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지능의 본질(정의), 지능검사(비네검사, 웩슬러검사, 집단지능검사), 유전과 환경이 지능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지능
I. 지능의 본질
1. 지능의 요인적 정의
2. 지능의 인지이론적 정의
3. 복합지능
II. 지능검사
1. 비네검사
2. 웩슬러검사
3. 집단지능검사
III. 유전과 환경
1. 유전의 영향
2. 환경의 영향
IV. 지능의 해석
1. 변화가능성
2. 도구제작
3. 지능지수는 지능의 전부가 아니다 - 창의성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능
지능지수를 받고 실망하거나 희색이 만연했던 기억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지능지수는 학교성적과 달리 보편적인 지적능력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검사결과는 심각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왜냐하면 미래의 능력을 결정짓는다고 보기 때문이다.
I. 지능의 본질
지능이란 지적 능력을 의미한다. 지적 능력은 어떤 것인가? 우리는 숨겨진 인간의 능력을 드러난 단서를 통해서 추론할 수밖에 없다. 지능지수(IQ)는 이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만든 검사 도구를 통하여 얻어진 측정치이다. 여기에서 지능과 지능지수 간에 두 단계의 비약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는 지능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지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정의된 대로 검사가 제대로 보고자 하는 것을 측정했는지의 문제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이다.
드러난 것만 알 수 있을 뿐이다. 하지만 드러내진 것의 특성은 우리의 지적능력을 정확하게 반영한 것인가? 장사를 잘하는 사람은 못하는 사람보다 지능이 좋은 것인가? 친구를 잘 사귀는 사람은 못 사귀는 사람보다 지능이 좋은가? 수학문제를 잘 푸는 사람은 못 푸는 사람보다 지능이 좋은가? 글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보다 지능이 좋은가? 장사하는 것과 수학문제를 푸는 것은 같은 능력인가? 아니면 다른 능력인가? 장사하는 능력은 지능검사에서 드러나는 부분인가? 이런 일련의 질문을 하는 것은 지능지수가 지니고 있는 한계를 명확하게 하고자 하는 의도에서이다.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