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의 정의와 진단 및 분류, 정신지체 원인과 치료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신지체

I. 정신지체의 정의

II. 정신지체의 진단 및 분류
1.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
2.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
3.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4.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
5. 정도를 세분할 수 없는 정신지체

III. 정신지체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산전 원인
3. 주산기 원인
4. 출생 후 원인
5. 환경적 원인

IV. 정신지체의 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

I.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는 예전에 정신박약아 또는 정박아로 불리다가 교육적인 차원에서 정박아는 굳세지도 못하고 약하다는 인상을 호칭에서부터 갖게 되기 때문에 인간존중 사상과 긍정적 교육관을 반영하여 정신지체로 호칭을 변경하였다. 정신지체는 지능발달의 장애로 인하여 학습이 불가능하거나 제한을 받는 것으로 정서장애와 행동장애 가동반될 수 있으며, 이것들은 아동의 발달을 방해한다. 대부분의 정신지체 아동들은 나이에 비해 자신이 뒤처진다는 것을 인식한다. 어떤 아이들은 좌절하며, 위축되고 불안해하거나, 다른 또래들과 어른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일부러 나쁜 행동을 하기도한다. 정신지체를 가진 청소년과 젊은 성인들은 우울해질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할 만큼 언어능력이 충분하지 않아서 행동, 식사와 수면과 같은 새로운 문제들로 표현되기도 한다.
정신지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는데, 그중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정신지체를 발달기에 나타나는 장애로 보고, 정신발달이 정지된 또는 불완전한 상태가 정신지체로, 이 장애는 인지, 언어, 운동, 사회적 능력과 같은 지능의 전반적인 수준에 걸쳐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러나 이 정의에서는 지적 기능의 수행 수준이 낮을 때만 정신지체로 보지 않고, 지적 기능 수행 수준이 낮아 정상적인 사회 환경에서 일상의 요구에 적응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는 경우에만 정신지체로 본다.
미국정신결함협회에서는 정신지체란 "적응행동에 결함이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일반적 지적 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수준에 못 미치는 상태로서 발달기 동안에 일어난다."고 정의하고 있다. 박승희(1994)는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 이하인 지적 기능과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적 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 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정지어진다.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정신결함은 18세 이전에 존재하는 인간의 내재적인 원인 또는 질병과 상해에 의한 불완전한 정신발달 상태”로 정의하였고, 1950년대까지는 정신박약이나 정신 결함으로 사용하다 치료 불가능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낙인찍는 나쁜 인식 때문에 1960년 이후부터 정신지체라는 용어로 사용하였으며, 정신지체를 이해하고 정의 분류하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 단체는 미국의 정신지체협회(AAMR)라고 하고 협회에서는 진단 지침인 임상적 판단으

  • [경영정보시스템]RFID를 이용한 택배 물류 센터 프로세스 개선
  • 발달장애Ⅰ. 정신지체 1. 정신지체의 정의 2. 정신지체 진료 및 관리 3. 정신지체의 특징 Ⅱ. 전반적 발달장애 1. 발달장애의 진단기준 2. 발달장애 분류Ⅲ. 학습장애 1. 용어의 정의2.학습장애의 정의 3. 진단기준 4. 원인5. 심리사회적문제6. 치료 및 예방 7. 부모의 역할 Ⅳ. 언어장애 1. 언어장애의 유형2. 아동에게 볼 수 있는 언어문제들 3. 언어발달 지체아동 4. 조음장애아동5. 말더듬아동 6. 언어지도와 실재 7. 일상생활 지도방법 ▶ 발달

  • [교육행정] 학습장애의 특성과 지원방법0k
  •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장. 학습장애의 정의와 진단 및 특성1. 학습장애의 정의아동들은 발달과정상 인지, 언어, 정서 및 사회성 등의 영역에서 여러 문제들을 보인다. 정신지체 또는 자폐아나 언어장애 등은 우리들에게 어느 정도 친숙한 개념이 되었지만, 학습장애는 국내에서 약 5~6년 전부터 새롭게 인식되기 시작하여 최근에는 특수교육학 이외에도 심리학, 의학, 언어학 등의 전문인들에게 관심을 갖게 된 개념이다. 학습장애(Lear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2. CAI와 읽기지도3. 단어읽기 학습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2. 감각양식 간 변별능력3.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변별능력제 18장 지체부자유아의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

  • 학습장애의 정의 및 개념
  • 치료교육에 큰 관심을 보였다.국내의 많은 연구물들은 학습장애, 학습부진, 학습지진을 제대로 구분하지 않고, 학습부진(underachievement)을 Kirk가 제안한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들을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학습지진아란 지능지수가 75-80 이하이면서 대부분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정신지체아들이 약 85%를 차지하고, 나머지 15% 정도는 기질적 뇌손상으로 인해 학업성취가 떨어지는 아동들이다.반면에 학습부진아란 학습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