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대안교육]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교육내용,교육과정,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미술교육,음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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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성격

Ⅲ.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목적

Ⅳ.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교육내용
1. 오이리트미
2. 포르맨(Formen)
3. 에포크(Epoch) 수업
4. 기타

Ⅴ.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1. 에포크 수업(집중수업)
2. 특이한 문자교육
3. 줄그림(포르멘)

Ⅵ.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담임제

Ⅶ.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미술교육
1. 포르멘 선묘
2. 색채체험 - 수채화

Ⅷ.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 대안교육)의 음악교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안교육에 관한 이해는 무엇보다도 그 개념에 대한 의미파악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대안교육(alternative education), 대안교육운동(alternative education movement), 실험학교(experimental school), 열린교육(open education) 등이 새로운 교육형태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이에 대한 명확한 의미규정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그러한 의미규정이 선행되어야 “대안교육”에 대한 이해가 보다 확실해 질 수 있을 것이다.
대안교육의 등장을 말하기에 앞서 먼저 확인되어야 할 것은 그것이 무엇을 뜻하는가이다. 사람마다 이에 관해 생각하는 바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제도나 형식을 기준으로 기존의 교육과 대안교육을 구분하는가 하면, 지향하는 가치의 내용을 더 중요한 기준으로 삼기도 했다.
우선, ‘대안교육’이라는 용어의 유래를 살펴보자. 이것은 자생적이라기보다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영미에서 이렇게 표현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대개는 ’Alternative Education` 아니면 ’Alternative Educational …`으로 표현된다. 만일 ’Alternative Education`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다른 어떤 유형의 교육을 대체하는(Alternative to)것이며, 이는 잠정적으로 ’Conventional Education`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숙(1997), 예술에 의한 교육이 지향했던 인간상과 낭만주의와의 관계 - 쉴러, 고야스 미치코, 최시원 역(1994), 슈타이너 학교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슈타이너, 리드를 통한 고찰, 미술교육논총 제6집
정혜영(1996), 초등학교 개혁을 위한 모델로서의 발도르프학교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논집
정인균(1996), 루돌프 슈타이너의 노작 교육론, 교육학 연구34권 5호
조선일보(1997), 이규태 코너, 유교자본주의
한국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1998), 발도르프 교육 자료모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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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사조건 분석Ⅰ. 서론Ⅱ.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배경Ⅲ.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특성Ⅳ.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현황Ⅴ.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발달Ⅵ.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교육과정Ⅶ. 발도르프학교(슈타이너학교, 대안교육)의 음악교육Ⅷ. 발도르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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