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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통민속놀이 사례1 독샘
1. 놀이방법
2. 놀이시 주의점
3. 보완규칙

Ⅲ. 전통민속놀이 사례2 깃대쓰러뜨리기놀이
1. 놀이인원
2. 준비물
3. 놀이장소
4. 놀이방법

Ⅳ. 전통민속놀이 사례3 보물찾기놀이
1. 준비물
2. 활동 장소
3. 방법
4. 승부 결정

Ⅴ. 전통민속놀이 사례4 쌀보리놀이
1. 놀이 소개
2. 놀이 규칙

Ⅵ. 전통민속놀이 사례5 성냥개비놀이
1. 준비물
2. 방법 및 활동 내용

Ⅶ. 전통민속놀이 사례6 풀묻기

Ⅷ. 전통민속놀이 사례7 얼음땡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은 평생 동안 신체를 움직이며 살아간다. 아동들의 신체운동은 생존을 위해서 뿐 아니라 신체발육이나 안전능력, 정신적 성숙 및 사회성 발달의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활동이라 하겠다(이숙재, 1990). 놀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놀이란 즐거움을 동반하는 활동으로서 특별한 목적을 갖고 있지 않은 활동’을 말한다. 또한 타인의 강요에 의해서 행해지는 활동이 아니고, 자유롭고 자주적인 특성을 갖는 활동이다. 라고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아동의 놀이를 관찰해 보면 놀이 그 자체가 아동의 중요한 일의 하나이고 생활의 일부분이 된다(강위영 외 2인, 1990).
집단놀이는 Piaget 이론에 기초하며 Kamii와 Devries(1979)가 구성주의 이론이 집단놀이에 대한 기초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학습을 학습자의 능동적인 활동과정으로 보고 또래집단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없이는 논리적, 사회적, 도덕적 가치가 형성될 수 없다는 것이다.
놀이는 사회 문화적 전통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일정한 문화권에서 행해지는 놀이는 시대가 바뀌어도 그대로 유지되는 경향이 있지만 발육 패턴에 따라 그 패턴이 달라진다.
이러한 놀이에는 몇 가지 기능이 있다. 첫째, 능동적인 놀이를 통해 근육 및 기타 신체의 부분들을 발달시키는 신체적 기능, 둘째, 감정을 표현해서 쌓였던 에너지를 발산시키고 다른 방법으로는 얻어지지 않은 욕구에 대한 분출구를 제공하는 치료적 기능, 셋째, 놀이를 통해 이 세상을 이해, 통제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교육적 기능, 넷째, 놀이 도중에 자신의 생각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창조적 기능, 다섯째, 자신에 대한 보다 확실하고 현실적인 개념을 가지도록 자기 문제를 알게 하고 어떻게 직면해야 하는가를 배우도록 하는 자기통찰의 기능, 여섯째, 낯선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를 확립하는 방법을 배우고, 특히 남성으로서의 적절한 패턴을 배우게 하는 사회적 기능, 일곱째, 놀이집단에서 도덕적 기준에 따라 정적, 통제방법 등을 확인하는 도덕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송영혜, 1992).

Ⅱ. 전통민속놀이 사례1 독샘

1. 놀이방법

①원 밖에 술래가 한 명 위치하고, 나머지 술래 아닌 사람들은 원 안에 있는 다.
②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규칙을 정한다.
예) 술래 아닌 사람들이 원 밖에서는 쇠 위나, 둘 위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③술래는 원 안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원 밖으로 끌러내어 죽인다.
④술래 아닌 사람들은 원 밖에서 쇠 위나, 돌 위 등이 아니면 죽게 되는 것이다.
⑤술래가 모든 사람을 다 죽이면 놀이는 끝난다.

2. 놀이시 주의점

①술래가 원 안의 영역에 갈 때는 한 발 깽깽이로 들어갈 수 있다.
②반대로 그 외의 술래 영역(원 밖)에서는 술래 아닌 사람들이 한 발로 깽깽이를 하면서 피해야 한다.
③제일 먼저 죽은 사람이 술래가 된다.
참고문헌
김진항 - 전통놀이 활동이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2004
손종근 - 놀이 프로그램이 또래상담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려대학교, 2005
이미영 - 놀이 활동을 통한 전래동요 지도안의 개발 및 적용, 건국대학교, 2008
이향은 - 실생활과 관련된 수학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목포대학교, 2005
편집부 - 우리 놀이 우리 문화, 토이트론, 2010
호원희 - 놀자 노세 전통놀이 이야기, 토토북,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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