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 창의성(비네지능검사와 웩슬러지능검사,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지능과 창의성

I. 지능검사
1. 비네(Binet)의 지능검사
2. 웩슬러(Wechsler)의 지능검사

II. 창의성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과 지능과의 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능과 창의성

I. 지능점사

(1) 비네(Binet)의 지능검사

지능검사(intelligence test)란 인간이 갖고 있는 지적 혹은 정신능력을 수량화하여 측정하는 것이다.
지능검사는 19세기 후반 영국의 갈톤(F. Galton)에서 그 역사적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본격적인 지능검사는 프랑스의 비네(A. Binet)에 의해 이루어졌다. 비네는 1905년 의사인 시몬(T. Simon)과 함께 최초의 지능검사인 비네-시몬검사(Binet-Simon Scale)를 만들었다.
1904년 프랑스 교육부가 Alfed Binet에게 정상아와 정신지체아를 구별할 수 있는 지능검사 방법을 고안하라는 임무를 부여했을 때 Binet는 정신연령(MA)이라는 개념을 구성해 내었다. 지능이 보통인 사람은 정신연령(MA)과 생활연령(CA)이 일치하고,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생활연령보다 정신연력이 높으며, 지능이 낮은 사람은 정신연령보다 생활연령이 낮다고 하였다.
IQ라는 말은 1912년 William Stem이 고안해 내었는데 그것은 정신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누고 여기에다 100을 곱해서(소수점을 없애기 위해) 나온 값이다. IQ의 평균이 100이며 표준편차가 16인 정상분포곡선을 보인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 아동용 지능검사, 창의성 발달방법(창의력 향상방안)
  • 아동지능발달 아동기 지능발달 - 지능이론, 아동용 지능검사, 창의성 발달방법(창의력 향상방안)CONTENTS아동기 지능발달I. 지능이론1. 심리측정적 접근2. 스턴버그(Sternberg)의 삼원이론(삼두이론)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II. 아동용 지능검사1. 비네 검사2. 스탠포드 비네 검사3. 웩슬러 지능검사4. 카우프만 검사III. 창의성1. 브레인스토밍2. 창의성을 자극하는 환경3. 내재적 동기* 참고문헌아동기 지능발달지능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 지능과 창의성
  • 지능검사 ⑴스텐포드 -비네 검사 *비네 (Binet)~1904 프랑스 심리학자-학교에서 학습장애 아동을 선별하는 방법으로 지능검사 개발 IQ=(MA/CA) x 100 MA=Mental Age-정신연령CA=chronical Age-생활연령-스텐포드-비네 검사는 2세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연령에 적용 -4가지 주요 영역의 검사 점수가 산출 ⑵웩슬러 지능 검사 * 웩슬러 (Qechsler) 1939 -개인용 지능 검사로 스텐포드-비네검사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사 중 하나 -검사 대상의 연령에 따라 유아용,

  • 교육심리[지능이론]
  • 관계의 유출, 상관인의 유출과 같은 세 가지 질적인 인지원리를 사용하는 유추검사(A:B=C:D)에 의해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2)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다요인설, 7요인설, Primary Mental Abilities : PMA이론)Thurstone은 지능이론을 여러 개의 집단요인을 탐색하는 다요인으로 전환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지능의 다요인이론은 Spearman의 일반요인 g의 개념 자체를 부정하고 모든 지적 능력 검사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7개의 요인이 있으며, 이 요인들의

  • [교육심리학] 제12장 지능과 특수아 지도
  • 지능, 창의성, 과제에 대한 신념에 따라 판별영재교육 방법 : 가속화 학습, 심화 학습1.지능의 구조1)지능 :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지능 : 전통적인 지능검사가 측정하는 능력을 포함해서 예술적 기능, 운동기능, 사회적 기능까지 포함하는 개념∴지능 : 경험을 통해서 학습하는 능력 &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1.지능의 구조비네와 시몬의 정의(1916)목적의식 :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아는 것적응력 : 문제해결 과정에서 효율적인 전략의 선택과 조

  • [지능이론창의성이론]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논하시오-지능창의성이론,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Ⅰ. 서론Ⅱ. 본론1. 지능과 창의성의 개념(정의) 1) 지능의 개념2) 지능의 유전론과 환경론3)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4) 여러 학자가 정의한 창의성의 개념2. 지능에 관한 이론정리1) 다중지능이론① 언어적 지능② 논리-수학적 지능③ 공간적 지능④ 음악적 지능⑤ 신체-운동적 지능⑥ 개인이해 지능⑦ 대인관계 지능⑧ 자연탐구 지능2) 심리측정적 관점의 지능이론① 스피어만② 서스톤③ 길포드④ 카텔과 혼3) 정보처리적 관점의 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