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자아개념 및 성역할발달(유아기 자아개념발달 및 성역할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유아기 자아개념 및 성역할 발달

I. 자아개념의 발달
1. 자아개념
2. 자아개념의 요소

II. 성역할의 발달
1. 성역할의 발달과정
2. 성유형화 이론
3. 심리적 양성성
4.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자아개념 및 성역할의 발달

I. 자아개념의 발달

1. 자아개념

자아개념(self-concept)은 자신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느냐 하는 것이다. 유아의 자아개념은 자신에 대한 매우 제한된 인지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장함에 따라 자아개념도 확장되고 보다 세분화되어 간다.
일반적으로 자아개념은 자신의 특성, 즉 외모, 성, 정서, 능력, 흥미, 행동적 경향 등에 대해 가지는 개인의 생각이나 관점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자아개념은 전체 자신에 대한 상세한 개인적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유아의 자아개념은 자아인식에서 비롯된다. 3-4세가 되면 유아는 애착대상과의 분리에 불안을 덜 느끼면서 부모로부터의 개체화가 이루어진다. 개체화는 2세경부터 유아가 사물을 스스로 조작할 수 있는 조작능력의 발달과 함께 유아 자신이 부모 및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할 만큼 자아가 발달한 결과이다. 이 시기에 인식하는 자아가 곧 유아의 자아개념이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이론적 고찰
  • 개념 및 연구 42) 애착의 유형 53) 애착의 발달과정 53. 자아개념61) 자아개념의 정의와 요소 62) 자아개념의 발달 74. 성역할71) 성역할의 개념 72) 성역할의 발달이론 85. 공격성91) 공격성의 정의 9 2) 공격성의 원인 103) 유아기 공격적 행동 11Ⅲ. 결론12◆ 참고문헌

  • [아동발달] 아동기 발달 - 아동기 신체발달(운동발달), 지적발달(지각발달,기억발달,개념발달,지능발달,창의력발달,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 발달하고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한다. 또한 자기의 존재를 자각하고 독자성을 가지게 되면서 자아개념, 자존심, 근면성, 도덕성 등이 더욱 발달하게 된다. 그리고 학동기는 공식적인 교육을 시작하는 시기임으로 이 시기의 경험이 앞으로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I. 신체발달1) 신체성장아동기의 신체성장 속도는 영아기나 유아기에 비해 느리지만 신장과 체중이 상당히 성장한다. 신장은 매년 평균 5.8cm 정도 자라고 체중도 평균

  • 유아기 사회성 발달의 특징
  • 유아기 사회성 발달의 특징목차유아기 사회성 발달I. 자아개념 및 타인에 대한 이해의 발달II. 사회적 행동 발달1) 친사회적 행동1/ 1단계2/ 2단계3/ 3단계4/ 4단계2) 반사회적 행동III. 성역할 발달IV. 도덕성 발달* 참고문헌유아기 사회성 발달I. 자아개념 및 타인에 대한 이해의 발달태어나면서부터 사회적 욕구를 지닌 인간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타인과 상호작용하면서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이러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성

  • 유아기 사회성 발달(자아발달, 성역할발달,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 발달, 공격성 발달)
  • 발달,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 발달, 공격성 발달)목차유아기 사회성 발달I. 자아의 발달II. 성역할의 발달III. 도덕성의 발달IV.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V. 공격성의 발달* 참고문헌유아기 사회성 발달유아가 가족과 또래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대인관계를 맺으며 보이는 사회성의 구성 요소로는 자아, 성역할, 도덕성, 친사회적 행동, 공격성 등을 들 수 있다. 유아기 때 나타나는 사회성의 발달은 다음과 같다.I. 자아의 발달자아발달은 자아개념

  • 유아기 발달(신체발달, 사회정서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 발달한다. 유아기는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인지적 발달에서 많은 기능이 유능해지고 정교해지며 복잡하게 발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I. 신체발달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진다. 유아기의 신체발달은 운동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대 ․ 소근육 운동발달이 원활해진다. 이러한 운동발달은 자신 및 타인에 대한 태도, 자아개념, 자기존중,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