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60년대 영국의 실험적 건축에 나타난 소모성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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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대중소비사회를 둘러싼 인디펜던트 그룹의 논의들

Ⅲ. 소비문화에 대한 관심과 건축의 결합

1. <재미있는 집(Funny House)>에 나타난 대중문화의 소모적 이미지
2. 소비재로서의 건축: <미래주택(House of the Future)>

Ⅳ. 소모성과 공상과학(Sci-Fi)적 상상력의 결합
1. 소비자 중심의 건축: <캡슐 주택(Capsule homes)>과 <개스킷 주택(Gasket homes)>
2. 건축에서 도시로의 확장: <플러그-인 시티(Plug-in City)>

Ⅴ. 나가는 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1945년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영국은 황폐화된 국가를 재건하기 위한 의지와 희망을 다지기 위한 통로로 문화를 선택하였다. 1946년 런던의 빅토리아 앨버트 미술관(Victoria & Albert Museum)에서 개최되었던《영국은 할 수 있다 (Britain Can Make It)》전은 그 타이틀로부터 짐작할 수 있듯이 문화를 통한 회복의 의지를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예술위원회(Arts Coucil)', '산업디자인위원회(Council of Industrial Design, COID)', '영국 현대미술 연구소(Institute of Contemporary Arts, 이하 ICA)' 등 국가 산하의 여러 미술 기관들이 설립되면서 문화정책이 더욱 장려되었는데, 이러한 흐름의 한 가운데서 ICA 내의 분과 조직으로 등장했던 인디펜던트 그룹은 미술사에서 종종 팝 아트의 선구자로 평가되곤 한다. 인디펜던트 그룹의 공식적인 활동은 1952-1955년의 4년 남짓한 시간이었지만, 세미나, 강연 등 그룹의 공동 활동 이외에도 각 멤버들의 개별적인 활동을 통해 미술을 비롯한 산업디자인, 건축 등 넓은 범위에 걸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쳤다. 그들은 1950년대를 전후로 한 대량생산, 소비사회의 현실에 관심을 가졌고, 특히 이 시기에 영국에 유입된 미국의 대중문화에 열광하였다. 이 젊은 예술가들은 대중소비사회의 산물, 즉 광고, 영화, 잡지의 이미지를 차용할 뿐 아니라, 그것들의 일시적이고 소모적이며, 가변적이고 유동적인 속성 또한 일종의 미학으로 받아들였다. 그들은 이와 같은 '소모성의 미학(Expandable Aesthetic)'을 대중문화의 가장 핵심적인 특성으로 간주하였으며, 1954-55년에 걸친 세미나에서 이를 보다 심도 있게 논의하였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단행본

임석재, 『생산성과 시지각: 뉴 브루털리즘과 대중사회』, 시공사, 2000.
피터 쿡(편),『아키그램, 실험적 건축 1961-74』, 민수홍 역, 홍디자인, 2003.
편집부,『아키그램과 함께 춤을』, 공간사, 2005.
데이비드 매카시,『Pop Art』,조은영 역, 열화당, 2003.
하인리히 클로츠,『현대건축론』, 양동양 역, 기문당, 1991.
할 포스터 외,『1900년 이후의 미술사』,김영나 역, 세미콜론, 2007.
Alison and Peter Smithson, The charged void: architecture, Monacelli Press, 2001.
Anne Massey, The Independent Group: Modernism and Mass Culture in Britain, 1945-59, Manchester University Press, 1996.
Lawrence Alloway(ed), Modern dreams: the rise and fall and rise of pop, The MIT Press, 1988.
Simon Saddler, Architecture Without Architecture, MIT Press, 2005.
Reyner Banham, The New Brutalism, Architectural Press, 1966.

학위논문

정연전, 「현대 건축에 나타난 벅민스터 퓰러의 사상과 디자인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0.
전영윤, 「영국 인디펜던트 그룹(Independent Group)의 현대적 재조명」, 홍익대학교 예술 학과 석사논문, 2010.

학술지

박영호, 「아키그램이 현대건축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論文集』, 제 23호(2002).
이영석, 「전간기 영국의 자동차산업과 포디즘」, 『영국 연구』, 제 24호(2010).
전명현, 정연전 ,「벅민스터 플러가 현대건축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 학회논문집』, NO.19, 한국실내디자인학회, 1999.

정기 간행물

Beatriz Colomina and Peter Smithson (interview), “Friends of the Future: A Conversation with Peter Smithson”, October, Vol. 94(Autumn, 2000).
Nigel Whiteley, "Banham and 'Otherness': Reyner Banham (1922-1988)and His Quest for an Architecture Autre", Architectural History, Vol. 33 (1990).
_____________, "Toward a Throw-Away Culture. Consumerism, 'Style Obsolescence' and Cultural Theory in the 1950s and 1960s", Oxford Art Journal, Vol. 10, No. 2, 1987.

웹사이트

http://www.oxforddnb.com/public/themes/101/101273.html.

<도 판 목 록>
[도판1]《This is tomorrow》 poster, 1956.
[도판2] Herbert Read.
[도판3] Peter Reyner Bahnam.
[도판4] Lawrence Alloway.
[도판5] John Mchale.
[도판6] , 1940s.
[도판7] Hamilton&McHale&Voelcker, , 1956.
[도판8] Richard Hamilton, , 1956.
[도판9] Hamilton&McHale&Voelcker, , 1956.
[도판10] 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
[도판11] 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
[도판12] 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 _____.
[도판13] Poster on Forbidden Planet, 1956.
[도판14] Richard Hamilton, , 1956.
[도판15] Advertisements of American home appliance, 1950s.
[도판16] Advertisements of American cars, 1950s.
[도판17] Alison and Peter Smithson, , 1956.
[도판18] 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 _____.
[도판19] 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 _____.
[도판20] 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 _____.
[도판21] _________________________, Chairs in House of the Future, 1956.
[도판22] Advertisements of American kitchen sink, 1950s.
[도판23] Advertisements of American kitchen sink, 1950s.
[도판24] Alison and Peter Smithson, , 1956.
[도판25] Archigram , vol. 4.
[도판26] Archigram, , 1963
[도판27] Archigram , Vol. 3.
[도판28] Warren Chalk, , 1964.
[도판29] Ron Herron and Warren Chalk, Gasket homes, 1965.
[도판30] Peter cook, Plug-in City, 1964.
[도판31] ___________, ____________, _____.
[도판32] Richard Rogers, Lloyd Bulding, 1978.
[도판33] Norman Foster, Hongkong and Shanghai Bank Bulding,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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