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인형극] 장애아동 치료 인형극, 인형극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치료 인형극

I. 장애아동 치료 인형극

II. 인형극 시행

III. 인형극의 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료 인형극

아동의 심리극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그 기법이 창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중에서 인형극은 투영법으로 효용성이 인정되고 있다.
인형극은 극예술뿐 아니라 정신치료 접근이 시도된다. 그리고 일적이 중세 유럽은 교육의 매체로서 인형극을 사용하였다. 특히 인형은 인간 내부의 갈등과 욕구, 도덕과 억제된 문제를 자유의 세계로 환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인형극은 사람이 연극으로 꾸밀 수 없는 역할이나 극적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다.
치료연극은 내면에 억제된 공격성을 해방시키기 위해 10세 이하의 아동에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놀이를 이용해서 인형놀이를 접목시킨 것이다. 선택한 등장인물이나 연기에서 유아 문제의 원인을 고려한 것이다.
인형극에서 2세에서 4세까지의 유아는 일체 해석을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같이 인형놀이는 불안이나 신경증에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나 통찰의 보조 수단으로서 이용될 수 있다. 차후 인형놀이는 치료 인형극이라고 이름 붙였다.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연극에서 나타나는 정서표현은 개인의 일상의 문제를 행동으로 반영한 것이다. 그래서 치료자는 한 사람의 인형을 선택하고 유아에게 인형을 선택하게 한다. 인형놀이에 한정되어 유아의 자유스러운 놀이연극의 전개에 따라 진전된다. 이와 같이 자기의 내적 감정의 표출이 촉진되고, 특히 적대감정을 해방하기 쉽다. 따라서 인형극은 적극적인 치료활동이다.
인형놀이에 필요한 인형의 집이나 가구 등을 준비한 방에서 자유롭게 놀이를 함으로써 아동의 심리적 갈등을 표출시켜 치료자가 심리를 원조해 주는 것이다. 또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하고 싶을 때는 미리 유발 기구를 선택한다. 특히 공격성을 관찰하고 싶을 때 공격 행동을 유발하기 쉬운 고무 점토 인형, 가구 장도리 등이 준비된다.
이상은 인형을 이용한 개인 치료와 달리 인형 연극은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점이 특색이다. 이것은 정신과 아동 병동에 입원하고 있는 아동을 위해서 정신과 의사가 중심이 되어 실행한다. 먼저 아동들에게 인형 연극을 보이고 어떤 장면에서 아동에게 주인공 인형이 질문을 던지는 등으로 진행한다. 인형 연극에서의 극중 인물과 아동이 동일시하기가 용이하다. 또한 등장인물의 비인간적 특성의 인형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상처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정서, 죄악감, 불안을 아무 부담 없이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집단으로 연극을 관람하거나 대화를 함으로써 개인적인 면접에서는 거부할 수 있는 아동이 공동의 경험을 가진 다른 아동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사례] 영양교육의 기본
  • 사례-이화 알프스 어린이 연구원 (‘이은경’ 영양사 인터뷰) 이화 알프스 어린이 연구원에서는 한 달에 한번 정도 영양교육이 실시되는데 주로 점심시간 전후 20분 안에 식품구성탑을 이용한 교육을 하신다고 한다. 연령에 따라 이해 정도가 다르므로 3세 반에서는 탄수화물, 단백질과 같은 용어는 사용하지 않으시고 힘 층, 단단 층 등의 쉬운 용어로 아이들에게 쉽게 다가가신다고 한다. 반면에 5세 반에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과 같은 용어를 모

  • [자폐증]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애착증진,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감각조절,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사회성발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사례 분석
  • 장애, 자폐아동)의 감각조절,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사회성발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사례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애착증진Ⅲ.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감각조절Ⅳ.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사회성발달Ⅴ.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아동)의 사례1. 아동의 발달력 및 가족사항1) 주호소 내용2) 아동의 발달력3) 가족사항2. 진단 및 계획1) 진단2) 치료계

  • 예술치료(미술치료와 음악치료의 특징 및 효과)
  • 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각 사례에 가장 적합한 음악 활동의 선택이다. 예를 들어, 음악 활동을 동적, 정적이라고 하는 관점에서 볼 때 불안이나 긴장이 강한 아이의 경우에는 혼자서 얼마든지 쉽게 소리를 낼 수 있는 작은 악기를 활용한 활동이나 좋아하는 소리나 음악을 듣게 하는 정적 활동이 오히려 불안이나 긴장을 약화시킨다. 그러나 과잉 행동장애 아동인 경우에는 댄스나 장구 등 동적인 음악에 대한 친화성이 높기 때문에 치료 장면에 도입하는

  • [특수아동]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법을 서술하시오
  • 특수아동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법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의 정의2.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치료법1) 미술 심리치료법2) 음악 심리치료법3) 예술 심리치료법4) 인형극 심리치료법5) 문학, 독서 심리치료법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특수아동(special children)이란 학습장애아, 정서장애아, 지체부자유아, 감각장애아 및 영재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특정 영역에서 일반 아동과는 다른 아동을

  • [사회보지행정론] 비영리기관의 홍보와 마케팅 사례조사
  • 치료지원프로그램 “Jump2008년 9월-2009년 8월저소득층 정서장애아동 중,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정된 아동 - 개별치료 : 놀이치료- 집단치료 : 연극치료, 음악치료 등 (미정)6. 성북사랑 네트워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06년 테마기획사업 인 성북사랑네트워크는 성북구내의 위기가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성북구내의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기관들이 하나의 네트워크 조직을 이루어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공통의 사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