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사회복지] 청소년 자아성장 프로그램(실제진행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교에서 한 집단상담을 한 계획서 입니다,
주 1회 6회기로 이루어진 집단 상담입니다.
전체 계획서구요. 이론을 바탕으로한 세부적인 프로그램이
들어 있습니다.

회기별 계획서와 사회복지사의 진행및느낌록은
곧 올리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그램 명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필요성
1)자아존중감의 개념
2)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학교 요인
3. 목적 및 목표
1) 목 적
2) 목 표
※목표1
※목표2
4. 대 상
5. 기대 효과
6. 프로그램 일정/내용
1) 프로그램 실시일정
2)프로그램세부내용
7. 평가

Ⅲ. 결 론
본문내용
2) 자아존중감 향상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자아존중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내적인 요인들로는 신체영상, 학업성취능력, 지능, 언어발달수준, 형제수, 연령, 성별, 신체적 조건, 지적능력의 차이, I.Q 등이 있다. 특히 학업성취능력은 자아존중감의 중요한 요인도 되고 자아존중감과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기도 한다. 따라서‘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는 둘 중 어느 한편이 다른 것에 선행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는 단선론적인 관계이다’라고 단정짓기보다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순환적인 관계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자아존중감 형성에 저해가 되는 개인적 요인들 중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개인적인 실패 뒤에 오는 좌절감이다. 특히 친구관계에서 실패한 경험이나 다른 사람과 학업성적을 비교함에 따라 생기는 좌절감으로 자신이 무가치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청소년들의 개인적인 결함, 좌절감, 자신감 결여, 자기비하, 외로움 등이 낮은 자아존중감을 야기시키는 것이다.

(2) 가정적 요인
Mistry는 부모의 정서적인 보호가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했고, Mussen 등도 부모자녀 관계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준다고 했으며, Rosenberg는 부모가 자녀에 대해 무관심했을 때 자녀들의 자아존중감이 낮다고 하였다. Coopersmith는 자아존중의 결정요인은 부모에 의해서 받아들여진 인정정도, 허용행동의 명백한 한계, 개인의 행동에 대한 존중과 관용도, 부모의 높은 자아존중감 등의 조합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3) 학교 요인
중,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학교는 가정이 가지는 의미 이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는 부모의 보호를 떠나서 장래의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준비기로서의 의미도 중요하지만 청소년들에게 학교는 바로 그들의 생활 자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자아존중감 형성을 저해하는 요인 중 학교 생활 가운데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은 학업부진, 또래와의 불만족스러운 관계, 교사와의 갈등관계, 이성친구와의 부적절한 교제 등을 들 수 있다.

3. 목적, 목표
1) 목 적
자아발견과 긍정적인 경험을 통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건전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2) 목 표
※목표1 자기개방을 통해 자아발견을 한다.
① 자기표현의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참여자의 자아를 인식시킨다.
②긍정적 자아와 부정적 자아를 발견하여 객관화하도록 유도한다.

※목표2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자아확립을 시킨다.
① 타인의 지지를 긍정적 자극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② 타인의 강점을 찾아 지지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자기암시를 통해 자아의 확립을 도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상담연구소 현장실습보고서(기관소개, 실습평가, 가족상담사례, 프로포절, 프로그램, 최종보고서)
  • 사회사업실천기관입니다.2. 업무내용 (1) 기관의 서비스 내용 - 개별상담아동․청소년 문제, 부부문제, 가족문제- 집단상담대상관계 부모교육(ORPE)가족,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집단상담-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대상관계 이론 및 상담실제대상관계 가족상담사해결중심 초․중금 workshop/ 전문가 과정사회복지 상담사과정정신분석 세미나- 심리검사MBTI, MMTIC 성격유형 검사, MMPIEnrich 부부의사소통 검사(2) client 및 대상지역 전라북도 내 시, 군, 구

  • K 청소년자활지원관 방문 분석 보고서(특징, 역할, 효과, 업무, 개선할 부분, 소감문 포함)
  • 청소년자활지원관의 목적 및 목표Ⅱ. 지역사회복지실천방법을 통한 기관분석 1. INTAKE2. 욕구조사3. 프로그램 소개4.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적용5. 사회복지사(실천가)의 역할 6. 성북 청소년 자활 지원관의 효과성과 강점7. 성북 청소년 자활 지원관의 문제점Ⅲ. 소감 참고문헌 인터뷰 내용과 질문지Ⅰ. 성북구청소년자활지원관의 목적 및 목표성북청소년자활지원관은 1997년 7월 저소득층 밀집지역에서 진행해온 공부방 사업, 청소년문화

  • 학교폭력증가에 관한 형태 조사와 예방 및 대책
  • 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4. 가해학생 특성5.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현황과 문제점6. 학교폭력 실태1) 청소년 범죄유형별 현황2) 학교폭력 단속현황3) 학교폭력 피해현황4) 최근 1년간 급우나 또래친구로부터의 욕설이나 협박경험5) 최근 1년간 지속적으로 집단따돌림을 당한 경험7. 학교폭력 대응체계1)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2) 학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조손가정 가족기능 향상 및 세대통합을 위한 프로그램
  • 집단으로서 여느 해체가족보다 가족기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 있어 사회적 지지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이화영, 2006). 이번 프로그램은 특히 손자녀의 정서․행동과 관련한 변수의 34%가 조부모와 손자녀의 관계성에 의해 예측되고 있다 조손가족 조부모의 양육태도와 양육스트레스가 손자녀 적응에 미치는 영향연구, 김혜선(광주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전임강사)는 결과에 주목한다. 이와 함께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밝히고 있듯

  • [복지행정] 청소년 수련관의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성공여부는 사회복지 조직의 존립을 결정하고 클라이언트를 만족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어 왔고 이론으로 정립되어있다. 하지만 소규모의 조직이 대부분인 실제 사회복지 조직에서 프로그램 이론들이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성공적인 복지활동을 위해 중요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정자청소년 수련관이라는 복지조직을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