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작가론] 나의 예술관(작가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의 예술(작가)관>

90년대는 한국애니메이션 역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환기를 맞은 시기이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갑작스러운 사회적 관심으로 어린이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만화영화가 - 아직 완전히 그 꼬리표를 떼지는 못했지만 - 대중문화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면서 대중예술의 한 장르로써 자리매김하게 되고 특히 한국 애니메이션의 경우 불과 10년 사이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그 중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시간과 자본에 과감한 투자가 이뤄지면서 비교육적이고 경박하게 여겨졌던 하위문화로써의 만화영화가 대중 영상매체를 이끄는 핵심적인 위치에서 문화적 장르로써 한 축을 구축하면서 자연스럽게 성장해 나가게 되었다. 이에 따라 애니메이션 산업의 가장 기본 원동력 중에 하나인 인력을 전문교육을 통해 육성하게 되고, 또 한편으로는 국가 전략산업이란 전폭적 지지를 받으며 산업적․문화적으로 애니메이션은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게 되었다. 이는 그 옛날 애니메이션에 대한 지지 기반이 전무후무 했던 시절과는 비교가 안될 만큼 괄목할 성장을 이뤘으며 때때로 과다한 관심에 오히려 황송하게 여겨질 정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동인 -한국현대문학사의 이정표-
  • 나의 이정표인 동시에 기념비적 가치에 해당한다. 그와 그의 작품으로 인해서 한국현대문학은 비로소 근대적 소설의 시학과 미학이 출현하였기 때문이다. 물론 30년대 중반 이후에 그가 함몰해 버린 야담으로의 퇴행이나 해방기에 있어서의 결격적 문학 양상 등으로 해서 평가절하되거나 비평받아야 할 여지가 없지도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뚜렷한 하나의 분기의 큰 획을 긋고 있는 작가임이 분명하다. 여기서는 작가의

  • 김동인 작가 분석 보고서
  • 나, 모친 별세를 당하고 이후 불면증 증세가 악화되어 점차 강한 최면제를 복용하게 되어 약물중독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이듬해에는 이광수에 대한 최초의 본격적 작가론이며, 지금까지도 가장 우수한 평론의 하나로 인정되는 ‘춘원 연구’를 비롯 ‘나의 문단생활 30년 회고기’등을 발표한다. 1935 년경에 그의 순수 문학적 창작 활동은 현저하게 감퇴되어 ‘광화사’등을 발표, 1938년 ‘대탕지 아무머니’등의 발표가 있는 정도다. 그 후 단

  • [일본에니매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을 통한 ‘안노 히데야키’론
  • 애니메이션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는 것을 말해 준다. 이것은 곧 현대 문학 작가론에 까지 그의 이름이 대두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우리는『신세기 에반게리온』에서 드러나는 현실의 모습을 찾는데 주목하여, 전체주의적인 요소와 인간소통의 문제를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안노가 『신세기 에반게리온』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볼 것이다.2. 『신세기 에반게리온』작품분석(1)『신세

  • [애니메이션작가론] 러시아 애니메이션과 이반이바노프-바노 작품세계
  • 러시아 애니메이션과 이반이바노프-바노애니메이션 작가론유럽과 아시아 사이에 끼어 있는 러시아는 지정학적인 위치만큼이나 무척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갖고 있다. 흙냄새 짙은 서정성이라고나 할까? 림스키-코르사코프나 보로딘의 음악에서 느껴지는 광활한 대초원의 박력, 오페라 ‘이반 대공’이나 에이젠슈체인의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선이 굵으면서도 음영 짙은 서정성이 그들에게는 있다.광활한 영토와 파란만장한 역사를 지닌 국가답게

  • [애니메이션작가론] 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
  • 2004년 1학기 애니메이션작가론이론석사 1차 고민정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2004년 1학기 애니메이션작가론어떤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그 기술이 발전하고 축적되면 그 속에서 예술로서의 가능성을 찾아보려는 시도가 나타난다. 사람들은 자신이 아름답다거나 가치 있다고 느낀 그 기술에 대하여 “그것은 예술이다.”라는 개인적인 확신을 다른 사람과 함께 나누기를 바란다. 그러나 ‘예술’에 대한 개인적인 확신을 넘어서는 공적인 인정은 비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