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교육]일본교육의 초중고교육, 일본교육의 교사교육, 일본교육의 대학, 일본교육의 국어과교육,미술과교육, 일본교육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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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교육의 초중고교육

Ⅲ. 일본교육의 교사교육

Ⅳ. 일본교육의 대학

Ⅴ. 일본교육의 국어과교육
1. 초등학교
2. 중학교

Ⅵ. 일본교육의 미술과교육

Ⅶ. 일본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본은 總理大臣을 수반으로 하는 內閣이 국가의 최고 정책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다. 내각은 내각법과 국가행정조직법에 의거, 총리대신을 비롯하여 內閣府 및 10개의 행정부처로 조직되어 있다. 내각부에는 특명담당대신 등 각종 자문위원회가 국가 정책결정 및 조정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일본의 교육행정체제는 중앙의 文部科學省과 지방의 敎育委員會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일본의 교육개혁 기구로는 크게 총리대신 자문기구와 문부과학대신 자문기구의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총리대신 자문기구로는「임시교육심의회(The National Council on Educational Reform)」(1984. 8~1987. 3)와「교육개혁국민회의(The National Commission on Education Reform)」(2000. 3~현재)가 있고, 문부과학대신 자문기구로는「중앙교육심의회(The Central Council for Education」(1952~현재)가 대표적이다. 일본의 중앙교육행정체제는 文部科學省(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Sport and Technology ; MEXT)이 중심을 이룬다. 문부과학성은 내각법, 국가행정조직법, 문부성설치법(소화 24년 5월 31일) 및 문부성조직령(소화 59년 6월 28일)에 설치 근거를 두고 있다. 현재의 문부과학성은 문부성(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Culture)과 과학기술청이 통합개칭되었고, 학교교육사회교육학술 및 문화의 진흥보급 등 국가의 교육행정사무를 통괄하고 있다. 또한 문부과학성의 조직은 문부과학대신을 장으로 하여 1관방 1관 7국 및 外局(문화청)의 체제을 유지하고 있다. 즉 대신관방, 국제통괄관, 생애학습정책국, 초등중등교육국, 고등교육국, 과학기술학술정책국, 연구진흥국, 연구개발국, 스포츠청소년국으로 구성되어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일본의 교육 동향
엄호열(1998), 일본교육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일본 교육과정 심의회(1998), 유치원·소학교·중학교·고등학교·맹학교·농학교 및 양호학교의 교육과정 기준의 개선에 대하여
정영근(1998), 일본에 있어서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역할, 부산교육학연구 제11권
평원춘호(1982), 일본의 교육과정, 동경 : 국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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