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정의,당위성,목적, 대학 통일교육의 인식현황,기본방향,접근방법, 대학 통일교육의 교과목,문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정의

Ⅲ. 통일교육의 당위성

Ⅳ. 통일교육의 목적

Ⅴ. 대학 통일교육의 인식 현황

Ⅵ. 대학 통일교육의 기본방향

Ⅶ. 대학 통일교육의 접근 방법

Ⅷ. 대학 통일교육의 교과목

Ⅸ. 대학 통일교육의 문제점

Ⅹ. 대학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1. 통일교육 교과과정
2. 통일관련 과외활동
3. 정부당국의 지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에서의 통일관련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내용에 중점을 두고 생각해 보았다. 통일교육을 통일에 대비하는 교육이라고 규정할 때 그것은 보다 광범한 내용을 포괄하는 개념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통일교육의 기본 틀은 보다 넓은 시각에서 짜여져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지금 실시 또는 지향하고 있는 좁은 개념의 통일교육은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재개발, 강사(담당자)관리, 교과목의 개설 또는 비중부여 등에 있어서도 1980년대까지 보다 오히려 비조직적이고 힘을 적게 기울이는 듯 함으로 새로운 정비와 노력이 요구된다. 제도적으로 그것을 위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고 담당자 및 관련자들의 교재개발이 새로운 상황에 맞게 신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는 교육이기 때문에 그것들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체계성과 연관성을 갖도록 내용이 짜여지고 구체적 내용은 현실성, 구체성, 정치중립성, 일관성을 가져야 된다고 본다. 그러기 위해서는 담당자에게 교육내용이 완전히 일임될 것이 아니라 지침 및 지도참고의 내용이 통일적으로 제시됨직도 하다. 그런데 각급 학교에 따라 수준의 차이가 있어야 할 것이며 중점분야도 달리함이 좋겠다.
초중등학교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의 내용에 중점이 주어질 수 있으며 대학에서는 이데올로기 교육에 중점이 주어질 수 있겠다.
통일교육이 이제 원점에서부터 다시 시작하는 자세로 새 출발할 때가 됐다. 지난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되 새로운 상황에 맞게 각급학교당국이나 담당자는 행정적으로 뿐만 아니라 강의 내용에 대해서 사고의 대전환으로 적극 연구하여야 한다는 말이다. 그리하여 통일교육이 보다
참고문헌
▷ 김홍수(1998), 대학 통일교육관련 교양강좌의 실태와 실험적인 수업모델 개발, 통일교육·홍보 Ⅴ, 서울 : 통일부
▷ 김홍명·안종철·이두휴(1998), 세계화시대의 대학생 통일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국민윤리학회, 국민윤리연구 제38호
▷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1997), 통일연구
▷ 이우영(1997), 대학통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통일연구논총, 민족통일연구원
▷ 최완규 외(1996), 21세기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서울 : 교육부
▷ 통일부 통일교육원(2001), 통일교육기본지침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장애아 통합교육
  • 교육의 동향1) 영국2) 미국3) 스웨덴4) 독일5) 호주6) 한국3. 장애아 통합교육의 주요과제1) 통합교육의 개념 재정립2) 통합교육에 관한 인식의 변화3) 통합교육에 관한 법의 개선4) 통합교육의 행 ․ 재정적 지원의 확대5) 통합교육 대상자 사정 및 배치 체계의 확립6) 조기 통합교육의 강화7) 일반교육 환경의 개선8)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의 개선 및 다양화9) 전환교육 및 직업교육의 강화10) 교사 교육의 적합화11)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 [아동복지] 보육정책, 보육행정
  •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수익자 부담원칙을 제시하여 어립이집 입소대상을 요보호아동에서 일반아동으로 확대하였다. 1980년 제5공화국이 출범하면서 유아교육이 크게 강조하여 1982년 을 제정하였고 이법에 근거하여 탁아시설들은 통합되어 내무부가 주관하는 ‘새마을유아원’으로 명칭을 통일하게 되었다. 원화되었던 유아교육기관을 유치원과 새마을 유아원으로 이원화하여 교육부는 유아교육에 대한 종합계획수립, 장학지도, 재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성격, 통일교육의 변천, 통일교육의 중요성, 통일교육의 지침, 통일교육의 원칙, 통일교육의 내용,방향
  • 교육 목적을 빈약하게 하고, 인간의 모임을 경제적 관심에 의해 지배하게 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우리 학교는 일찍이 공동체를 향한 교육적 프로그램을 상정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노력이 학생들에게 통일 의식을 심어 주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통일교육에도 적용된다. 학생들은 막연한 분단의 상황 속에서 안주하는 학교, 교사, 학부모 속에서 경쟁적 질서에만 순응하도록 강요당하고 있다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의 핵심으로 본다는 점에서‘조건정비설’이라고도 한다.❹ 교육을 위한 행정 : 이는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하므로 교육이 상위에 서고 행정이 하위에 있다는 입장으로,“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도 한다. ❺ 한계 : 이 견해는 교육행정의 목적을 교수-학습활동의 지원에만 둠으로써, 행정의 목표관리 활동을 소홀히 했다는 비판을 받는다.(3) 경영설(협동행위설)= 기능설로 지원 증가 → 낭비발생 → 경영설 대두❶ 체제접근이론의 영

  •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논문읽고요약(원문포함)
  • 접근방식▷ 을 취함; 문제의 원인이 환경에 있고, 개인이 자신의 환경에 대처하는 방법을 잘 몰라 문제가 발생한다고 생각함. ▷ 개인이 속한 환경 또는 체계 안에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결집된 행동을 유도하였고 궁극적으로는 개인의 역량강화▷ 를 목적으로 함.▷ 인보관 운동의 의의● 사회문제에 대응하려는 민간차원의 노력⇒결과적으로 지역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개발하고 빈곤문제에 대한 일반주민들의 인식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