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교육]북한의 국어교육, 북한의 사회교육, 북한의 도덕교육, 북한의 세계사교육, 북한의 영재교육, 북한의 사상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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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의 국어교육

Ⅲ. 북한의 사회교육

Ⅳ. 북한의 도덕교육

Ⅴ. 북한의 세계사교육

Ⅵ. 북한의 영재교육

Ⅶ. 북한의 사상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북한의 교육정책은 북한정치와 경제체제에 막대한 영향을 초래한 국제 및 국내적 여건과 분리할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국제적으로 관찰하여 볼 때 소련의 사회주의체제에 근거를 둔 교육목적 및 교육실천에 영향을 받아 왔는데 소련식 교육의 영향은 북한정권의 초기에는 더욱 심하였던 것이다.
국내적으로 볼 때 북한교육정책의 변천은 몇 가지의 사회적으로 중요한 여건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첫째로, 식민지통치에서 벗어난 지 얼마 안 되는 저개발국가로서 산업 및 경제발전을 증진하고 박차를 가하는 부담을 교육이 맡게 되었다. 특히, “조국해방전쟁” 이후 초토가 되어 버린 북한의 기간산업시설을 복구하고 경제를 발달시켜야 하는 사회적 조건하에서 교육은 재정 및 인적자원의 궁핍을 면하지 못하였다. 특히 교육제도와 교육목적의 실현이 산업체제에 필요한 노동력과 전문지식에 호응하여야 한다는 조건하에서 학교제도는 번번이 변화와 조정을 경험하게 되었다.
둘째로, 북한 권력층내의 빈번한 분열 및 종파적 투쟁과 숙청을 거쳐서 1958년 말에 절대적 권력을 장악한 김일성은 자기에 대한 개인숭배를 강조하게 되었고 이런 개인숭배는 김일성의 부모 및 조부모까지도 포함되었다. 특히 김일성 개인숭배와 김일성일가의 신성화는 북한의 교육목적과 실천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셋째로, 이 개인숭배는 초기에 김일성의 항일투쟁, “조국해방전쟁” 및 전후복구사업과 결부되어 나타났으나 지금에 와서는 주체사상으로 대두되었다. 주체사상도 처음에 북한의 통치이념으로 사용되어 오다가 오늘날에 와서는 순수철학으로 제시되어 북한주민이면 누구나 순응하여야 할 정치와 인생철학이며 해외에도 그렇게 선전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 북한의 교육은 개인의 풍부한 잠재의식을 고양시켜주고 인성을 길러주기보다는 정치사상을 주입시켜 김일성김정일체제에 예속시키고 사유화시키는 작업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데 있어 한계성을 노출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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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웅(1995), 북한정치사회화론, 서울 :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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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원(1989), 북한의 국어 교육에 관한 한 고찰, 주시경연구 제4집, 탑출판사
윤희원(2004), 북한 지역 국어교육의 현황
오천석(1975), 오천석교육사상문집 제1권, 서울 : 광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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