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 원리 영향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아동발달의 개념
2. 아동발달의 정의와 의의
3. 아동발달의 원리
4.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본문내용
-
1. 아동발달의 개념
1) 발달의 개념
발달이란 인간이 태내에 수정되는 순간부터 일생동안 성장 및 성
숙,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양적, 기능적, 구조적으로 더 많은 능력과
정교한 동양식을 나타내게 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1) 성장
단순히 키와 몸무게가 증가와 같은 신체 성장과 새로운 체세포의 생성과, 단백질 및 기타 물질들이 기존세포에 더 많이 축적되는 과정 즉, 양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2) 성숙
유전적 기제에 의해 나타나는 타고난 변화로 목소리의 변성, 초경, 뇌기능의 분화, 사춘기 등과 같은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의미한다.
(3) 경험
아동의 생물학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의 전 영역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2. 아동발달의 정의와 의의
발달은 일생을 두고 변화를 의미하는데 아동발달은 모든 발달과정이 절정에 이룰 때를 다루며, 아동발달은 일반적으로 수정의 순간부터 18세까지의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 발달의 연구목적
(1) 학문적 측면
수정에서부터 청소년기까지의 발달상의 변화를 기술하고 그러한 변화가 왜 일어나게 되었는가를 설명하며, 이와 관련된 변수를 밝히어 이를 바탕으로 발달의 경향을 예측하고 통제하고자 함
- 참고문헌
-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복지정책론 / 곽효문 / 제일법규
사회복지정책론 / 박정호 / 학지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합리, 정서, 행동치료에서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도덕과 교수ㆍ학습 지도안 - 8 공정한 생활 - 역할놀이 수업모형
- 학교사회복지론(토론)_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과 그 가정의 사례가 학교사회복지사인 본인에게 의뢰가 되었을 때 1 학생을 중심으로 개입방안을 마련하여 접근한다 2가정을 중심으로 개입방안을 마련하여 접근한다 1, 2중 하나의 입장을 밝히고 토론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 바울에 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스핑크스 Sphinx퍼즐
- [유아 교육] 영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
- 교육실습소감문 아쉬움이 남는 교생실습
- (박동호)대조 언어학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진단 보고서
- [교육계획안] 만 3세를 위한 `건강과 안전` 구조적 동작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