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통일교육]대학 통일교육의 의의,현황,변화, 대학 통일교육의 교과목,실천전략,문제점, 대학 통일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학 통일교육의 의의

Ⅲ. 대학 통일교육의 현황
1. 북한학과의 개설
2. 일반교양과목으로서의 통일교육

Ⅳ. 대학 통일교육의 변화

Ⅴ. 대학 통일교육의 교과목

Ⅵ. 대학 통일교육의 실천전략
1. 대학통일교육은 인식의 전환과 동시에 삶과 소통하는 체험교육이어야 한다
2. 대학의 통일논의는 좀더 가벼워져야하고 친근해야 하며 “내”가 포함되어야 한다
3. 통일교육은 현대와 탈현대의 과제를 해결하는 기획이어야 한다

Ⅶ. 대학 통일교육의 문제점

Ⅷ. 대학 통일교육의 제고 방향
1. 대학통일교육은 교양교육이고 ‘필수’가 아닌 ‘선택’이어야 한다
2. 대학통일교육은 정부기관, 사회단체와 유기적 관계를 가져야 한다
3. 대학통일교육과 정보의 공유 및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남북관계는 남북한의 상호 협조적인 분위기 속에서 북한이 개방과 개혁을 이루기 위한 남한의 물질적․비물질적인 도움과 협조가 요구된다. 셋째, 북한과 통일에 관한 언론기관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젊은 세대로 갈수록 남북문제에 대한 관심이 적고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 못하다고 한다. 어떠한 희생과 고통을 각오하고라도 분단을 막고 통일일 실현하겠다던 분단 1세대의 통일 의지는 분단 질서의 장기화, 고착화 경로를 거치면서 분단 3세대, 4세대에 이르러 이렇게 희미해지고 있다. 이러한 분단 3․4세대들의 통일의식 고취와 통일에 대한 관심은 건전한 민주 시민교육과 통일교육이 학교나 가정은 물론, 사회 각 영역에서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실질적인 교육이야말로 이질체제에 대한 사회화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넷째, 남북한의 통일이 이루어질 경우 북한지역의 경제 제건과 사회간접자본의 확충이 요구 시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연차적으로 통일비용을 마련하여야 한다. 통일 비용은 정부의 재정부담액 뿐 아니라 민간 차원에도 마련되어야 한다.
통일이 되고 경제적으로 강력한 한국의 등장은 동북아에서 새로운 경쟁시대를 초래할 것이다. 지난 19세기 말 격동하는 세계사의 변화에 우리만족은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했고, 그 결과 우리는 지난 100여 년 간 식민시대와 분단시대라는 고통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21세기는 우리 민족의 대전환기의 시기이다. 국제사회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며, 경쟁력 강화에 있어 통일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된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몫이며, 통일 역시 준비하는 데서 시작된다.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이 바로 통일 그 자체에 다름 아닌 것이다.
참고문헌
◎ 고려대 교육대학원(1998), 교육논집, 통권 28호
◎ 이우영(1997), 대학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연구논총 제15집, 숙명여자대학교 통일문제연구소
◎ 이돈희(1997), 학교 통일교육 내용의 체계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윤상섭(1995), 바람직한 통일교육의 방안모색,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통일부(1998), 통일교육 기본방향, 서울 : 통일부 통일정책실
◎ 통일부(1999), 98전국 대학생 통일논문집, 통일부 홍보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 현황Ⅲ. 고교평준화정책의 장단점에 관한 논의1. 고교평준화의 장단점 논의(1) 고교 평준화의 장점(2) 고교 평준화의 단점2. 고교 평준화에 대한 찬반 양론 고찰Ⅳ. 외국사례 비교와 교사의 입장1. 외국의 사례(1) 미국의 교육개혁안 - 학생에 학교교사 선택권(2) 일본의 경우 - 기초 학력 강화(3) 영국의 교육개혁안 : 경쟁체제도입2. 교사의 입장Ⅴ. 고교평준화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논의1. 평준화 해체가 불가능한 이유2. 평준화 보완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Ⅰ. 들어가는 말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의 유입이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 신입사원 교육훈련 한솔섬유신입사원 입문과정 사례 신입승무원교육과정 삼성전자
  • 교육훈련이 가진 문제점7. 교육훈련의 전개방향참고-설문조사 자료8. 결론1. 의의대졸신입 실무 투입까지 한사람 평균 1억 넘어대기업이 대졸 신입사원을 뽑아 실무 투입이 가능할 때까지 재교육시키는 데 1인당 평균1억 원이 넘는 돈이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기업의 재교육 기간은 2년 6개월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다.한국경영자총협회는 2005년 5월 8일 100인 이상 전국 536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졸신입사원 재교육 현황조사를 발표했다.

  • 노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한국 노인교육의 실태와 현황, 노인교육의 외국 사례
  • 교육은 사회적 변화에 적절히 조화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현실이다.노인교육이란 노인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지혜를 후손에게 전수하며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노인들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실현해 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그러나 우리의 노인교육은 다양한 노인욕구를 충족시키기보다는 목적을 위한 부수적인 적절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실천 및 개발도 미비한 실정이다.이렇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은 1944년 교육법에 의하여현대 교육 체제를 갖추게 되었음ㄴ. 교육개혁법 (1988, 보수당 중심)- 1988년 7월 29일 제정, 공포. 영국 역사상 최초의 국가 교육과정을 제정한 것- 방향 : 교육의 질 제고, 학교 및 개인 간의 경쟁 유도 및 다양성의 추구, 교육의 적합성 제고- 목표 : 교육 수월성을 추구를 통한 국가 경쟁력 제고, 교육수요자의 교육 참여 확대,단위 학교와 교사의 책무성 증진, 직업 교육의 강화, 투자-효과 분석을 통한 교육의 효율성 제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