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업성취도검사의 개념
2. 학업성취도검사의 종류
1) 대상에 따른 분류
2) 목적에 따른 분류
3) 시간에 따른 분류
3. 학업성취도검사의 검사도구
4.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1)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의 목적
2) 2012년도 학업성취도평가 평가방법
3) 검사도구의 장, 단점
4) 검사 시행 및 분석
본문내용
1. 학업성취도검사의 개념
학업성취도(scholastic achievement)
학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얼마만큼 성실하게 학업에 몰두하였으며, 얼마만큼의 학업을 통한 성과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데 사용되는 점수.
학업 성취도 검사 (scholastic achievement test)
보다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방법으로 학업성취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목표 및 수업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
유아동 심리검사와 평가Ⅰ. 개요1. 심리검사의 목적심리검사는 개인의 문제를 진단하고 개입방법을 결정하는 데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즉, 심리검사 과정을 통해 개인의 세부적인 문제를 알아보고 그 문제의 원인을 탐색하며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결정하는 데 검사가 유용한 자료의 역할을 한다.심리검사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인은 의뢰된 문제에 그 검사가 어느 정도 유용한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임상적 평가에서 타당한 검사는 측
학업성취 수준 사이의 불일치 모델(ability achievement discrepancy)과 중재반응모델(response to intervention)이다.I. 학습 잠재력과 학업성취 수준 간 불일치 모델학습 잠재력과 학업성취 수준 간 불일치 모델은 1960년대 Samuel Kirk가 학습장애라는 개념을 소개한 이후로 최근까지 학습장애를 진단하는 데 일반적으로 적용되어 온 전통적인 모델이다.이 모델에 따르면, 학습장애는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측정되는 잠재력과 실제로 나타나는 성취도 사이에 현저한 차
성취기준 중심의 학업성취도검사 체제가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OECD는 선진제국에서 교육정책의 발전추세를 교육에 있어서의 목표에 의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 MBO)의 확산이라고 요약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 최소 성취기준 중심의 학업성취도검사 체제의 도입은 교육정책관리를 이러한 “목표에 의한 관리” 방식으로 전환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저량으로서의 인적자원의 개념을 구성하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은 바로 교육에 있어서는 구체적
검사를 실시하는 이유는 검사에 참여하는 대상아동이 정신지체가 아닌 정상범주의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지능이 70-75이하인 경우 정신지체의 위험성이 상당히 높다고 판단되며, 이는 학습장애의 정의 요소 중 배제요인에 해당된다.지능검사로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검사도구는 웩슬러 아동용 정사(WISC)와 카우프만 검사(K-ABC) 등이 있다. 한편, 학업성취도에 대한 정사는 표준화된 검사도구나 대안적인 정사를 통
검사와 성취검사1)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WISC-III)2) 집단지능검사3) 학업성취검사3. 신경인지적 평가1) 연속수행검사(CPT)(1) TOVA(2) ADS2) 실행 기능 검사(1) 같은 그림 찾기 검사(MFFT)(2) 언어유창도 및 범주유창도 검사(3) 선로 잇기 검사 B형4. 평정척도1) Conners평가척도(부모용, 교사용)2) 가정 상황 질문지3) 학교 상황 질문지4) 부모 행동 평정척도(CBCL)VII. ADHD 아동의 심리/교육적 지도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I. 정서장애의 주요 증상과 특성1.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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