기도 하고, 구조적 틀을 바꾸기도 한다. 그 가운데 가장 윤리적 자의식 없이 행해지는 것이 아마도 표절일 것이다. 그리고 미적 굴절의 함의가 매우 짙은 패러디, 인유, 패스티시까지 그 변형 원리의 진폭은 매우 크고 다양하다.
새롭고 독창적인 세계나 스타일이란 이미 모두 시도되었거나 만들어져서 이제 더 이상 예술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것은 가능하지 않다는 관점에 그 근거를 두는 패러디는 복제 시대, 그러니까 후기 산업 사회의 재생산 방식에 대응하는 문학 양식의 대표적 사례이다. 이는 과거 원전들의 고유성과 관습적 규범을 고의로 파괴하는 문학적 전략이자 복제 형식이다. 이처럼 과거의 전통 장르나 특정 작품을 모방하는 패러디와 달리, 인유는 텍스트 가운데 어떤 부분을 그대로 혹은 일정하게 변형하여 인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문학적 효과의 면에서 볼 때, 인유는 선행 텍스트가 환기하는 문학적 깊이로 인하여 독자를 감동시킬 수 있다.
혼성 모방인 패스티시는 텍스트들을 혼성하여 모방하는 기법으로서, 여러 작품들로부터 모티프를 직접 빌려와 편집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풍자를 목표로 하는 패러디와는 달리 이는 인용되는 텍스트를 비판하거나 풍자하지 않는 특징을 가진다.
이 장에서는 현대시론3공통(1건)1. 인유와 패러디가 표절과 어떻게 다른지, 1) 개념의 차이에 대하여 서술하고 2) 구체적인 시를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2.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교재 p.75~76)을 거시적 읽기, 미시적 읽기, 맥락적 읽기의 방법으로 읽고, 그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여 서술하시오.(40점) (반드시 세 가지 읽기의 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읽고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고현철, ?현대시의 패러디와 장르이론?, 태학사, 1997.
- 김준오, 시론, 삼지원, 1997, p.224.
-이숭원(『원본 정지용 시집』, 깊은샘, 2003, 59면.
-유종호, 『문학의 즐거움』(민음사, 1995, 127면)
-문덕수(『현대시의 해석과 감상』, 이우출판사, 1982, 109면)
-오세영. 장부일 저, 시창작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06.
-이성관(1995). 시 창작력 신장을 위한 고찰.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하린, 2018, 뉴스페이퍼, 시인의 당신의 특별한 감정이 시가 되어 시리즈 4. ‘처연하다’, 백석시인
-사에구사 도시카스(三枝壽勝, 「정지용 시 「향수」에 나타난 낱말 고찰」, 『한국문학연구』, 베틀북, 2000, 183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 자원봉사론4공통)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미디어영상 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
- 행정 2 인적자원관리론 1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2 공직분류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마케팅커뮤니케이션_광고를 한 가지 선택하여 정교화가능모델(ELM)을 적용하여 효과를 분석하시오. 또는 본인의 태도변화 사례를 ELM을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 부모교육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발달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별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 청소년교육과 3 청소년인성교육 매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50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