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진로판단권고를 위한 심리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진로교육에 대한 심리검사의 의의
(2) 진로발달 측정의 목적 및 필요성
(3) 심리검사의 종류와 분류
(4) 적성검사
4-1. 적성과 적성검사
4-2. 적성검사의 활용
4-3. 적성검사의 종류
KAT-A적성검사
고등학생
한국행동과학연구소
한국행동과학연구소
1985
KAT-M적성검사
중학생
한국행동과학연구소
한국가이던스
1994
KPTI 적성검사
중고생
김인수
한국심리검사연구소
1977
표준적성검사
중고생
임인재,장상호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1979
4-4 진로성숙도검사
(5) 성격검사
Reference
본문내용
(1) 진로교육에 대한 심리검사의 의의

진로 교육의 3대 요소는 자아의 이해,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그리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자아의 이해란 학생의 신장, 체중, 시력, 근력, 지구력 등 신체적 특성으로부터 성격, 적성, 흥미, 자아 개념, 가치관 등의 심리적 특성과 자라온 환경, 문화, 사회적 배경, 종교, 친구관계 및 대인관계 등 사회적 특성에 이르기까지 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란 학생들이 학업을 마치고 나가서 살아야 할 산업세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과 직업 세계는 삶의 현장이며 자아실현을 위한 수단이 되므로 직업의 종류와 일의 내용과 성격 직업을 가지기 위한 자격과 조건 보수와 대우 발전 가능성 신체적인 조건 등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이란 자기 자신의 능력, 적성, 흥미 등 여러 조건 등을 알고 일과 직업세계의 종류와 일의 성격, 보수, 직업환경, 자격 요건 등을 파악하여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조정하며 합리적으로 결정짓는 과정을 말한다. 학교는 전통적으로 학생을 이해하기 위하여 상당히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학생을 이해하려는 가장 큰 목적은 학업 성취의 가능성과 가망성을 예언하고 적성 발견을 통한 장래의 진로 탐색을 위한 것이라고 하겠다. 학생 이해를 위하여 학교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부분의 방법들은 각종 표준화된 검사들을 이용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교육심리총람
http://www.mbti.co.kr
http://psychtest.educyber.org/person.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whitee***
    (2006.05.12 00:04:51)
회원 추천자료
  • [심리검사법] 외국에서 제작된 심리검사의 번역절차
  • 검사 점수들이 서로 다른 집단에서 비교될 수 있는 측정수준을 말하며 다른 집단간 타당한 점수비교의 전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2. 번안의 일반적 절차두 검사간 동등성을 평가하기 위한 판단적 방법으로서 검사 번안기법으로는 역번안기법, 선번안기법, 탈중심화 기법, 위원회접근법 등이 있다. 이 중 심리학, 교육학에서는 역번안기법과 선번안기법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이 두 기법이 번역초기과정에서 번역의 질을 평가하는데 가장 효과

  • [교육심리]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과 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
  • 목 차●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문제점 분석과이의 해결을 위한 교육심리학적 기여2Ⅰ. 제도에서 찾을 수 있는 문제점21. 교원평가제 22. 내신등급제103. 교육복지18Ⅱ. 교

  • [교육학]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 교육심리학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교육 프로그램 연구 목차Ⅰ. 서론가. 들어가며나. 연구의 제한Ⅱ. 자아정체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가. 자아정체성의 개념 나. 자아정체성에 관한 국내 연구Ⅲ. 자아정체성 프로그램의 현황 및 한계점가. 프로그램의 현황 나. 프로그램의 실시 유형다. 프로그램의 한계점Ⅳ. 자아정체성 프로그램의 개발가. 프로그램의 이론적 주안점나. 교육 프로그램의 제시Ⅴ. 프로그램의 교육 심리학적 적용가. 자아교육

  • [진로지도, 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역할,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고려사항 분석
  •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고려사항 분석Ⅰ. 서론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Ⅲ.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2. 국가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3. 학부모 측면에서의 필요성Ⅳ.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Ⅴ. 진로지도(진로교육)를 위한 학부모의 역할1. 진로계획 및 설계자로서의 부모2.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해서 부모가 알고 있어야 할 사항들1) 자녀의 심리적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심리학자 알프레드 비녜(Alfred Binet)이다. 1904년 프랑스 교육부 장관은 비녜에게 ‘학습 위기’에 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판별하여 보충학습을 시키려는 목적으로 이들을 판별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였다. 그 결과 탄생한 것이 오늘날 잘 알려진 지능검사이다. 비녜가 만든 지능검사는 학생들의 장래 학업성패를 예측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교실 수업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활동들이 요구하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