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I. 정의

II. 특성
1. 부주의
2. 과잉행동-충동행동
3. 관련된 인지적 손상들

III.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신경학적 요인
3. 신경해부학적 요인
4. 생화학적 요인
5. 신경생리학적 요인
6. 내분비학적 요인
7. 심리사회적 요인

*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를 보이는 아동은 몸은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하는 일에 집중하지 못하며,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I. 정의

주의집중결함 및 과잉행동장애는 발달장애의 하나로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 기준인 DSM-IV(Diagnostioc Statistical Manual Disorders)의 진단명이다.
주요 특성은 주의력 결핍(氣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잉행동(Hyperactivity) 등이며 7세 이전에 주로 증상이 나타난다. 기본적인 증상으로는 주의가 산만하고 자주 잊어버리며 한 곳에 집중을 잘 못한다. 실수 행위가 잦고 충동적이며, 욕구불만을 잘 견디지 못하고 자기 통제가 어렵고 퇴행행동을 보인다. 부산하게 이리저리 움직이며 안절부절 못한다.
또한 역할적인 조사에 의하며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는 소아 ․ 청소년 정신과의 외래 및 입원 환자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환아들은 겉으로 문제 행동이 잘 드러나고, 학습에도 장애를 보여 학령기에서 특히 눈에 잘 띈다. 이 장애는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나타나지만 영국과 미국 간에는 진단 기준이 달라서 진단율에 있어서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미국에서는 학령기 아동에서의 유병률을 20%씩이나 보고한 조사가 있으나 영국의 조사에서는 1% 이하로 나타나는 드문 장애로 보며 같은 환아들이라도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보다는 품행장애의 진단을 더 많이 내리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와 원인, 특성 및 치료(A+리포트)
  •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와 원인, 특성 및 치료Ⅰ. 서론Ⅱ.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Ⅲ.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Ⅳ.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징1. 주요 특성2. 생애 4시기에 따른 특성간 차이1) 유아기2) 학령기 아동3) 청소년기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증상과 진단기준1. DSM­Ⅵ에 기술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증상들1) 주의력 결핍의 증상2)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2. 진단에

  • [아동복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
  • 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ADHD는 주의 집중력이 짧고 수업 중에 부적절한 행동을 하며,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학령 전기 또는 학령기에서 흔히 관찰되는 장애가운데 하나로서 자신의 행동조절에 어려움을 겪거나 어떤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즉각적 반응을 보이는 충동성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말한다(김미숙,2003).Douglas(1983)는 주의가 산만해져서 자신의 학업이나 주의 지속을 요하는 과제에 집중을 못하는 아동 중에서 주의력 결

  • 최근 아동청소년들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진단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 최근 아동청소년들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진단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Ⅰ 서론Ⅱ 본론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증상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진단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1) 사회적 이유2) 생활환경적 이유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진단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에 대한 본인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눈에 보이지 않는 발달 장애이며, 아동기에

  • 정서행동장애의 하위유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
  • 정서행동장애의 하위유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기분장애, 불안장애)목차정서행동장애의 하위유형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II. 적대적 반항장애(반항성 장애)III. 품행장애IV. 기분장애1. 우울장애2. 양극성장애V. 불안장애VI. 하위 유형간의 상관* 참고문헌정서행동장애의 하위유형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lsorder; ADHD)는 학령 전기와 학령기에 가장. 일반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증상 및 대처방법
  • Ⅰ. 서론Ⅱ. 본론1. ADHD의 정의 2. ADHD의 핵심적 특성(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3. ADHD의 원인1) 유전적 요인2) 환경적 요인3) 심리적 ․ 정신적 요소4) 뇌 손상4. ADHD의 증상1)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2) 연령단계에 따른 증상3) 흔히 볼 수 있는 나쁜 습관5. ADHD의 특성 1) 아동들의 흔한 기질적 특성2) 청소년기의 특성6. 외국과 우리나라의 ADHD문제 비교7. 성인 ADHD와 그 진단법8. ADHD의 대처법1) 주의결핍장애자들이 조기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