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교육]북한의 국어교육, 북한의 사회교육, 북한의 도덕교육, 북한의 세계사교육, 북한의 영재교육, 북한의 사상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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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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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북한의 국어교육
Ⅲ. 북한의 사회교육
Ⅳ. 북한의 도덕교육
Ⅴ. 북한의 세계사교육
Ⅵ. 북한의 영재교육
Ⅶ. 북한의 사상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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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북한의 교육정책은 북한정치와 경제체제에 막대한 영향을 초래한 국제 및 국내적 여건과 분리할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국제적으로 관찰하여 볼 때 소련의 사회주의체제에 근거를 둔 교육목적 및 교육실천에 영향을 받아 왔는데 소련식 교육의 영향은 북한정권의 초기에는 더욱 심하였던 것이다.
국내적으로 볼 때 북한교육정책의 변천은 몇 가지의 사회적으로 중요한 여건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첫째로, 식민지통치에서 벗어난 지 얼마 안 되는 저개발국가로서 산업 및 경제발전을 증진하고 박차를 가하는 부담을 교육이 맡게 되었다. 특히, “조국해방전쟁” 이후 초토가 되어 버린 북한의 기간산업시설을 복구하고 경제를 발달시켜야 하는 사회적 조건하에서 교육은 재정 및 인적자원의 궁핍을 면하지 못하였다. 특히 교육제도와 교육목적의 실현이 산업체제에 필요한 노동력과 전문지식에 호응하여야 한다는 조건하에서 학교제도는 번번이 변화와 조정을 경험하게 되었다.
둘째로, 북한 권력층내의 빈번한 분열 및 종파적 투쟁과 숙청을 거쳐서 1958년 말에 절대적 권력을 장악한 김일성은 자기에 대한 개인숭배를 강조하게 되었고 이런 개인숭배는 김일성의 부모 및 조부모까지도 포함되었다. 특히 김일성 개인숭배와 김일성일가의 신성화는 북한의 교육목적과 실천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셋째로, 이 개인숭배는 초기에 김일성의 항일투쟁, “조국해방전쟁” 및 전후복구사업과 결부되어 나타났으나 지금에 와서는 주체사상으로 대두되었다. 주체사상도 처음에 북한의 통치이념으로 사용되어 오다가 오늘날에 와서는 순수철학으로 제시되어 북한주민이면 누구나 순응하여야 할 정치와 인생철학이며 해외에도 그렇게 선전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 북한의 교육은 개인의 풍부한 잠재의식을 고양시켜주고 인성을 길러주기보다는 정치사상을 주입시켜 김일성김정일체제에 예속시키고 사유화시키는 작업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데 있어 한계성을 노출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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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원(1989), 북한의 국어 교육에 관한 한 고찰, 주시경연구 제4집, 탑출판사
윤희원(2004), 북한 지역 국어교육의 현황
오천석(1975), 오천석교육사상문집 제1권, 서울 : 광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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