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 춘향과 이도령의 사랑에 있어서 그 좌절과 극복이 갖는 당대 사회사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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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제기

2. 조선 후기의 사회적 배경

3. 그들의 ‘이별과 상봉’ 이 갖는 당대 사회사적 의미

4. 정리

<참고 문헌>

본문내용
사회는 문학의 재료이다. 문학의 내용상 재료가 되는 온갖 사물이나 사건들도 사회와 관련된 것이고, 문학의 주제나 소재도 사회에서 가져온 것이다. 문학의 표현 수단인 언어 역시도 사회의 산물이다. 작가는 사회 속에 생활하면서 사회 현실로부터 영향을 받고, 그 속에서 주제와 소재를 취한다. 때문에 문학은 외부 세계, 즉 작가가 속한 사회의 다양한 현상과 움직임들을 통일성 있게 받아들이는, 즉 자기 나름의 시각이나 입장에서 사회를 봐라보는 창조적 주체로서의 내면적 질서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작가가 살았던 당시의 사회 현실을 명확히 이해해야만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고 하는 것도 그 때문이다.
게다가 작가는 사회에서 영향을 받지만, 또한 창조를 통하여 사회를 변모시킬 수도 있다. 다시 말하면 작가의 창조적 주체로서의 내면적 질서화를 통해 외부세계의 모습을 분명히 밝힘으로서 그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얼마간의 가능성도 제시하기 때문에 작가가 지어 낸 문학은 사회 또는 더 나아가 역사를 보다 진전된 관점에서 변화시키고 개조시키려는 작가 스스로의 실천적 노력의 한 산물인 것이다.
춘향전에 대한 논의나 접근은 아주 다양한 방향에서 이루어질 수 있겠지만 오늘 논의하고자 하는 바는 위에 언급한 대로 문학과 사회와의 관련성을 염두에 두고, 춘향전 작품 안에서 춘향과 이도령의 ‘이별’과 ‘상봉’이 가지는 당시의 사회사적 의미와 작가는 어떠한 식으로 그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춘향전, 신원문화사, 2002, 구인환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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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기 이후의 춘향전 연구, 2001, 푸른 사상사, 한채화
춘향전의 통시적 연구, 크라운, 2001, 설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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