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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산 윤선도의 생애

Ⅲ. 고산 윤선도의 작품연구

Ⅳ. 고산 윤선도의 문학세계

Ⅴ.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원문

Ⅵ.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특징

Ⅶ.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감상평

Ⅷ.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평가

Ⅸ.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교육적 가치
1. 언어교육으로서의 가치
2. 문화교육으로서의 가치
3. 생태교육으로서의 가치

Ⅹ. 고산 윤선도 어부사시사의 교육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부사시사에 대해서는 사적고찰, 대비연구, 율격연구, 배경연구, 강호가도, 장르문제, 어부의 세계 등 여러 가지로 이루어졌다.
김사엽은 <도학자의 가곡관>에서 고산가에는 사시의 천연기상에 따라 인과 물이 교응하는 유구함과 체념이 깃들어져 있고 완전히 중국사상을 탈피하지 못했어도 실감이 드러나는 토속어를 사용하여 탈관념적 노래를 모아야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최연원은 <가어옹>이란 논문에서 고산은 현실에서 무한한 불우를 겪었고 그 불우 속에서 인간적 고민을 벗어나기 위하여 초연이란 세계를 그려나갔다고 한다. 그의 <강호가도의 연구>에서 고산을 현실적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는 강태공이라고 말하였다.
최재호는 <윤고산의 어부사시사 연구>에서 <어부사시사>는 굴원의 <어부사>, 도잠의 <도화원기>, 장지화의 <어부가> 등을 이어받았고, 세난을 피한 죽림칠현을 받들어 그 은둔사상을 보탰고, 또한 난중에 성행하던 <어부가>, 이조 초의 <강호가>, 개작한 <어부가> 등을 집대성하여 3.4조의 음수율로 정착시켜, 가창에 절주한 연음체 노래로 발전시켰다고 했다. 따라서 고산은 국문학사상 단가의 일인자로 군림하게 되었고 그의 작품 <산중신곡>은 물론 이 <어부사시사>는 최고의 금자탑으로 뽑힌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 … 중 략 … ≫




Ⅱ. 고산 윤선도의 생애

윤선도(尹善道) 1587(선조 20)~1671(현종 12). 조선 중기의 문신․시조작가, 본관은 해남(海南). 자는 약이(約而), 호는 고산(孤山) 또는 해옹(海翁). 예빈시부정(禮賓寺副正)을 지낸 유심(唯深)의 아들이며, 강원도관찰사를 지낸 유기(唯幾)의 양자이다.
유기는 유심의 동생으로 큰댁에 입양되었고, 선도는 유기에게 입양되어 가게를 이었다.
참고문헌
김현정, <어부사시사>의 해석에 대한 교육적 접근,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0
김경복, 고산(孤山) 윤선도 시에 나타난 유토피아 의식 연구, 문창어문학회, 2000
문순애, 윤선도 시가의 산수인식과 형상화, 제주대학교, 2010
박언배, 정철과 윤선도의 국문시가 비교연구, 인하대학교, 1991
오항녕, 고산(孤山) 윤선도(尹善道)의 정치활동과 경세론(經世論), 고려사학회, 2012
오선주, 고산 윤선도의 삶과 문학 소고, 한국시조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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