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란트 소거법] 오페란트 조건형성의 원리와 적용상의 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오페란트 소거법(오페란트 조건형성)

I. 오페란트 소거법의 원리

II. 적용상의 유의점
1. 정적 강화법과 병행해서 사용
2. 문제행동을 유지 또는 촉진시키는 강화제가 명확하며, 그 외 다른 강화조건이 없는 경우 성공
3. 소거법에 의한 지도는 문제행동의 생성률을 일시적으로 증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페란트 소거법(오페란트 조건형성)

소거법(extinction method)을 일명 '강화 중지 기법'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문제 행동을 강화시키는 부적절한 강화제를 발견하여, 이를 제거 내지 중지시키는 방법을 통해서 문제 행동을 개선시키는 기법이다. 소거 기법에는 오페란트(operant) 소거법, 타임아웃(time out) 기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I. 오페란트 소거법의 원리

강화제를 제거 내지 중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에는 오페란트 소거법으로 불리는 방법이 있다. 이것은 문제 행동을 강화시키고 있는 강화제를 발견하고, 이것을 이후에는 일절 제시하지 않음으로써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양] 스트레스 그것이 알고 싶다(3)
  • 법으로 크게 세기지를 들어 보기로 하자. 첫번째는 전면적 재보증을 문제로 해서 그 취약성을 알아차리고 정보를 주고 어떤 작엽에 임하면 되고 두번째로 예기적 정동이 생기면 무력감, 절망감 사기의 저하에 대항하는 일이 필요하게 된다. 세번째로는 사람이 자기의 방법으로써 자기 자신에게 용기를 주고 자력으로 자기를 지키는 계획을 세우도록 격려하는 일이다. 이 책을 통하여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약간의 지식을 습득하게 되었으나

  • [교육심리학]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조건화이론
  • 조건화 이론.1∼31)스키너의 실험2)학습과정3. 조작적조건형성의 주요원리3∼51)강화(reinforcement)2)벌(punishment) 3)소거와 자발적 회복4. Skinner의 프로그램 교수법5∼65. 학교수업에서의 적용6∼10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

  • [교육심리, 학습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교육에의 적용)
  • 법(예. 자는 학생에게 하루종일 일어나지 못하고 엎드려 있게 함)이다. 단 자신이나 주위 사람에게 큰 불편이나 위협을 주는 경우에는 이 방법이 적합하지 않다.⑤ 권리박탈학생이 즐길 수 있는 권리(기회)를 미리 준 후, 약속을 어겼을 때 그 권리를 빼앗는 것이다. 그러면 학생을 권리를 계속 갖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⑥ 조건부 운동문제행동과 비슷한 동작의 운동을 강제로 지칠 때까지 시킴으로 직접적으로 벌하지 않으면서 문제행동을 교정하는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특성,원인,교수학습지도, 정신지체아동의 게임학습,성교육,특기적성교육,직업교육,사회성교육,사회생활 학습지도
  •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들이 정신지체 학생들의 부적절한 성 행동을 무조건 무시하거나 처벌하는 경우,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적절한 행동들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2. 성교육 수업의 방법과 내용1) 성교육 수업 방법정신지체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과 똑같은 성적인 요구, 정서, 충동성을 가지지만 이들이 지니는 인지 손상으로 인해 성교육을 받는데 어려움을 가진다. 이들의 인지 결함의 특징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조건 형성 이론(2)25. 프로이트의 정신분석(2) 26.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2)제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인간행동을 지배하는 무의식적 요소와 비지시적인 무의식의 통로로서 꿈의 해석에 대한 가치의 중요성을 자신의 이론에서 강조하였다. 프로이트는 정신결정론의 원리를 가정하였는데 이는 우연히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 사건도 실제는 반드시 과거의 일과 연결되어 발생된다는 것이다. 정신분석은 프로이트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