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아동발달
I. 발달의 개념
II. 아동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2. 발달은 계속적 과정이지만,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3.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의 초기단계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동발달
I. 발달의 개념
E. B. Hurlock에 의하면 "발달은 질서정연하고 일관성 있는 형태의 진보적인 변화의 연속으로서 개체의 전생애 주기를 통해서 일어나는 계속적인 변화"라고 하였다. 그리고 K. Koffka는 "발달은 유기체와 기관이 양에 있어서 증대하고 구조에 있어서 정밀화하며, 기능에 있어서 유능화되어 가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이와 같이 발달이란 생명체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진행되는 변화의 과정인 것이다.
즉, 발달(development)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경계와 뇌 ․ 신체 ․ 운동기능의 신경 ․ 운동기능적 영역, 사고와 지능 ․ 언어 ․ 기억과 정보처리 능력의 인지적 영역 및 성격 ․ 사회성 ․ 정서 ․ 도덕성 ․ 자아개념 ․ 성역할의 정의적 영역 등 인간의 모든 행동특성들이 포함된다. 발달의 개념과 흔히 혼돈되어 사용되거나 비교되어 온 개념으로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및 학습(learning)등이 있다.
성장은 크기의 증대로 인한 양적 변화로서 비교적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는 생득적 요인에 의해 신장이나 체중이 증가하는 등의 신체적 특성의 긍정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근래에는 성장과 발달을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하여 지적 발달과 지적 성장을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진단 보고서
- [교육계획안] 만 3세를 위한 `건강과 안전` 구조적 동작 활동
- [유아교육] 친구 찾아(구조적 동작) 활동계획안
- 유아 계란샌드위치(요리) 활동 교육 계획안
- 만4세 유아 문학 교육 계획안-기분을 말해봐
- 사회복지법제_최근 개정된 사회복지 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1
- 고등학교 2학년 미술교과 한국미술사 수업계획 민화의 특징을 알고 작품 제작하기
- [교육학] 고등학교 1학년 미술교육 수업지도안-현대 캘리그래피 디자인의 이해
- 호질 호질박지원 호질비분작 호질주제 호질창작 호질지은이 호질 연암 창작설
- 수업 지도안 셋째 마당 생각하는 생활 말하기․ 듣기 3차시 2 앞뒤 내용을 이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