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학] 학습이론(Learn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개 요

II. 학습의 정의

III. 조건형성 : 연합학습의 기본과정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2. 작동적 조건형성
3. 고전적 및 작동적 조건형성의 비교

IV. 인지학습(Cognitive learning)
1. 잠재학습(Latent learning)
2. 대체실험(Substitution experiment)
3. 통찰학습(Insightful learning)
4.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V. 전통적 학습원리로 설명할 수 없는 특수 학습의 예
본문내용
I. 개 요
: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말이 있다. 저명한 행동주의 심리학자 Skinner는 모든 유기체의 공통된 존재 목적을 생존이라고 보았다. 즉, 살아있는 생명체는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종족을 보존하기 위해 존재하며, 이를 위해 변화한다는 것이다. 생명체를 둘러싸고 있는 것을 환경이라 할 수 있는데, 이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학습이다. 학습을 통하여 우리는 환경 내의 어떤 것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환경적 변화나 사건에 의해서 자신의 행동이 어떻게 영향을 받고, 또한 반대로 자신의 행동을 통하여 환경이 어떻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게 된다. 학습을 통하여 유기체는 미래의 사건들에 대해 예측을 하게 되고, 상황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여 환경에 보다 융통성있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II. 학습의 정의
: 일반정인 정의는 ‘과거경험의 결과로 생긴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변화를 이끄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수행(Performance)과 구분된다. 수행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반면 학습은 비교적 영속적이다. 예를 들어 한 경기에서 강한 상대팀을 꺾었던 축구팀이 그 다음주에는 승리감에 도취되어 아주 부진한 경기를 보일 수 있는데, 이 예는 학습과 수행의 차이를 구분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 -학습이론
  • 학습의 요소조작적강화스키너는 이러한 방법으로 수집된 정보는 모든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 작용에 관한 정보를 밝혀 인간 행동에 있어서도 유사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도표1 번 8.22 번 3.23 번 1.44 번 1.2차트 데이터 범위의 크기를 조정하려면 범위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Albert Bandura미국의 심리학자로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이다.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

  • Albert Bnadura 사회학습이론(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심리학회로부터 우수과학자상을 받았으며, 1974년 미국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그의 저서로는 Richard Walters와 공저로 『사회학습과 성격발달(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 1963』등이 있으며, 1977년에 출간돈 저서인 『사회학습이론 (Social learning theory)』에서는 사회학습 분야에서의 이론적실험적 연구를 통합하고자 하였다.Bandura의 제자들은 그의 사회과학 전 분야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지식 때문에 그를 현대의 일반론자(modren generalist)라고

  • [교육심리학] 피아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入門ꡕ, 正經社, 1991.朴德圭 편저, ꡔ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ꡕ, 민성사, 1992.변창진 ․ 송명자, ꡔ교육심리ꡕ, 교육과학사, 1999.이성진 저, ꡔ교육심리학 서설ꡕ, 교육과학사, 2004.존 마틴 리치․조셉 드비티스, ꡔ도덕 발달 이론ꡕ, 백의, 1999.Jean Piaget/송명자 외 옮김, ꡔ아동의 도덕판단ꡕ, UUP, 2000.콜버그 ․ 레닌 ․ 휴어/문용린 옮김, ꡔ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ꡕ, 아카넷, 2000.L. Kohlberg, ꡔ도덕발달의 심리학ꡕ, 교육과학사, 2000.

  •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 심리학의 영역에서 보보 인형 연구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논문은 어린이들이 본받을 대상이 있을 때 그 어른들의 행동을 쉽게 모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반두라가 새 연구에서 말하고 싶었던 것은 그러한 모방적 학습이, 모방의 대상이 어린이와 같이 있지 않는 경우에까지도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없는지 하는 것이었다.이론적 제안1. 공격적 행동을 하는 것을 관찰한 피험자는, 그 모델이 더 이상 없더라도 성인을 모방하고 유사한 공격적

  • [조사론] 아내의 학대에 관한 조사 연구
  • 심리학적(Sociopsychologic) 접근①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하트만은 폭력은 원가족, 문화적 편견, 사회적 폭력, 불특정적 강화지식의 부족에서 학습된다고 했다. 학습이론가들은 사람들이 역할모델에서 학대행동을 배우고 가족이 학대행동의 역할모델을 제공하며 또한 성공적이었던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사회학습이론은 각기 다른 연상이 또한 다른 강화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하나의 통합적 요소로 정의된다. 따라서 상호작용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