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본질(언어의 구조와 기능, 언어의 이해와 사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2 / 2017.11.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잘 요약하였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목차
언어의 본질

I. 언어의 기능

II. 언어의 구조
1. 음소
2. 형태소
3. 문법규칙

III. 언어의 이해와 사용
1. 어용론적 지식
2. 세상사에 대한 지식

*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의 본질

세계에는 2,800여 종의 연어가 있다. 모든 인간의 연어는 세 가지의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모든 언어는 생성적이다. 단어들이 문장으로 조합되는 방식이 창조적이며 무한 생성적이다. 둘째, 모든 언어에서 문장을 아무렇게나 만드는 것이 아니라 문법이라는 규칙에 따른다. 단어 사용의 규칙, 어순의 배열, 어형의 변화에 관한 규칙을 따라야만 한다. 그러한 규칙을 따르고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셋째, 의미성과 임의성을 지닌다. 대상과 사상을 나타내는 단어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그 단어는 임의적인 기호를 사용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분석] 고등학교 문법 교재 분석 - 4. 어휘,(1) 어휘의 체계
  •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 및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국어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국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가.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를 이해한다.나. 국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인 국어 생활을 영위한다.다. 국어를 사랑하고 발전시키는 태도를 지닌다.첫째 번 목표는 국어 교육의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목표와 관련 있는 항목이다. 언어의 본질적 기능이 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데 있다는 점을 전제한다

  • [국어교육] 7차, 2007 개정, 2009 개정 교육과정 문법 교육의 내용
  • 언어 구조 속에 넣으려는 요구를 인지.3.복합어의 하위 체계에 관하여 합성어와 파생어 이외에 ‘통사적 결합어’를 추가하여 기존 체계의 부족한 점을 보충. 통사적 결합어는 ‘통사적 형태로 사용되던 것이 사용 빈도가 높아지면서 하나의 단위로 굳어지는 어휘화의 결과’로 그 개념을 제시(2) 수행적 요소․ 한계1. 교육되는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단어를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탐구활동 수행의 어려움. 단어형성법 수업은 문법 용어에 대한 암기식

  • 대화의 기법의 분석과 요약
  • 언어의 이해2.1. 언어의 특성2.2. 언어의 기능2.3. 언어의 종류2.4. 언어의 능력3. 화법의 필요성제 2장 화법의 본질1. 화법의 개념과 의의2. 화법의 구성 요소2.1. 화자와 청자2.2. 내용과 형식3. 화법의 종류4. 화법과 심리학4.1. 심리의 이해와 화법4.2. 욕구 체계의 이해와 화법4.3. 성격 유형의 이해와 화법4.4. 발달과업 단계의 이해와 화법제 3장 화법의 원리(Ⅰ)1. 대화행위1.1. 대화행위의 구조1.2. 직접 대화행위와 간접 대화행위2. 말하기의 준비

  • 구연동화(동화구연)의 목표와 요소,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준비,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자세,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제스처, 구연동화(동화구연)의 효과,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유의사항, 구연동화(동화구연)의 사례
  • 언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1. 말하기․듣기의 기능 수행을 가능하게 한다기본 지식과 원리 및 언어 사용의 통합적 활동으로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표현하고 이해한다.2. 읽기․쓰기의 본질과 구조를 이해하게 한다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익혀 올바른 의사 전달의 기능을 담당한다.3. 문학 작품의 감상력을 높인다문학 작품을 통해 작문력을 높이고 아름다운 정서를 풍부하게 하여 상상력을 기르게 한다. 구연의 목표

  • 언어와 기독교교육 교육적 언어에 대한 관심
  • 언어와 기독교교육1. 교육적 언어에 대한 관심언어란 전통적으로 인간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며 전달하는 수단으로 이해되어져 왔다. 기독교교육학계와 실천신학계에서는, 이처럼 언어를 단순히 의사 전달의 도구나 교육적 설명의 수단으로만 취급해 온 전통을 비판하면서, 성서적 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언어의 기능을 새롭게 규명하려는 시도가 일고 있다.기독교교육의 현장에서 사용되어야 할 언어란 과연 어떠한 언어이어야 하는가? 신학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