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내가 본 현직교사-좋은교사와 나쁜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내가 생각하기에 학급 경영이라는 것도 결국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시작되는 것 같다. 교사가 “이러이러한 방식으로 학급을 운영해 나가겠다...”는 생각을 갖고 그것을 실천함에 있어 자신의 반 학생들과 어떠한 관계를 맺는지, 그리고 교사와 학생이 서로에게 어떠한 마음을 갖고 있는지에 따라 학급 경영은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일 것이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태도도 학급의 분위기도 아닌 다름 아닌 교사의 신념이다. 교사가 어떤 신념을 갖고 학생을 대하느냐에 따라 그 학급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교사의 교직관이나 가치관에 따라 학생과의 관계는 달라지게 되고 학급 경영의 모습도 달라지며, 곧 학급의 분위기나 학생들의 태도와 모습도 달라지게 될 것이다. 교사가 자칫 잘못 해 그릇된 생각을 갖게 된다면 1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학생들은 어쩔 수 없이 교사의 스타일대로 이루어지는 학급 경영에 참여하고 여러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 영향이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지라도 1년 동안 학생들은 참아 내야만 한다.
몇 달 후면 예비교사의 이름표를 떼고 현직 교사가 되는 우리들이다. 시험을 끝내고 조금은 한가해 질 이 시간에 미래의 우리 반 아이들을 위해 나의 교사로서의 신념을 다시 한 번 점검 해 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한다. 내가 좋은 선생님으로서 학생들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좋은 학급 경영 운영”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이혼가정의 자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사와 이혼가정아동과의 친밀한 관계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아동과의 개별적인 만남에 앞서 학급 내에서 이 아동에 관한 관심과 애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혼 가정아동을 상담할 때에는 탐정처럼 부모님이 어떻게 이혼했는지에 대해 묻기 보다는 아동에 대한 절대적인 공감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사가 말을 이끌어나가기 보다는 엄마, 아빠가 이혼해서 힘들지?라는 말을 던진 후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를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사가 수행하는 교육활동에 대한 전문성으로 규정- 직업능력으로서의 교사의 능력; 교수능력, 학생 생활지도 능력, 경영능력- 인간적인 자질로서의 교사의 자질; 인성인간관계, 소명감윤리의식 등 ‣ 조동섭(2005); 지식, 자질과 태도 등을 포함한 능력, 신념의 요소들을 개념적으로 내포하는 것- 지식 기반 전문성; 일반교육학 지식, 교과내용 지식, 교과수업 지식- 능력 기반 전문성; 수업수행 능력, 학급 경영능력, 학생상담능력- 신념 기반 전문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교사의 지도 아래 여러 가지 평가를 실시해 보고 그것을 다시 평가받도록 한다.(3) 다른 교생이 실시한 학습지도 장면을 잘 관찰하고 교생 서로가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야한다.4) 영유아보육기관 및 학급경영자로서의 실습(1) 영유아보육기관 및 학급의 경영방침과 목표를 이해하고 모든 경영계획을 세운다.(2) 영유아보육기관 및 학급의 실태를 파악하고 학급운영의 방향을 잡도록 한다.(3) 학급의 비품관리, 환경구성 등의 활동을 직접 해본다.(4) 학

  • 교생실습 소감문 실습전 교생실습 출근 u 날 교생실습 느낀점 교생실습 기초연수 교생실습 감상문 교생 실습 보고서 교생실습 수업 참관
  • 교사의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라면 근무시간이 길지 않다는 것일 것이다. 선생님께서는 삶의 질이 더 중요한 것이라며 학교를 끝나고 남는 시간에 자기계발과 취미 활동 등을 할 수 있어서 정말 좋다고 하셨다. 하지만 나의 경우에는 처음 가르치는 수업이고 상중하반 모두 다른 교수 방법으로 매일다른 진도를 나가야 하기 때문에 학교가 끝나면 교재연구와 수업준비로 잠을 잘 시간조차 없었다. 내가 감히 생각해 본 것은 교사는 시간이 모자라야 하는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사회경제적 위치, 물리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한 보편적인 목표들을 수락하고, 장학관(supervisor)들과 서로 보완하며, 함께 작업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을 돕는 일관성을 보임.④ 접착제(glue)는 어떤 개인이나, 사람들의 개인적인 욕구와 조직적 목표사이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