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교육]일본교육의 초중고교육, 일본교육의 교사교육, 일본교육의 대학, 일본교육의 국어과교육,미술과교육, 일본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일본교육의 초중고교육
Ⅲ. 일본교육의 교사교육
Ⅳ. 일본교육의 대학
Ⅴ. 일본교육의 국어과교육
1. 초등학교
2. 중학교
Ⅵ. 일본교육의 미술과교육
Ⅶ. 일본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일본은 總理大臣을 수반으로 하는 內閣이 국가의 최고 정책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다. 내각은 내각법과 국가행정조직법에 의거, 총리대신을 비롯하여 內閣府 및 10개의 행정부처로 조직되어 있다. 내각부에는 특명담당대신 등 각종 자문위원회가 국가 정책결정 및 조정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일본의 교육행정체제는 중앙의 文部科學省과 지방의 敎育委員會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일본의 교육개혁 기구로는 크게 총리대신 자문기구와 문부과학대신 자문기구의 2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총리대신 자문기구로는「임시교육심의회(The National Council on Educational Reform)」(1984. 8~1987. 3)와「교육개혁국민회의(The National Commission on Education Reform)」(2000. 3~현재)가 있고, 문부과학대신 자문기구로는「중앙교육심의회(The Central Council for Education」(1952~현재)가 대표적이다. 일본의 중앙교육행정체제는 文部科學省(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Sport and Technology ; MEXT)이 중심을 이룬다. 문부과학성은 내각법, 국가행정조직법, 문부성설치법(소화 24년 5월 31일) 및 문부성조직령(소화 59년 6월 28일)에 설치 근거를 두고 있다. 현재의 문부과학성은 문부성(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Culture)과 과학기술청이 통합개칭되었고, 학교교육사회교육학술 및 문화의 진흥보급 등 국가의 교육행정사무를 통괄하고 있다. 또한 문부과학성의 조직은 문부과학대신을 장으로 하여 1관방 1관 7국 및 外局(문화청)의 체제을 유지하고 있다. 즉 대신관방, 국제통괄관, 생애학습정책국, 초등중등교육국, 고등교육국, 과학기술학술정책국, 연구진흥국, 연구개발국, 스포츠청소년국으로 구성되어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2), 일본의 교육 동향
엄호열(1998), 일본교육의 이해, 시사일본어사
일본 교육과정 심의회(1998), 유치원·소학교·중학교·고등학교·맹학교·농학교 및 양호학교의 교육과정 기준의 개선에 대하여
정영근(1998), 일본에 있어서 교사의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역할, 부산교육학연구 제11권
평원춘호(1982), 일본의 교육과정, 동경 : 국토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수학과(교육),미술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즐거운생활교과(교육),재량활동(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