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교육]영국교육의 목표,특징, 영국교육의 행정체제,대학입학시험, 영국교육의 영어교육,체육교육, 영국교육과 우리나라교육의 비교,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영국교육의 목표
Ⅲ. 영국교육의 특징
1. 교육의 다양성과 자율성의 존중이라고 할 수 있다
2. 영국은 헌법이 없는 나라이다
3. 개성존중의 교육이다
4. 시험제도
5. 지방자치교육행정체제이다
6. 대학의 기능분화이다
7. 교육투자면
8. 학력관리면
Ⅳ. 영국교육의 행정체제
Ⅴ. 영국교육의 대학입학시험
Ⅵ. 영국교육의 영어교육
1. 통합성
2. 위계성
3. 매체 언어의 중시
4. 지식 중심
Ⅶ. 영국교육의 체육교육
Ⅷ. 영국교육과 우리나라교육의 비교
Ⅸ. 영국교육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가효율이란 표어는 서얼에 의하면, 1960년대 초의 “근대화” 그리고 1970년대의 “참여”라는 표어처럼 “당대의 희망과 우려를 집약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스펙테이터」가 위 기사에 곧 덧붙인 바에 의하면 “효율에 대한 이 같은 숭배에는 상투어가 난무하여 비록 그 목표에 대하여는 모든 사람이 승인할지라도 그에 이르는 방도에 관하여는 아는 사람이 없다”는 형편이었다. 그러나 서얼은 효율이라는 단어가 “당시의 정치적 논쟁에 있어서는 매우 명확한 의미와 시사를 지녔다”고 보고 하나의 정치적 표어로서의 국가효율론을 그 기원, 의미, 그리고 그것이 당시의 정치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국가효율론이 제기된 원인과 계기는 무엇인가? 그 원인은 영국의 국제적 지위가 위협받고 있다는 인식과 우려 때문이었다. 독일의 통일과 산업화 및 미국의 성장 등의 새로운 국제 정세에 대처함에 있어서 영국의 정치제도와 관행들이 매우 무능하다는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난 계기로서 서얼은 보어전쟁을 지목하였다.
국가효율론의 내용은 “국가효율 이데올로기”라는 장에서 다음의 항목들로 요약되어 있다: 독일 및 일본 모델, 국민 체격의 향상, 정부의 기구, 교육, 전문가 숭배, 정부와 과학, 사업가의 정치 참여, 정당정치, 국가적 다위니즘(national Darwinism), 국교회의 역할, 효율 반대자들. 이를 재정리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효율론은 과학을 신뢰하며 국가를 “창조적이며 도덕적 기능자”라고 규정한다. 효율론자들은 당시의 독일의 정치가 이러한 정치론에 입각해 있다고 보았다. 둘째, 효율론은 정치관행 및 기구에서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효율성을 높이는 기본 방향은 분열과 대립을 지양하고 통합을 추진하는 것이었다. 이런 관점에서 가장 많이 비판된 것이 당시의 정당제와 정당정치의 관행이었다. 반면에 국교회는 분파적인 비국교회에 비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정치기구의 효율화의 첫 대상은 내각이었다. 내각에서 거국적인 문제들이 적절하게 처리되기 위해서는 부서 간 협력이 증진되어야 하며, 재정긴축을 목표로 각 부서에 제동을 거는 재무부의 관행이 철폐되어야
- 참고문헌
-
구자억 외 - 교육개혁 지역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8
구자억 - 동서양 주요 국가들의 교육, 문음사, 1997
이종재 외 -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는 영국의 교육정책,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정책연구, 2000
양병찬 - 영국의 대학 확장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7
한동만 - 영국 그 나라를 알고 싶다, 서문당, 1996
황혜정·신항균 - 영국과 우리나라의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연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