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검사] 표준화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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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검사] 표준화검사
1. 지능에 따른 판별
일회적 검사 실시를 통한 영재 판별 기준으로는 지능지수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지능지수를 영재 판별의 준거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많은 심리학자들은 지능검사가 아직까지는 인간 지능의 일부이나마 비교적 타당하고 유용하게 측정한다는 점에서 영재를 판별할 때 지능지수 이외의 다른 기준과 병행하더라도 지능지수에 큰 비중을 두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지능검사 점수는 일정 구간 연령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문제를 제시했을 때 문제를 해결하는 점수를 상대평가해서 우열을 가리는 것이다. 지능지수가 지능의 모든 것을 설명하지는 못하지만 학업 성적을 예측하는 면에서는 신뢰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지능지수가 학교에서 영재를 판별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육자들은 능력과 성취도검사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내용이 문화적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계층의 학생들에게는 불리할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1)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Stanford-Binet Intelligence Scales)
1986년도 4판 스탠퍼드-비네 지능검사는 15개 하위검사로 언어추리, 수추리, 시각-추상 추리와 단기기억을 평가한다. 이 지능검사는 3 수준 계층을 측정한다. 제1 수준은 일반능력 g를 측정하거나 일반적인 추리능력을 측정한다. 제2 수준은 결정성 능력(경험을 통해 획득된 지식과 기술), 유동성-분석 능력(익숙하지 않은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의 사용과 획득), 단기기억의 세 가지 차원을 측정한다.
제3 수준은 결정성 능력 차원이 언어적 추리와 양적 추리척도로 나뉘고, 유동성-분석 능력 차원은 추상적 추리척도와 시각적 추리척도로 나뉜다.
2) 웩슬러 지능검사(WechsI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 WISC)
많은 교육학자들은 언어성 IQ와 동작성(비언어적) IQ 및 전체 IQ를 산출하는 6~16세 아동을 위한 WISC-III를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언어 영역의 영재뿐만 아니라 공간이나 기계 영역에 재능을 가진 학생을 판별하는 데 흔히 사용된다. 언어성 및 동작성 IQ, 전체 IQ가 산출되며, 평균 100, 표준편차 15로 해서 IQ를 산출한다. 현재 웩슬러 지능검사가 영재 판별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한 한국용 WISC-IV의 4판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
2. 창의성검사
창의성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이 창의성을 일반적으로 새롭고, 적절한 산물을 내놓을 수 있는 능력 (Lubart, 1994)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포괄적인 창의성을 단일 개념으로 측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창의성의 판별이나 측정은 창의성의 정의 및 구성 요소에 대한 문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김수연, 2003; Han, 2000), 연구자들은 창의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 따라 창의성 측정도구를 개발해 왔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창의성 측정방법으로는 아동의 인지 및 지각을 측정하는 창의적 사고검사, 아동의 창의적 인성 성격을 측정하는 검사 그리고 창의적 산물검사(문정화, 하종덕, 1999;최인수, 2000) 등이 있다.
첫째, 창의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는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지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다(최인수, 2000). 예들 들면, Torrance(2006)의 토란스 창의력검사(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TTCT), Mednick(1962)의 메드닉 창의성검사(Remote Associates Test: RAT), Jellen과 Urban(1986)의 그림 -창의성검사(Test for Creative Thinking-Drawing Production: TCT-DP), 김상윤(1998)의 칠교판검사, 전경원(2006)의 아동종합 창의성검사가 있다.
둘째, 창의적 행동 및 특성을 측정하는 창의적 인물들의 특성에서 추출된 인성변인이나 생애사를 검사하는 Gouah와 Heibrun(1983)의 형용사 체크리스트(Adjective Check List: ACL), 0chse(1990)의 생애사검사(Biographical Inventory), Runco와 그의 동료들(1993)의 아동 창의성 부모평가(Parental Evaluation of Childrens Creativity PECC), Torrance와 그의 동료들(1976)의 카테나-토란스 창의적 지각검사(Khatena-Torrance Creative Perception Inventory: KTCPI), Rimm(1982)의 유아 초등 흥미검사(Preschool and Primary Interest Descriptor: PRIDE), 이영, 김수연, 신혜원(2002)의 아동용 창의적 행동특성검사, 임인재(2000)의 초등학생용 창의성검사 등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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