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우울장애][기분장애]정신장애와 우울장애, 정신장애와 기분장애, 정신장애와 불안장애, 정신장애와 공황장애, 정신장애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신장애와 신체형장애, 정신장애와 정신분열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목차
-
Ⅰ. 정신장애와 우울장애
1. 진단적 특징
2. 주요 우울증 삽화
3. 조증 삽화
4. 혼재성 삽화
5. 경조증 삽화
Ⅱ. 정신장애와 기분장애
1. 원인
1) 유전
2) 내재된 공격성 이론
3) 대상상실 이론
4) 성격구조 이론
5) 인지 모형
6) 학습된 무력감 모형
7) 행동 모형
8) 신경전달물질 가설
9) 신경내분비 가설
10) 생물학적 리듬
11) 발화 이론
12) 스트레스 모형
2. 증상
1) 슬픔 반응
2) 우울증(정상적 슬픔이나 우울정서와는 구분)
3) 조증
3. 종류
1) 주요 우울 장애(Major depressive disorder)
2) 기분 부전 장애(Dysthymic disorder)
3) 갱년기 우울증
4) 양극성 장애 Ⅰ(Bipolar disorder Ⅰ) 조증이 더 심함
5) 양극성 장애 Ⅱ(Bipolar disorder Ⅱ) 울증이 더 심함
6) 순환성 장애(Cyclothymic disorder)
Ⅲ. 정신장애와 불안장애
1. 원인
2. 불안장애의 유병률
3. 치료
4. 약물치료의 지침
5.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지침
Ⅳ. 정신장애와 공황장애
1. 공황발작의 촉발요인
2. 공황장애의 경과
3. 합병증
1) 우울증
2) 술
3) 질병공포
4) 성격변화
Ⅴ. 정신장애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1. 품행장애
1) 진단적 특징
2) 청소년기 발병형
3) 특정 문화, 나이 및 성별 특징
2. 반항성 장애
1) 진단적 특징
2)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
Ⅵ. 정신장애와 신체형장애
1. 신체화장애(Somatization disorder)
2. 전환장애(Conversion disorder)
3. 신체형 통증장애(Somatoform pain disorder)
4. 건강염려증(Hypochondriasis)
5. 신체형장애(Body dysmorphic disorder)
Ⅶ. 정신장애와 정신분열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정신장애와 우울장애
1. 진단적 특징
주요 우울장애의 필수 증상은 조증, 혼재성, 또는 경조증 삽화의 과거력이 없는, 한 번 이상의 주요 우울증 삽화가 특징적인 임상적 경과이다. 기분장애의 삽화가 물질로 유발되거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에 기인한 경우에는 주요 우울장애의 진단이 내려지지 않는다.
2. 주요 우울증 삽화
필수 증상은 적어도 2주 동안의 우울 기분 또는 거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이다. 소아와 청소년의 경우는 기분이 슬프다기보다는 기분이 쉽게 자극 받게 되는 과민 상태 (자극에 쉽게 화를 내는) 에 있다.
3. 조증 삽화
비정상적으로 의기양양하고, 과대(과장)하거나 과민한 기분이 지속되는 기간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기분이 적어도 1주일(만약 입원이 요구된다면 그 이하)지속되어야 한다. 기분 장해는 팽창된 자존심이나 과대한 사고, 감소된 수면 욕구, 다변(말이 많아짐), 사고의 비약, 주의 산만, 목표 지향적 활동 또는 정신 운동성 초조, 고통스런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쾌락적 활동에의 지나친 몰입 가운데 적어도 3가지 부수적 증상이 동반되어야 한다.
≪ … 중 략 … ≫
Ⅱ. 정신장애와 기분장애
일정기간 우울하거나 들뜨는 기분의 장애가 주축이 된 일련의 정신장애를 말하며, 저 조한 기분이 있는 상태를 우울증, 들뜬 기분의 상태를 조증이라 한다.
1. 원인
1) 유전
유전과 환경은 중증 기분장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양극성 장애와 주요우울 장애 모두 가족들 내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유전 가능성은 양극성 장애에서 더 높다.
2) 내재된 공격성 이론
부정적인 면들을 안누르며 살다보면 분노는 표현할 수 없게 되 고 자기의 내부로 향하게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예원 외 3명(2011), 불안장애 및 우울장애에 따른 불안민감성, 한국심리학회
◇ 김유라 외 1명(2011), 기분장애 뇌신경기저에 대한 이해 : 뇌영상 연구를 중심으로, 대한생물정신의학회
◇ 김은성 외 3명(201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실행능력 비교, 한국학습장애학회
◇ 김태석(2007), 신체형 장애와 정신신체장애, 대한산업보건협회
◇ 강은호 외 1명(2009), 공황장애의 신경생물학, 대한신경정신의학회
◇ 고경봉(1994), 정신신체장애, 불안장애 및 우울장애 환자들 간의 Alexithymia의 비교,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 발해의 역사와 중국의 동북공정 대응방안 제안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해당 문제의 발생원인과 이의 해결을 위한 정책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두 개념간의 관계를 설명하고, 조사연구에서 신뢰도 타당도가 획득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사회복지현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자신의 생각의 기술하시오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사회복지정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를 예를 들어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본인의 생각을 가지고 토론하세요
- 사회복지정책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교실 내에서 장애영유아를 바라보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견해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사례 한 가지를 설정하고 내가 특수교사라면 어떻게 의견 조율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