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의 목표,변천, 기독교교육과 교회,조기교육,여성교육, 기독교교육의 교사자격, 영국의 기독교교육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기독교교육의 목표

Ⅲ. 기독교교육의 변천
1. 개신교의 수용과 민족교육의 형성(1885~1910)
1) 시대적 배경
2) 선교와 교육의 관심
3) 학교교육의 시작
4) 선교사들의 건학정신(아펜젤러, 언더우드, 스크랜톤 등 선교사들의 교육정신)
5) 첫 주일학교의 기원
2. 민족교회의 탄압과 민족교육의 수난(1910~1919)
1) 시대적 특징
2) 일제의 학교교육 탄압
3) 기독교교육의 탄압
3. 교회의 비정치화와 주일학교 운동(1919~1932)
1) 시대의 특징
2) 일제의 동화교육정책
3) 교회의 비종교화
4) 주일학교 운동의 확장
3. 민족말살의 문화정책과 민족교육의 약화(1932~1945)
1) 시대적 배경
2) 신사참배의 강요
3) 민족교육의 약화
4. 교회의 각성과 민중교육의 태동(1945~현재)
1) 해방 후 교회의 모습
2) 4.19 이후의 교회
3) 5.16 이후의 교회
4) 유신체제 이후의 교회
5) 국가와 기독교교육

Ⅳ. 기독교교육과 교회

Ⅴ. 기독교교육과 조기교육

Ⅵ. 기독교교육의 여성교육

Ⅶ. 기독교교육의 교사자격
1. 기독교교육의 교사는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 앞에 신앙적으로 헌신한 사람이어야 한다
2. 기독교교육 교사의 자격은 “인격적이고", “매력 있는 사람"이다
3. 기독교교육 교사의 자격은 “지성의 추구자"이어야 한다
4. 기독교교육 교사의 자격은 “대화"의 능력을 가진 자이다

Ⅷ. 영국의 기독교교육 사례
1. 주일학교의 개교
2. 연합운동의 시작
3. 근세 후기와 현대의 기독교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그것들을 창조주의 뜻대로 잘 관리하도록 인간의 재능에 따라 각기 다른 사명을 주었다. 그러므로 내가 하는 일과 다른 사람이 하는 일에는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다른 사람들의 하는 일에만 관심이 많고 자신의 하는 일을 소홀히 한다면 하나님으로부터 책망을 받게 된다. 내가 하는 일이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사명이라 믿고 열심히 최선을 다 하는 것이 하나님 중심의 삶이다.
하나님 중심의 신앙은 인간적인 생각으로는 이해가 안가도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에 순종하며 감사를 드려야 한다. 내 뜻대로 잘 되는 것에만 감사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내 뜻에 반대가 되는 상황 속에서도 감사하는 신앙이 기독교 신앙이다. 아무 소산이 없어도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신앙이 하나님 중심 신앙이다.
기독교의 신앙의 특성은 창조의 역사에 있다. 구약성경 1장 1절에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기록하였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온 땅위에 있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있는 열매를 맺은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준다. 이것들이 너희의 먹을거리가 될 것이다. 또,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 위에 사는 모든 것, 곧 생명을 지닌 모든 것에도 모든 푸른 풀을 먹을거리로 준다.”하시니 그대로 되었다.
참고문헌
권영석 역 : 멘토링 받는 삶, 한국기독학생회출판, 2004
도널드 E. 밀러 : 기독교교육개론
메리 데일리, 황혜숙 역 : 하느님 아버지를 넘어서 : 여성들의 해방철학을 향하여, 서울 : 이화여대출판부, 1996
오인탁 : 기독교교육, 서울 : 종로서적, 1987
정정숙 : 기독교 교육학, 서울 : 도서출판 베다니, 1997
헤럴드 J.웨스팅 저, 오진탁 역 : 개성 있는 교회가 성장한다, 서울 : 디모데,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 루소
  • 교사상①기적, 계시, 독단, 강령을 부정②교회의 악을 비판③자연과 이성에 기초한 종교 신봉④신의 존재 ⇨이성과 감성에 의해서만 논증⑤자연 종교를 구하고자 함⑥자연신, 범신론적 ⇨무신론은 싫어함⑦기독교에 대해 비판적 ⇨지나친 전통주의, 권위주의형식주의가 인간의 자유와 평등을 억압⑧성선설주장 ⇨기독교적 세계관에 비판⑨여성교육 ⇨종교적인 것이 존중되는 특이성을 보임겸양의 덕과 순종의 덕을 실천하는데 장점⑩루소

  • [교육철학] 마틴루터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기독교적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이에 대한 많은 언급을 하였다. ꡒ만인 제사장”을 부르짖어 누구 나가 다 제사장이 될 수 있다. 즉 누구나 가정을 가지면 가정을 이끄는 제사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1532년 “뉘른베르그 평화협정”, 1536년“비텐베르그 협약”의 성립은 프로테스탄트의 개신교회의 존립을 가능케 하였다. 구교에 의해 신교의 승인을 그의 생전에 보게 되었으며 혁명적인 교육의 실천가였으나 개신교의 승인 뒤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조기,영재,21세기대비교육

  • [유아교육]외국의 보육제도에 관한 고찰
  • 기독교사회관이 탁아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시작되었다. 1961년 아동복리법이 제정․공포됨으로써 탁아사업은 종래의 구빈사업적 성격을 벗어나 아동의 복리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그 성격이 변화․발전되어 왔다.이후 정부는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기존의 어린이집, 새마을협동유아원 및 농번기탁아소를 새마을유아원으로 흡수․통합하여 운영해왔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참여증가 및 가족구조의 핵가족화에 따라 보육수요가 급

  • 광고매체 조사 레포트
  • 영국 규격의 625 주사선을 2천 주사선으로까지 증가시키는 시스템을 말한다. 주사선의 증가는 곧 보다 선명하고 정밀한 화상 제공을 의미한다. 이렇게 변화된 양상은 컴퓨터 디자인, 교육과 과학 시스템, 혹은 디지탈화된 영상 자료 처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위성방송에 크게 이용되고 있다. HDTV의 화면은 기존의 텔레비전 수상기에 비해 5배 가량의 영상 정보를 함유한다. 보통 TV화면의 5배나 되는 화면을 전송하기 위해서 HDTV채널은 기존 TV 채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