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이론(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학습이론)을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행동주의 이론(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학습이론)을 설명

행동주의 이론(Behaviorism)에서는 학습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여 왔다. 학습이란 실제 경험에서 습득된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이다. 그러나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의 학습이나 발달에 단계가 있다고 가정하지 않는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심리적으로 보상과 벌에 의해 질적 변화를 할뿐이다. 다음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그리고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행동주의 이론을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 행동주의 이론(S-R Theory )2. 고전적 조건형성1. Pavlov의 실험2. Watson과 Rayner의 실험3.고전적 조건화가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4.조건형성의 몇가지 활용방법3.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1) Skinner의 실험(2) 강화(reinforcement),벌(3) 조작적 조건형성의 현상들(4)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 학습이론 (5)시사점 및 문제점 4.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5.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1. Bandura의 생애 2.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 3. 인지적 사회학

  • (사회복지 실천론) 인지치료기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 및 인지행동모델 실천
  • 을 두는가에 있다.2. 이론적 기반인지행동모델은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접근의 절충모델이라는 인식에서 이 모델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이론적 기반으로서 양이론을 먼저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1) 행동주의 이론임상사회복지실천에서 행동주의적 접근은 학습이론에 개념적 기초를 두고 있는데, 이는 학습이론이 사회행동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기 때문이다. 학습이론에는 반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관찰학습의 과정이 포함된다.(1) 고전적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주의 학습이론Ⅲ.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1) 기본요소2) 주요현상(1) CS - UCS 짝짓기(2) 자극 일반화(3) 자극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3) 고전적 조건화의 활용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학습이론의 개념3.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 : 관찰학습1) 개념과 실험2) 기본전제와 구성요소3) 관찰학습의 유형 (1) 관찰을 통한 고전적 조건화(2) 관찰을 통한 조작적 조건화4) 학습자의 내적 과정(1) 주의집중과정(2) 보존과정(3) 운동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
  • 조건화 이론에서 발전되어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상관관계에서 설명될 수 있으며, 강화를 통해 학습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이 어떻게 되는가? 라는 의문의 일부만 대답할 수 있다. 가령 어렸을 적 친구들과 재미있게 하던 놀이를 예로 들면, 상대방에게 신데렐라를 10번 외치게 한 다음, ‘일곱 난쟁이들과 함께 나온 동화의 주인공은?’ 하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데렐라라고 대답한다.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