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인형극] 장애아동 치료 인형극, 인형극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치료 인형극
I. 장애아동 치료 인형극
II. 인형극 시행
III. 인형극의 사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치료 인형극
아동의 심리극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그 기법이 창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중에서 인형극은 투영법으로 효용성이 인정되고 있다.
인형극은 극예술뿐 아니라 정신치료 접근이 시도된다. 그리고 일적이 중세 유럽은 교육의 매체로서 인형극을 사용하였다. 특히 인형은 인간 내부의 갈등과 욕구, 도덕과 억제된 문제를 자유의 세계로 환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인형극은 사람이 연극으로 꾸밀 수 없는 역할이나 극적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다.
치료연극은 내면에 억제된 공격성을 해방시키기 위해 10세 이하의 아동에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놀이를 이용해서 인형놀이를 접목시킨 것이다. 선택한 등장인물이나 연기에서 유아 문제의 원인을 고려한 것이다.
인형극에서 2세에서 4세까지의 유아는 일체 해석을 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같이 인형놀이는 불안이나 신경증에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나 통찰의 보조 수단으로서 이용될 수 있다. 차후 인형놀이는 치료 인형극이라고 이름 붙였다.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연극에서 나타나는 정서표현은 개인의 일상의 문제를 행동으로 반영한 것이다. 그래서 치료자는 한 사람의 인형을 선택하고 유아에게 인형을 선택하게 한다. 인형놀이에 한정되어 유아의 자유스러운 놀이연극의 전개에 따라 진전된다. 이와 같이 자기의 내적 감정의 표출이 촉진되고, 특히 적대감정을 해방하기 쉽다. 따라서 인형극은 적극적인 치료활동이다.
인형놀이에 필요한 인형의 집이나 가구 등을 준비한 방에서 자유롭게 놀이를 함으로써 아동의 심리적 갈등을 표출시켜 치료자가 심리를 원조해 주는 것이다. 또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관찰하고 싶을 때는 미리 유발 기구를 선택한다. 특히 공격성을 관찰하고 싶을 때 공격 행동을 유발하기 쉬운 고무 점토 인형, 가구 장도리 등이 준비된다.
이상은 인형을 이용한 개인 치료와 달리 인형 연극은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점이 특색이다. 이것은 정신과 아동 병동에 입원하고 있는 아동을 위해서 정신과 의사가 중심이 되어 실행한다. 먼저 아동들에게 인형 연극을 보이고 어떤 장면에서 아동에게 주인공 인형이 질문을 던지는 등으로 진행한다. 인형 연극에서의 극중 인물과 아동이 동일시하기가 용이하다. 또한 등장인물의 비인간적 특성의 인형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상처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정서, 죄악감, 불안을 아무 부담 없이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집단으로 연극을 관람하거나 대화를 함으로써 개인적인 면접에서는 거부할 수 있는 아동이 공동의 경험을 가진 다른 아동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