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경영] 교육행정의 과업과 역할, 학교행정가의 작업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5 장. 교육행정의 과업과 역할
1. 교육 행정의 과업
(1) 교직원 인사
(2) 학생 지도
(3) 교육 과정과 강의
(4) 시설과 설비 운영
(5) 사무 관리
(6) 학교와 지역 사회의 관계
2. 교육 행정의 역할들
(1) 교육감
(2) 교장
(3) 장학사
(4) 교육 과정 전문가
(5) 인사 행정가


제 6 장. 학교 행정가의 작업 세계
1. 교육 행정의 과업에 대한 서술적 관점
(1) 규범적 관점
(2) 서술적 관점
2. 규범과 실제의 간격
(1) 몇 가지 연구들
(2) 규범과 실제의 차이
3.희귀한 자원, 시간의 경영
(1) 시간 경영
(2) 소수의 중요한 일 원칙 (Principle of Vital Few)

본문내용
< 제 5 장 교육행정의 과업과 역할 >
* 교육행정가 - 규범적 (5장)
- 서술적 (6장)
* 행정의 규범적인 과업이 논의되는 이유
① 사람들이 가치를 두는 것과 사람들이 실제로 하고 있는 것들을 연결시켜 주기 위한 영역을 제공하며 이러한 기준에 맞추어 평가를 하게 됨
② 행정가들을 준비시키는 과정에서 무엇을 해야 할 바를 결정하는데 중요

☞ 규범적 관점은 교육과 같이 가치나 윤리를 중요시 하는 조직에서 잘 발달
☞ 사실상 실제 현상보다 규범적 이론이 교육계를 지배

1. 교육행정의 과업 -교육현장의 공통되고 보편적인 과업들
(1) 교직원 인사
① 교직원 인사 정책의 개발과 정교화, 수정
- 국가 전체의 인력 정책과도 관련되며 직업 시장에서의 수급과 밀접한 관련을 맺음
ex) 한국에서의 교사 공급 과잉 현상, 사범대 졸업생들의 취업난, 전교조 교사들 의 거취문제, 교사들의 작업량 과다, 교직원 연령 고령화 등
② 교직원들의 욕구 측정과 부응
- 1960년 : 신참 교직원의 모집, 선발, 계약, 오리엔테이션 등의 정책과 절차의 개발
- 1970~80년 : 교직원들의 퇴직, 평생고용 계약 관계가 없는 교사들의 지위, 재고용 절차, 학생과 교사간의 비율, 월급체계 등을 다룸
③ 교사들의 효율성 평가를 위한 정책과 절차의 개발
- 장학의 절차, 현장 교육을 통해 교사들의 기능을 스스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어야 함.
- 그러나 교사들의 효율성에 대한 평가 기준의 모호함, 한국 장학 활동의 비전문성에 대한 비판이 끊임없이 제기 되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적 조직론 레포트
  • 교육경영을 주장하고, 학교경영에 대한 민중통제의 원칙과 능률의 원칙을 제시하였다. 그는 또한 1913년 미국 교육연합회에서 「과학적 관리를 통한 학교체제의 개선」이라는 강연을 통하여 교육행정에 과학적 관리를 적용할 것을 거듭 강조하였다.한편 Bobbitt는 1913년 미국 교육학회 연보에 실린 「도시학교 관리를 위한 일반원리」라는 논문에서 학교관리는 물론 장학에도 과학적 관리를 적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의사결정, 과업 및 급여 결정,

  • [조직행위론, 교육행정] 과학적 관리이론, 인간관계론, 행동과학 특징비교,적용사례
  • 교육 행정가들의 교육활동에 적용되었다. Ⅱ. 과학적 관리이론과학적 관리이론은 테일러가 그의 공장직공, 직장, 기사, 고문역할을 통한 장기간에 걸친 실제적 생활체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창출한 테일러리즘에서 비롯된다. 이 과학적 관리이론은 기업의 합리화를 꾀하고자 한 이론으로 19세기 말 미국기업의 경영규모가 확대되고 시장경쟁이 격화되면서부터 기업의 능률향상이 기업가들의 최대관심사가 됨으로써 기업경영의 합리화가 대두되었다.

  • [교육행정] 제 1장 교육행정의 기초
  • 제 1장 교육행정의 기초목 차제 3절 교육행정학의 연구영역2. 교육행정학의 영역1) 연구대상, 연구영역2) 교육행정학의 연구범위①기능에 따른 연구범위 “장학의 개념” 교단일기 “장학사는 청소시키는 사람”②행정력이 미치는 범위․수준에 따른 연구범위③대상별 영역에 따른 연구범위결론제 4절 교육행정학의 유사개념1.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읽을거리 “우리나라의 교육이념과 교육행정”2.교육행정과 학교행정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활동에는 자율성이 인정된다.(2) 기능설(조건정비설) = 지원행정, 조장행정, 봉사행정❶ 교육의 독자성 인정 : 기능설이란 교육이 지닌 독자성과 특수성을 인정하여 교육행정은 학교의 교육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봉사하는 것이라고 보는 입장이다.❷ 지방분권적 ・ 민주적 교육행정 강조 : 기능설은 교육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인정하기 때문에 교육당사자에 참여에 의한 교육행정운영, 즉 민주적이고 지방분권적인 교육행정을 강

  • [교육] 지도성이론(특성적 행동적 접근)
  • 과업지식, ➄ 의사소통기술 등을 들고 있다. 라고 하였다. 박정애(2004)『교육행정 교육경영』, 서울 : 교육과학사, p 166 재인용또 하우스와 포사코프(House and Podsakoff. 1994)는 이상향, 정열과 희생, 판단력, 이상관리, 역할모델, 대표성, 기대와 확신, 동기, 구조조정, 의사소통 등을 지도자 특성으로 들고 있다. 박정애(2004)『교육행정 교육경영』, 서울 : 교육과학사, p 168 재인용* 이상향 : 지도자는 조직구성원을 응집할 수 있는 이상향을 제시한다.* 정열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