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대안교육]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교육내용,교육과정,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미술교육,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성격
Ⅲ.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목적
Ⅳ.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교육내용
1. 오이리트미
2. 포르맨(Formen)
3. 에포크(Epoch) 수업
4. 기타
Ⅴ.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1. 에포크 수업(집중수업)
2. 특이한 문자교육
3. 줄그림(포르멘)
Ⅵ.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담임제
Ⅶ.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미술교육
1. 포르멘 선묘
2. 색채체험 - 수채화
Ⅷ.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음악교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안교육에 관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그 개념에 대한 의미파악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대안교육운동(alternative education movement), 실험학교(experimental school), 열린교육(open education) 등이 새로운 교육형태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이에 대한 명확한 의미규정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그러한 의미규정이 선행되어야 “대안교육”에 대한 이해가 보다 확실해 질 수 있을 것이다.
대안교육의 등장을 말하기에 앞서 먼저 확인되어야 할 것은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가이다. 사람마다 이에 관해 생각하는 바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제도나 형식을 기준으로 기존의 교육과 대안교육을 구분하는가 하면, 지향하는 가치의 내용을 더 중요한 기준으로 삼기도 했다.
우선, ‘대안교육’이라는 용어의 유래를 살펴보자. 이것은 자생적이라기보다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영미에서 이렇게 표현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대개는 ’Alternative Education` 아니면 ’Alternative Educational …`으로 표현된다. 만일 ’Alternative Education`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다른 어떤 유형의 교육을 대체하는(Alternative to)것이며, 이는 잠정적으로 ’Conventional Education`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성숙(1997), 예술에 의한 교육이 지향했던 인간상과 낭만주의와의 관계 - 쉴러, 고야스 미치코, 최시원 역(1994), 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슈타이너, 리드를 통한 고찰, 미술교육논총 제6집
정혜영(1996), 초등학교 개혁을 위한 모델로서의 발도르프학교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논집
정인균(1996), 루돌프 슈타이너의 노작 교육론, 교육학 연구34권 5호
조선일보(1997), 이규태 코너, 유교자본주의
한국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1998), 발도르프 교육 자료모음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