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학업성취] 청소년의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들의 학업성취

I. 개인적 요인
1. 지적 특성
2. 정의적 특성
3. 태도적 특성

II. 외부적 요인
1.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2. 부모의 특성
3. 동년배 집단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들의 학업성취

청소년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다양하다. 학습자의 성격이나 동기적 요인, 교사나 수업의 질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학습자의 학업 수행은 영향을 받는데 학습 변인 중 약 50% 정도는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25%정도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나머지 25% 정도는 교사가 진행하는 수업의 질이 좌우한다고 보았다(Bloom, 1976).
여기서는 청소년의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개인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분류하고, 개인적 요인은 다시 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태도적 특성으로, 외부적 요인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부모의 특성, 동년배 집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I. 개인적 요인

1) 지적 특성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지적 특성은 일반 지적 행동, 특정 지적 행동, 준 일반 지적 행동으로 구분된다. 일반 지적 행동은 거의 모든 학과목의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상정되는 보편적 지적 능력으로, 대부분 가정과 학교 초기 단계에 형성된다. '지능'과 '언어능력'이 대표적인 예로 개인의 지능과 언어능력은 8세 이전에 80% 이상이 결정되며 학업성적과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 지적 행동 증 모든 교과목에 가장 보편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지능은 일반적인 지적 능력으로 대개 표준화 검사를 통해서 측정된다. 개인의 지능과 학업 수행 간에 상관이 있으나 우수한 지능이 반드시 높은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므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부모와 교사 및 동년배의 영향, 자아존중감, 성취동기, 성 역할 기대, 불안 통제 등 다양한 변인들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실을 종합해 볼 때 지능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그렇게 큰 편은 아니며 직접적이기보다는 간접적이라 할 수 있으므로 학교 현장에서는 개인의 지능지수에 절대적 의미를 부여하기보다 참고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이혼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청소년들이 자기표현에 대한 능력, 자기 확신, 인내, 사회적인 기술, 실용적인 지식의 특성을 보인다고 보았다. 조원성(1996) 또한 아동과 교사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중요성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아동들의 성격, 적응, 학업수행 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진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킴으로써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 사이의 진실한 상호작용을 가져오게 하고, 그러한 토대 위에서 개별 아동들의 학교생활 적응에도 좋은 결과를 가져

  • [집단상담,사회복지] 청소년 자아성장 프로그램(실제진행계획서)
  • 요인이라 할 수 있는 환경적․개인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아발견과 긍정적인 경험의 기회를 통해 자기확신 갖도록 하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는 집단프로그램을 계획해보았다. 낮아진 자아를 바르게 세운다는 것은 스스로 정립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주변환경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 저소득 가정 아동 교수학습 과정안 초등1 3학년 흔들어볼까요
  • 수행인력항 목업무분장교수님 - 조별회의를 통한 슈퍼비젼자원봉사자 - 관계형성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 창작율동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사회복지사 - 프로그램 협조 및 참관보조교사 - 프로그램 사진촬영협조10. 기대효과놀이와 창작율동으로써 자유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아동들 간의 친밀감을 향상시키고 가정에서 결여된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건강한 신체 발달 및 올바른 인성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11. 예산구분

  • 대학교 학생의 자살 문제 -현황과 원인 및 예방책에 대하여
  • 학업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0.많은 연구자들은 자살생각이 자살시도의 중요한 위험요인임을 명백히 하였으며 자살생각이 경미하다고 해서 개입하지 않는다면 자살생각을 더 심각한 자살생각으로 발전시키거나 바로 자살기도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말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자살생각과 자살간의 깊은 연관성을 볼 때, 자살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자살생각을 감소시키도

  • 정신건강론]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 자살 위기에 처한 청소년과 가족들 - :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위기 대응 체계 . ,와 리소스가 부족하여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접근성 문제 사회복지 서비스는 청소년과 가족들에게 접근 가능해야 합니 - :다 그러나 지리적인 이유 경제적인 어려움 문화적인 장벽 등으로 인해 일부 . , ,청소년들은 사회복지 서비스에 접근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다중위험 요인의 종합적 대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