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미술치료의 정의와 주요개념, 아동그림의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미술치료

I. 미술치료의 정의

II. 주요 개념
1. 전치, 투사
2. 승화
3. 창의성

III. 아동그림의 발달단계
1. 인지발달단계
2. 아동그림의 발달단계
1) 난화기
2) 전도식기
3) 도식기
4) 도당기
5) 전사실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치료

I.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art therapy)에 대한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일반적으로 의학의 정신과 영역에서 다양한 예술영역을 사용하여 치료를 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그림이나 조형활동을 아동행동의 치료로 목적으로 사용할 때 미술치료라고 부르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술치료란 미술과 치료를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활동과정이다. 특히 아동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의사소통 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1978년 미국미술치료협회(The Art Therapy Association)에 따르면 미술치료의 분야에는 두 가지 중요한 접근방법 이 있는데, 첫째, 미술 그 자체를 치료목적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창작과정이 갈등을 조정함과 동시에 자기인식과 성정을 촉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이며, 둘째, 미술을 정신치료의 한 수단으로 이용할 때는 미술작품이나 그와 관련된 사항들이 한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사이에 좀 더 합일적인 관계를 발견하려는 것을 돕는 노력에 사용될 수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이경화 ․ 고진화, 2001). 즉 미술치료란 미술이라는 창작화동을 통하여 아동의 문제나 갈등관계를 해결하는 치료기법이다.
그리고 연속적 그림치료법(serial drawing)에서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는 문제아동을 미술치료에 참여시키는 치료기법이다. 그리고 그림치료법의 기본적인 두 가지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Allan, 1979 ; 이재연 외 역, 1990).
첫째, 상담자와 아동간의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강화한다. 둘째, 아동의 무의식세계를 상징적 형태로 표현하도록 격려하며, 마동이 지년 정신적 힘을 지지해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
  • 아동생활지도D형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 론인간은 내적인 아름다운 심성을 그림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대단히 강하다. 따라서 이런 미술을 통해 인간이 아름다음을 표현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그림으로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즉, 인간의 아름다움도 의지의 가장 완전한 객체화가 인식할 수 있는 최고의 단계에서 표시된 객관적 표현이며, 눈

  • 유아의 심리발달
  • 개념①의식구조②성격의 구조③정신 에너지: 리비도와 성감대④방어기제(2)발달단계별 특성2)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1)이론의 중심개념(2)주요특징(3)발달단계의 특성2.유아의 심리문제의 종류와 정의3.유아의 심리검사1)유아 심리검사의 목적2)유아 심리검사의 유형4.유아의 심리치료1)유아 심리치료의 원리2)유아 심리치료의 유형(1)유아미술치료①유아 미술치료의 개념②유아를 위한 발달적 미술치료 (2)유아음악치료(3)놀이치료*소감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미술 활동은 아동 스스로 주도하고 조절하는 자율적 활동이다.넷째, 미술 활동은 소심하거나 위축되어 있어 말이 없는 아동과도 친밀감을 형성 할 수 있어 쉽게 치료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자에게 유용하다.다섯째, 미술 활동은 치료자로 하여금 아동의 마음을 다치지 않고 아동의 방어기제를 제거하지 않고도 아동의 무의식 세계를 알 수 있게 해준다.3.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하는 치료자는 아동의 미술활동에

  • 아동 미술치료에 대해서
  • 목 차1. 미술치료의 역사2. 미술치료의 관점1) 나움버그(Naumberg)의 관점2) 크래머(Kramer)의 관점3) 울만(Ulman)의 관점4) 근대의 미술치료3. 미술치료의 개념4. 미술치료의 장점5.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1) 로웬펠드(V. Lowenfeld)의 아동화 단계2) 말키오디의 미술 표현 단계3) 우리나라의 아동미술 발달단계6. 미술치료의 한계7. 미술치료의 실제1) 치료의 매체2) 미술치료사3) 미술치료실4) 미술치료의 접근방법5) 미술치료의 과정6) 미술치료의 기법7)

  • 그림을 통한 지도 미술치료
  • 치료7) 정신분석적 미술치료Ⅱ. 본론1. 미술치료의 물적 ․ 인적 환경1)공간2)시간 및 방법3)재료4)팀 구성2. 미술치료의 원리1)미술치료 적용의 유의점2)미술치료의 진행과정3. 미술치료 대상4. 진단과 치료도구로서의 미술치료1)데생2)콜라주, 혼합재료3)그림4)조각 ․ 조소5. 미술치료와 진단근거1) 유아미술 발달단계 2) 심리진단 및 행동관찰3)유아기 자폐증4)과도 불안5)야뇨증6)등교거부7)거짓말하기8)틱(Tic)장애9)손톱 물어뜯기6.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