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학 탐구(학습심리, 신경심리, 사회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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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습심리
먼저 학습심리학을 설명하기 전에 학습이라는 단어의 개념을 알아보자. 흔히, 학습이라고 하면 학교나 학원 등에서 하는 공부를 연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심리학 안에서의 학습은 훨씬 넓은 개념으로 사용된다. 그렇다면, 과연 학습이란 무엇인가? 우선 심리학에서 규정하는 일반적인 학습의 정의를 중심으로 생각해보자. 일반적인 학습이란 경험을 통해 행동에 지속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동기나 피로에 의한 변화는 일시적이거나 일과성에 거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성숙에 의한 행동형성은 발달과정에서 특별한 경험을 하지 않고서도 성립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의미의 학습과는 구별된다.
이에 반해, 하등동물의 행동은 본능에 따른다고 본다. 이러한 동물들의 본능은 종별성, 생득성, 고정성, 불가역성 같이 4가지의 일반적인 특징이 있다. 그리고 이 본능적 행동을 학습행위를 통해 바꾼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결국, 학습심리학은 인간을 비롯한 여타동물들의 학습행동의 법칙을 발견하여 그 법칙을 실제의 사회생활 속에 활용해 보고자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학습이론은 크게 연합학습과 인지학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연합학습이란 조건형성이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학습행위는 기본적으로 자극과 반응의 결합관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입장을 말한다. 연합학습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고전적 조건형성과 오페란트 조건형성을 들 수 있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러시아의 생리학자였던 파블로프가 개의 타액분비 조건반사의 실험절차를 통해 발견한 학습의 원리로 레스폰덴트 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사람이 하나의 경험으로써 그 일과 유사한일이 일어날 시엔 그 옛 경험과 같은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오페란트 조건형성은 도구적 또는 작동적 조건형성으로 번역 소개되어 있는데 우선 자발적이라는 의미를 갖는 영어의 오페란트라는 단어에 주목해 보면 동물이나 인간의 자발적인 반응과 그에 수반되는 결과에 의해 학습이 진행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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