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의 생애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차이점),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비판점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에릭슨의 생애
II.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성
8. 통합감 대 절망감
III. 심리사회적 단계
IV. 정체감에 대한 강조
V.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차이점)
VI. 에릭슨 이론의 평가, 비판점과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Erikson)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덴마크 인이고 어머니는 유태인이었으나 Erikson이 태어나기 몇 달 전 헤어지고 어머니가 프랑크푸르트로 이사하여 Erikson을 낳고 3살 때까지 어머니에 의해 양육되었다. 그의 어머니는 유태인 소아과 의사인 Homburger박사와 결혼하여 그와 함께 살았고, Erikson은 자신의 아버지가 생부가 아님을 수년이 지나서 알게 되었다. 키가 크고 푸른 눈을 가진 금발 소년은 유태인 친구들로부터 '이교도'라는 별명을 받게 되었으며 이러한 어릴 적 경험이 자아정체성 위기 및 혼란에 대한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고 한다.
Erikson은 학창시절 모범생은 아니었다. 고대 역사와 미술 등에는 두각을 나타내었지만 형식적인 학교 분위기를 싫어하였다. 고등학교 졸업 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방황으로 인하여 대학에 가는 대신 1년 동안 유럽을 방랑하였고, 집으로 돌아와 잠시 미술공부를 하였으나 다시 한 번 여행을 하였다. 이 시기는 자신의 이론에서 위기를 경험하면서 정체감을 찾기 위하여 타임아웃(time-out)을 가지는 정체감 유예(moratorium)'를 겪은 시기이다.
25세가 되었을 때 Anna Freud와 Dorothy Burlingham이 설립한 비엔나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달라는 제안을 받아들였고, 학생들을 가르치지 않을 때는 Anna Freud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정신분석학을 공부하였다. 그 자신은 Anna Freud에 의해 분석되었다.
27세 때 Joan과 결혼하여 가정을 시작하였으나 1933년 히틀러의 탄압에 의해 유럽을 떠나 미국 보스턴으로 가서 그 도시의 최초의 아동 정신분석가가 되었다. 보스턴에서 3년을 보낸 후 예일대학으로 옮겨 일했으며, 2년 후 또 South Dakota의 Pine Ridse 보호구역으로 여행을 하였으며 거기에 살면서 Sioux 부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하여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아동의 심리치료와 중요한 종단적 연구를 하였다. 여기서 그는 또 한 번 인디언 부족인 Yurok 어민을 연구하기 위하여 캘리포니아 해안을 여행하였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