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3 / 2017.11.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정리된 레포트입니다.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인지학습

I. 통찰학습

II. 잠재학습

III. 관찰학습
1. 주의집중과정
2. 파지과정
3. 운동재생과정
4. 동기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학습

인지학습의 원리는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의 강력한 지지를 받은 학습이론이다. 인간의 목표지향적이며 목적적 행동을 중요시한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은 자극과 반응과의 단순한 연합에 의해 수동적으로 해결에 도달하는 존재가 아니라, 문제해결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생각해보고 심사숙고하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인지적 시행착오를 거듭한다고 주장하였다. 문제란 미해결 상태와 해결 상태의 두 가지 상태로만 존재할 뿐 그 중간의 부분적 해결상태란 있을 수 없다. 따라서 문제해결은 갑자기 일어난다. 학습이란 파블로프나 스키너식의 강화 받은 시행의 함수로서 체계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상태에 이르렀거나 이르지 않았을 뿐이다. 조건형성이론이 자극과 반응과의 기계적 연합을 중요시하였다면, 인지학습은 자극과 자극간의 관계에 대한 인지를 중요시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학습이론과 사례
  • 학습알맞은 행동을학습하도록반응을 강화사 례Consumer learning theory긍정적 강화부정적 강화MP3 아이리버외국계 구강청정기인지학습목표 > 의도적 행동 > 통찰 > 목표 성취학습의 한 형태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대상에 대한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통찰학습 – 통찰과정을 거쳐 문제해결에 도달잠재학습 – 학습이 이루어진 후 적절한 상황일 때 행동관찰학습 – 직접적 행동경험 없이 타인의 행동관찰 학습모방학습 –

  • [인지주의학습, 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
  •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종류, 본질, 법칙과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행동주의와 비교 및 인지주의학습(인지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분석(사례중심)Ⅰ. 서론Ⅱ. 인지주의 학습이론1. 통찰학습이론2. 정보처리이론3. 사회학습이론Ⅲ. 인지주의 학습의 종류1. 통찰학습2. 잠재학습3. 관찰학습Ⅳ. 인지주의 학습의 교육 본질Ⅴ. 인지주의 학습의 법칙 Ⅵ. 인지주의 학습의 적용 사례1. 학습자의 특성2. 인지 과정과 교수Ⅶ. 인

  • 학습이론 이란 무엇인가?
  • 학습이론반두라는 캐나다 출신의 세계적인 심리학자로 1953년부터 지금까지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가장 영향력 있고 활동적인 심리학자로 손꼽히고 있다. 그는 조건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학습 이론을 제안했는데, 현재 이 이론은 모방이나 공격성, 행동 치료 연구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1) 사회학습 이론 개념: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결과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

  • 심리학개론_한울 심리학에서의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과 목 명 : 심리학개론주 제 : 주제 1. 심리학에서의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심리학개론주제 1. 심리학에서의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① 고전적 조건형성② 조작적 조건형성2) 인지 학습이론2-1. 통찰학습과 잠재학습① 통찰학습② 잠재학습3) 관찰학습Ⅲ. 결론 및 소감Ⅳ. 참

  • 인지학습(잠재학습과 관찰학습, 장소학습, 통찰 및 학습전이)
  • 인지학습인지학습(잠재학습과 관찰학습, 장소학습, 통찰 및 학습전이)CONTENT인지학습I. 미로실험II. 잠재학습과 관찰학습III. 장소학습IV. 대체실험V. 통찰 및 학습전이* 참고문헌인지학습조건형성이 고등동물의 학습행동을 얼마나 설명할 수 있을까? 고등동물의 학습은 제쳐놓더라도 행동주의자들은 동물의 능력을 지나치게 과소평가 했다. 많은 연구들은 연합이나 강화의 원리로서는 충분하게 설명할 수 없는 동물의 행동들을 접하게 되었다. 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