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자아개념 및 성역할발달(유아기 자아개념발달 및 성역할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유아기 자아개념 및 성역할 발달
I. 자아개념의 발달
1. 자아개념
2. 자아개념의 요소
II. 성역할의 발달
1. 성역할의 발달과정
2. 성유형화 이론
3. 심리적 양성성
4.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기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
I. 자아개념의 발달
1. 자아개념
자아개념(self-concept)은 자신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느냐 하는 것이다. 유아의 자아개념은 자신에 대한 매우 제한된 인지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장함에 따라 자아개념도 확장되고 보다 세분화되어 간다.
일반적으로 자아개념은 자신의 특성, 즉 외모, 성, 정서, 능력, 흥미, 행동적 경향 등에 대해 가지는 개인의 생각이나 관점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자아개념은 전체 자신에 대한 상세한 개인적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자아개념은 자아인식에서 비롯된다. 3-4세가 되면 유아는 애착대상과의 분리에 불안을 덜 느끼면서 부모로부터의 개체화가 이루어진다. 개체화는 2세경부터 유아가 사물을 스스로 조작할 수 있는 조작능력의 발달과 함께 유아 자신이 부모 및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할 만큼 자아가 발달한 결과이다. 이 시기에 인식하는 자아가 곧 유아의 자아개념이 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