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본질(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목적 및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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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I.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II.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III.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I.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그 동안 우리는 가족생활과 가족문제에 대하여 너무나 소극적이고 피동적으로 대응해 왔다. 단순사회의 가족생활은 각 구성원들의 역할에 따른 세대적 경험의 전수로 가능하였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경험에 의한 세대적 전수로는 충분하지 않다. 과거에는 이혼이나 재혼이 어느 특정 가족만의 어려움으로 인식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일반 가정에서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들은 외부적인 매개수단을 빌어서라도 가족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갖게 한다.
가족생활교육의 본질을 논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몇 가지 전제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 우리 부모들이 살아 온 가족생활방식 또는 가족생활교육 방식이 현대생활에서 항상 옳거나 적절한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우리 선조들 또는 우리 부모들이 행해 왔던 방식이 부모들 시대, 또는 그 상황에서는 적절했다하더라도 현대에서는 그 생활방식이 더 이상 적절하지 않고 타당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때때로 아무런 생각 없이 부모들이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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