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원 `어부사`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어부사(漁父辭)
굴원( 屈原)

2.오류선생전(五柳先生傳)
도연명(陶淵明)

3.귀거래사(歸去來辭)
도연명(陶淵明)
본문내용
초사 - 초인(楚人)의 노래란 뜻으로,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굴원(屈原)·송옥(宋玉) 등에 의하여 시작된 운문(韻文)이다.굴원의 이소(離騷), 구가(九歌), 천문(天問), 어부 사 등이 초사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작가 - 굴원은 초사(楚辭) 문학의 시조로 불리는 인물 이다.
원래 초나라 회왕을 도와 눈부신 정치 활동을 하였으나, 간신의 참소로 호남성의 상수로 추방을 당하였는데, 그때의 작품이《어부사(漁父辭)》이다.


屈原旣放하여 遊於江潭하고 行吟澤畔할새 顔色憔悴하고 形容枯槁라. 漁父見而問之曰 子非三閭大夫與아 何故至於斯오.
擧世皆濁이어늘 我獨淸하고 衆人皆醉어늘 我獨醒이라. 是以見放이라.

漁父曰 聖人은 不凝滯於物하고 而能與世推移라. 世人皆濁이어든 何不淈其泥而揚其波하며 衆人皆醉어든 何不餔其糟而歠其醨오 何故深思高擧하여 自令放爲오.

屈原曰 吾聞之하니 新沐者는 必彈冠이오. 新浴者는 必振衣라. 安能以身之察察로 受物之汶汶者乎아 寧赴湘流하여 葬於江魚之腹中이언정 安能以晧晧之白으로 而蒙世俗之塵埃乎아.

漁父이 莞爾而笑하고 鼓枻而去하여 乃歌曰 滄浪之水淸兮어든 可以濯吾纓이오, 滄浪之水濁兮어든 可以濯吾足이로다. 遂去不復與言하다.

굴원이 쫓겨나 강호에서 노닐며 못가에서 시를 읊조리고 다니는데 안색이 초췌하고 모습은 야위어 보였다. 어부가 그를 보고 물었다. 선생은 삼려대부가 아니십니까? 무슨 까닭으로 이 지경에 이르셨습니까?

굴원이 말했다. 온 세상이 혼탁한데 나 혼자 깨끗하고 모든 사람이 다 취해있는데 나만이 깨어 있으니 이런 까닭에 쫓겨나게 되었소?


어부가 말했다. 성인은 세상 사물에 얽매이지 않고 세상을 따라 변하여 갈수 있어야 합니다.세상 사람이 모두 탁하면 왜 진흙탕을 휘저어 흙탕물을 일으키지 않으시고, 뭇 사람들이 모두 취해 있다면 어째서 술지게미를 먹고 박주를 마시지 않으시고, 어찌하여 깊이 생각하고 고결하게 처신하여 스스로 쫓겨남을 당하게 하십니까?
굴원이 말했다. 내가 듣건대 새로 머리를 감은 사람은 반드시 관을 털어서 쓰고, 새로 목욕한 사람은 반드시 옷을 털어서 입는다고 하였소. 어찌 깨끗한 몸으로 더러운 것을 받을 수 있겠소?
차라리 상강(湘江)에 가서 물고기 뱃속에 장사 지낼지언정 어찌 희고 깨끗한 몸으로 세속의 먼지를 뒤집어쓸 수 있겠소?
어부가 빙그레 웃고는 뱃전을 두드리며 떠나가며 노래했다. 창랑의 물이 맑으면 내 갓끈을 씻으면 되고, 창랑의 물이 흐리면 내 발을 씻으면 되는 것을 그는 떠나가고 다시는 함께 이야기하지 않았다.
작품설명 - 굴원의 강직한 성품이 어부의 삶의 자세와 대조되어 더욱 빛나고 있다.어떤 이는 이 시에 등장하는 어부는 당시의 隱士(은사)였다고 전해지나 사실은 굴원이 이러한 인물을 假設(가설)하여, 자기의 절조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삼았다고 한다.
또한 굴원 자기 자신의 글인지도 확실치 않으며, 아마도 굴원에 관한 傳誦(전송)을 후세 사람이 그의 작품 집에 넣은 것으로 추정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이현보의 어부가서
  • 게 없기 때문이다. 단지 그 소재적 측면(물가, 어부)에서만 구분이 되는 것인지, 아니면 굴원의 라는 전통 때문인지가 궁금하다.그리고 위에는 쓰지 않았지만 어부가의 향유방식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자. 이현보의 를 봐도 분명히 물가에 배를 띄우고 놀았음을 알 수 있고, 조선 후기에는 그것이 사치스러운 놀이로 변모되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본래의 정신적 의미는 퇴색되고, 유흥으로서만 남게 되었는지 생각해봅시다.

  • [고전시가론] 고산 윤선도와 어부사시사
  • 해석」류연석, 2006, 도서출판 역락2) 내용의 특징는 강호의 한정, 철따라 펼쳐지는 자연의 경치와 어부 생활의 흥취를 주제로 한 시다. 우리가 윤선도의 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강호에서 누리는 넉넉함과 아름다움, 그리고 그 속에서의 기쁨과 흥이다. 에서 언급하는 ‘흥’은 매우 중요한 의미로 부각되고 있음을 김흥규의 말을 통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1) 어부사시사의 흥겨움어부사시사 40수 가운데

  • [중국문학사] 중국의 애국 시인 굴원
  • 굴원의 마음(3) 國殤과 애국충정“사람이 나라를 흥하게도 하고 망하게도 합니다. 굴원 같은 사람, 단 한명만 있어도 나라가 삽니다!!” -목도 소설「굴원」-애국의 아이콘, 굴원 (屈原)寧赴湘流 葬於江魚之腹中 安能以晧晧之白 而蒙世俗之塵埃乎어부사(漁父辭) - 굴원(屈原)吾將以爲類兮 ‘나의 충절이 후세의 사표가 되리라’- 회사(懷 沙) 中 -생각해봅시다!!1. 애국의 아이콘 굴원, 왜 굴원인가? (다른 애국 시인과의 차이점)2. 진정한 애국

  •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어부사시사이해․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이 빚어내는 시의 아름다움․ ‘어부사시사’의 갈래와 연시조의 개념 ․ 작자의 삶과 창작 배경이 작품 해석에 미치는 영향 ․ 문학,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예술 장르들 사이의 상호관련성 ․ 고전 작품에 드러난 선인들의 자연에 대한 태도와 인식 유인물OHP자료학습지도안교과서교과서노트활동․ ‘어부사시사’에 나타난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 찾기 ․ ‘어부사시사’와 평시조 사이의 차이점

  • 한문고전강독4공통)漢詩를 종류별로 구분하고 각각의 성격에 대해 서술하되, 그것에 해당되는 작품을 한 편씩 골라 그것에 대한 감상을 함께 넣어서 하시오00
  • 굴원이 『어부사』에서 읊조린 “모든 사람이 취해 있는데 나 홀로 깨어 있고 세상이 모두 오탁(汚濁)인데 나만 홀로 깨끗한” 경계와 같은 것이다. 시인은 혼탁한 속세를 버리고 홀로 자연이라는 종교의 경계, 즉 ‘종교 밖의 종교 세계를 설정해 독대하고 있다.‘사립(篩笠:도롱이와 삿갓)은 어부의 복장이라는 선명한 감각을 갖게 한다. 어옹은 선가와 사대부들에게서 세속에 초연한 ‘한도인의 상징으로 통용된다. 우리나라에도 유유자적한 낙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