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특수아교육B형 2017년-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교육방안, 정서및행동장애 교육방안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과 특징,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과 증상,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수업,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와 행동 개선 방안 분석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I. 정의
II. 특성
1. 부주의
2. 과잉행동-충동행동
3. 관련된 인지적 손상들
III.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신경학적 요인
3. 신경해부학적 요인
4. 생화학적 요인
5. 신경생리학적 요인
6. 내분비학적 요인
7. 심리사회적 요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를 보이는 아동은 몸은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하는 일에 집중하지 못하며,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I. 정의
주의집중결함 및 과잉행동장애는 발달장애의 하나로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 기준인 DSM-IV(Diagnostioc Statistical Manual Disorders)의 진단명이다.
주요 특성은 주의력 결핍(氣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잉행동(Hyperactivity) 등이며 7세 이전에 주로 증상이 나타난다. 기본적인 증상으로는 주의가 산만하고 자주 잊어버리며 한 곳에 집중을 잘 못한다. 실수 행위가 잦고 충동적이며, 욕구불만을 잘 견디지 못하고 자기 통제가 어렵고 퇴행행동을 보인다. 부산하게 이리저리 움직이며 안절부절 못한다.
또한 역할적인 조사에 의하며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는 소아 ․ 청소년 정신과의 외래 및 입원 환자 중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환아들은 겉으로 문제 행동이 잘 드러나고, 학습에도 장애를 보여 학령기에서 특히 눈에 잘 띈다. 이 장애는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나타나지만 영국과 미국 간에는 진단 기준이 달라서 진단율에 있어서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미국에서는 학령기 아동에서의 유병률을 20%씩이나 보고한 조사가 있으나 영국의 조사에서는 1% 이하로 나타나는 드문 장애로 보며 같은 환아들이라도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보다는 품행장애의 진단을 더 많이 내리는 경향이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