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디자인론] 영화를 통해 살펴본 미래의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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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디자인과 영화

제1장 영화를 통해 살펴보는 미래디자인의 의미
1-1. SF 영화란
1-2. SF 영화에 나타난 디자인이 가지는 의미
1-3. 디자인을 결정하는 요소들

제2장 미래디자인의 트랜드 분석
2-1. Orientalism(Japanism)
2-2. Minimalism
2-3. High-Tech : Metal, High-glossy
2-4.Polarization : Color, Style

맺음말: 새로운 사회 안의 새로운 디자인

참고자료

본문내용
머리말: 디자인과 영화

산업혁명으로 디자인과 영화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한다. 사전에서는 산업혁명을 기계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이전의 수공업적 산업이 자본주의적인 공장제 산업으로 바뀌게 된 산업사회의 일대 변혁이라고 정의한다. 하지만 조금 더 폭넓게 생각해 보면 이것은 비단 물질적 생산 공정의 변혁에 그치는 사건이 아니다. 산업혁명으로 급격히 증가하게 된 생산력으로 잉여 생산물이 발생하고 부가 축적되어 자본주의 사회가 전면으로 떠오른다. 생산라인에 필요한 일자리가 창출되어 사람은 도시로 모여들로 모든 환경은 공장제 기계공업에 적합한 형태로 전환된다. 역사와 공장 근대식 학교 등 이전에는 없던 건물들이 출현하고 사람들은 도시로 몰려들었으며 각종 마차, 자동차, 기차 등의 새로운 교통수단이 등장하였다. 도시가 출현한 것이다.
이때 가장 먼저 사람이 직면하게 된 변화는 시각 환경의 엄청난 변혁이다. ‘이미지의 홍수’로 표현 되는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도시로 몰려는 많은 인파, 새로이 생겨난 도로의 자동차와 마차, 가스등과 전등의 보급으로 밤도 대낮처럼 환해진 도시, 광고 문고와 간판, 기석판화와 사진 복제에 의한 시각 이미지의 폭증. 이러한 시공간의 압축 현상과 공간의 스펙타클화를 통해 대도시는 감각의 과부하상태를 경험하게 된다. 받아들이게 되는 시각 정보의 양은 이전 사회의 한 개인이 평생 마주쳐야하는 그것보다 단 몇 분 만에 압도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앙마뉘엘 툴레, 시공디스커버리총서-영화의 발전, 시공사, 1996.
․월간디자인, 영화에 나타난 디자인, 2002.
․마티아스 호르크스, 미래, 진화의 코드를 읽어라, 넥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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