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특성,현황,진단,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 쓰기능력,봉사체험활동,진로,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특성

Ⅲ.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현황

Ⅳ.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진단

Ⅴ.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쓰기능력

Ⅵ.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봉사체험활동

Ⅶ.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진로

Ⅷ. 정신지체학생(정신지체아동)의 교수학습방법
1. 일반화
2. 강화
3. 비장애인의 자각
4. 역할분담
5. 교사의 기대
6. 부모의 관심
7. 학생의 능력
8. 교육과정의 적절성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정신지체학회(A A M R)의 정의에 의하면 "정신지체는 현재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이 있는 것을 말하며 유의하게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 -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 지워지며 18세 이전에 나타난다."고 하였다.
이 정의에 기초하여 정신지체인에게 나타나는 특징을 살펴보면 장애의 정도와 등급에 따라 개인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개인생활권을 중심으로 하는 일상생활에 관련되는 기술, 지역사회생활권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생활에 관련되는 기술, 직업생활에 관련되는 기술 등이 현저히 부족하여 교육이나 훈련을 통하여 사회적,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과 어느 정도의 도움을 받으면 단순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 일생동안 타인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정신지체인을 진단하는 일에 낮은 지능지수만 고려하는 것은 대단히 신중하지 못하다는 것을 최근에 경고하고 있다. 따라서 적응기술상의 제한점이 두 가지 이상에서 존재할 때 비로소 지능과 적응기술의 제한을 포함하여 정신지체로 진단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매우 의미 있는 뜻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정신지체인의 직업능력이나 사회생활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할 때 단순히 그의 지능만을 가지고 판단한다면 그것은 큰 오류를 범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적응기술은 지능지수와는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대체로 정신지체인들은 비장애인과 동일한 신체적 성장과 발달기를 거치며 생리적인 욕구도 거의 비슷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이성에 대한 관심이나 성적인 욕구는 비슷한 연령기의 비장애인과 같이 발달한다.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1997
권순오, 생활중심 진로교육이 정신지체아의 직업 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김영항, 정신지체아의 심리, 서울 : 특수교육, 1990
성영혜·정길정, 21세기 자원봉사, 동문사, 2002
정병률, 생활환경 언어중심의 단계적 지도자료 활용을 통한 정신지체아의 읽기·쓰기 능력 신장, 전국특수교육현장연구논문, 1997
정정진, 정신지체아를 위한 인지적 자기교수의 접근과 전망, 특수교육총서 3집,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정신지체 특수학교3) 청각장애 특수학교4) 비장애 유아교육기관2. 장애 영역별 유아특수교육의 교수방법과 일반 유치원 교수방법의 차이는 어떠한가?1) 교재 및 교구2) 물리적 환경3) 교수방법3. 위의 차이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들은 무엇인가?1) 교육과정2) 물리적 환경3) 장애 유형별 차이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유치부의 장애 영역별 학급 운영의 실태를 파악하고 일반유치원의 학급 운영과 비교 분석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아동 혹은 열등아동을 일컫는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아동을 대체로 일반아동에 비하여 감각, 운동, 언어, 정신적 기능, 신체적 기능, 정서적인 면 등에서 하나 이상의 심한 결함을 가지고 있는 아동으로서, 일반아동의 교육내용이나 방법으로는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아동에 국한하여 보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시각장애청각장애정신지체지체부자유정서장애언어장애학습장애병허약아중복중증장애기

  • [사회복지] 발달장애아동
  • 아동발달센터는 사랑, 봉사, 헌신의 정신을 바탕으로 부모님들의 작은 관심과 뜻이 모여 설립된 기관이다. 본 기관은 언제 어디서든지 장애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며 살아가며 영원히 함께 할 수 있는 그들의 동반자가 되는 것이 그 꿈이며 길이다.▶교육이념선한이웃에서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해 객관적이고 올바른 진단, 평가, 상담, 교육의 체계적인 학습과 인성교육, 그리고 사회적응훈련을 통해 대상들에 대해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 [학사]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
  • 진단의 필요성을 확인하는 선별(Screening)단계를 거쳐, 문제의 성격 및 정도를 분석하는 구체적인 장애 진단(Diagnosis)을 하며, 학습 진도의 계속적인 점검을 하는 성취평가를 실시하며 프로그램 평가(Program Evaluation)로 분류하였다.교육평가 유형으로는 참조기준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와 총괄평가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진단평가는 유아특수교육 대상아동의 구체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으로서 진단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교수학습이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교수방법의 차이는 어떠한가?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전 지역 3개 특수학교의 3개 학급과 비장애아가 다니는 1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방문 조사하였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재교구의 개발, 정신지체 유아들을 위한 보조인력의 지원, 청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다감각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