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정의와 치료적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놀이치료이론

I. 놀이치료 정의

II. 놀이의 치료적 가치
1. 치료관계 형성
2. 자기노출과 의사소통
3. 정화와 치유 기능
4. 자아 성장

*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치료이론

I. 놀이치료의 정의

놀이치료는 이론적 배경에 따라 놀이치료 적용과정과 해석에는 차이가 있으나, 놀이를 매체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놀이치료는 놀이 활동을 주 매체로 활용하여 아동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재를 스스로 극복하고 최적의 발달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치료 상담의 한 형태이다. 다시 말해서 훈련된 상담자가 심리적 갈등과 적응 문재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를 활용하여 아동과 관계를 맺고 의사소통을 하여 아동이 가진 잠재된 발달 가능성을 최대한 발현시켜 주는 과정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내면의 불안이나 소망, 현실의 갈등을 표출하고, 상담자는 아동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라포를 형성하고 놀이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놀이에 대한 적절한 해석, 직면하는 과정을 함께함으로써 결국에는 아동이 갖고 있는 문계를 이해하고 해결하고 발달을 촉진하고 잠재능력을 발현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