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중심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8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중심 놀이치료
아동중심 놀이치료
1.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정의
아동은 스스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성장욕구가 있음이 전제
아동의 내적 자아를 깊이 신뢰함
치료자가 아동에게 치료의 책임과 방향을 전적으로 맡김으로 아동 자신의 적극적인 성장과 치료적 방향설정의 원천을 아동이 가짐
아동은 놀이방에서 자신의 역사를 창조하고 치료자는 아동의 방향을 존중함
2.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발전과정
1940년대 Rogers는 비지시적 상담법 발전
내담자 중심치료
인간 중심치료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관심
공감적 이해
Axline (1947)
Rogers의 비지시적 치료를 아동에게 적용
아동중심이란, 성장과 치료의 방향설정이 아동에게 달려있음
Moustakas (1973)
놀이치료에서의 관계를 창조적 놀이극으로 표현
Landreth (2002)
신뢰를 바탕으로 아동의 자기결정 능력과 탄력성을 믿음
아동의 내적 힘과 감정 반영에 초점
아동에 관한 관점
아동은 인간이다.
아동은 독특하며 존중 받을 가치가 있다.
아동은 유연하다.
아동에게는 성장과 성숙을 향한 타고난 성향이 있다.
아동에게는 긍정적인 자기안내 능력이 있다.
놀이는 아동의 자기 표현 매체이다.
침묵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곳에서 치료적 경험을 한다.
아동의 성장을 재촉할 수는 없다.
아동중심 이론의 성격구조
사람
현상학적 장
자기(self)
사람
사람은 아동에게 속한 모든 것
(생각, 행동, 느낌 그리고 물리적 존재)
이 총체적인 사람은 언제나 발달 과정 속에 있다
“그 자신이 중심이 되는,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경험 세계 안에 존재한다”
현상학적 장
아동이 경험하는 모든 것, 즉 의식적, 무의식적, 내적 그리고 외적인 것을 모두 포함하는 것
아동의 행동은 언제나 아동의 눈을 통해 보는 것으로 평가
자기(self)
의미 있는 타인들과 상호작용하고 총체적으로 경험이 점차 자기로 분화
자각을 인정할 수 있는 자기 지각의 조직화 된 상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장막을 가진 것처럼 인지되는 목표와 이상
성격과 행동의 아동중심적 관점
문제
과거
생각이나 행동
설명
교정
치료자의 지도
치료자의 지식
인간으로서의 아동
현재
감정
이해
수용
아동의 주도
아동의 지혜
보다는
적응과 부적응
말하기를 좋아하고 그들의 세계에 관해 토론하기를 좋아함
자유롭고 자발적인 모습을 보임
모든 놀이 영역을 탐색해 보고 놀이도구를 넓은 영역에서 다양하게 사용
다양한 전략 사용
말하는 데에 있어 치료자와 굉장한 어려움을 보여 침묵
적은 공간의 놀이영역에서 놀고 장난감도 적게 사용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면 안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 주길 원함
감정을 좀 더 상징적으로 표현하는데 페인트나 진흙, 모래, 물과 같은 것으로 나타냄
적응 행동
부적응 행동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
목표, 치료 등과 같은 용어는 아동중심 철학과 일치 하지 않음
아동은 치료받아야 하거나 변화되어야 할 사람이 아니라 이해 받아야 할 사람
아동중심적 관계의 기본원칙
아동에게 안전한 분위기를 만들어주기
아동의 세계를 이해하고 수용하기
아동이 정서 세계를 표현하도록 격려하기
허용적인 감정 형성하기
아동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촉진하기
아동이 책임감과 자기 조절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중심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 인간중심상담과 아동중심놀이치료- 목 차 -Ⅰ.인간중심상담1.이론가(칼 로저스)2.이론적 배경 및 변화3.인간관4.이론적 특정(주요 개념)5.상담 목표6.상담 과정7.상담 기법8.한계 및 의의Ⅱ.아동중심놀이치료‘놀이’란 무엇인가2. ‘놀이치료’란 무엇인가3.다양한 놀이치료 이론4.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구성5.아동중심 놀이치료의 과정6.치료적 제한 Ⅰ1. 이론가 – 칼 로저스로저스의 생애를 기술하는 이유는 그의 정체감, 생애

  • 놀이치료의이해_아동중심 놀이치료 이해하기
  • 놀이치료의 이해아동중심 놀이치료 이해하기차 례1.서론2.본론1) 아동중심 개념2) 아동중심교육 재개념3) 놀이 개념4) 아동중심 놀이치료 사례3.결론4.참고문헌1. 서론교사 중심의 교육에서의 아동 중심적인 아동 교육 및 치료의 방향에는 현시대의 산업 및 교육의 변화에 따른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자들이 거듭되는 연구로 아동의 원활한 발달 및 성장을 돕는 것은 바로 아동 중심적인 사고를 키워주고 그것에 대한 욕구를 해소해주

  • [특수아] 모래놀이치료, 아동중심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아동중심놀이치료심리학과목차모래놀이치료(1)모래놀이 치료-프로그램 소개-동영상 -분석-제한점아동중심 놀이치료 (2)아동중심 놀이치료 -프로그램 소개 -제한점모래놀이 치료Lowenfeld“표현할 수 없는 것을 표현”하도록 돕는 것모래놀이치료Dora kalf“경험하는 것이 치료이다.”공간 현상의 상징적 해석자아내부세계정신적이고종교적인 생활집단의식개인적인 부자관계학교,직업본능들새로운 충동을 일으키거나

  • [아동상담] 놀이치료
  • < 목 차 >Ⅰ 놀이치료란?1. 놀이치료의 개념 및 정의2. 놀이치료의 목적3. 놀이치료의 필요성4. 놀이치료의 효과 Ⅱ. 놀이치료의 종류 - 아동중심놀이치료(Child-centered Play Therapy)- 생태학적 놀이 치료- 분석적 놀이치료(Jungian Play Therapy)- 역동적 가족 놀이 치료 - 치료놀이(Therap play)- 전략적 가족 놀이 치료Ⅲ. 놀이치료의 기법 1.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2) 게임의 종류 3) 게임의 치료적 요소 (1) 게임의 치료적 요소 (2) 대화게임 (3) 자아고양

  • 아동중심 놀이치료
  • 아동중심 놀이치료 목차 1. 아동중심 놀이치료란 ?이론2. 놀이치료의 이론 (로저스 ‘인격의 기본 구인 3가지’ )3. 아동중심 놀이치료에 대해4. 아동중심 놀이치료의 목표실제5. 아동중심 놀이치료 과정6. 치료적 제한 설정7. 놀잇감과 놀이도구 1. 아동중심 놀이치료란 ?근거목표 : 내담자, 즉 아동을 가장 중요시하는 것 아동의 자기발견을 위한 촉진자와 동행자적인 입장다른 이론적 접근의 치료자들에 비해 문제, 증상, 진단, 처방 기법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