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학점은행제의 개념,도입배경, 학점은행제의 대상자,기능, 학점은행제와 성인학습,맹학교, 학점은행제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점은행제의 개념

Ⅲ. 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

Ⅳ.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Ⅴ. 학점은행제의 기능

Ⅵ. 학점은행제와 성인학습

Ⅶ. 학점은행제와 맹학교
1. 이료전문학사 학위 학점인정 기관의 확대와 개설과목의 다양화
2. 교․강사의 전문성 확보
3. 우수한 학생 유치를 위한 노력 강구
4. 수업 운영체제의 다양화
5. 이료전문학사 학위에 적합한 표준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개발
6. 학점은행제 인정기관 간의 협력체제 강화

Ⅷ. 학점은행제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가 평생교육시대를 맞이하여 개방적이고 유연한 교육제도를 구축하여, 모든 국민이 개성과 재능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는 학습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함으로써 각자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에 목적을 둔다면, 이를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교육제도를 관리하는 민주적 지배구조를 확립하여야 한다는 데에 누구나 찬성할 것이다.
이와 같은 방향을 지향하는 평생학습사회는 결국 종래의 선택적, 제한적, 통제적 학교중심교육으로부터 탈피하여, 모든 사람이 원하고 필요한 학습활동을 언제 어디서나 영위할 수 있도록 후원하는 개방적, 허용적, 조장적 열린교육제도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열린교육제도로의 전환은 위에서 지적하였듯이 시대적 사상전환과 연계되어 있다. 인류는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끊임없이 민주적 열린사회의 실현을 추구해왔다. 특히 지난 200여 년은 어느 면에서 눈부신 성취였다. 절대군주제도를 붕괴시키고 전체주의를 와해시켰다. 정치, 경제, 문화 모든 면에서 민주화와 개방화가 진전되었다. 오늘날 이 경향은 과거 보다 더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교육도 이 경향에서 유리될 수 없다. 교육에서 일어나고 있는 평생교육에로의 전환은 그 방향과 내용을 살펴보면 사회전체의 시대적 경향과 동일한 길을 달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민주적 열린 사회’와 일치하는 ‘열린 평생학습’을 지향하고 있는 것이다.
공동체 속에서의 생존과 자아실현을 위하여 평생에 걸쳐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사회를 건설하자는 주장에는 기존 교육제도를 지탱해온 관점과는 다른 관점이 들어있다. 즉 교육을 실시하는 자의 입장에서 제공하는 것 보다 교육을 받는 자 즉 학습하는 자의 입장에서 선택하고 요구할 수 있게 만들자는 것이다. 이것은 깊이 생각하면 커다란 방향의 전환임이 드러난다. 즉 가르치는 자가 교육의 주도권을 쥐는 것을 당연시하는 관점으로부터 배우는 자가 교육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가치롭게 여기는 관점으로 전환이다. 가르치는 쪽에서 일방적으로 주도권을 쥐는 교육으로부터 배우는 자가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선택하고 요구하는 교육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요컨대, 전통적 교육관이 국가 또는 교육실시자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었지만, 새로운 교육관은 국민 또는 학습자의 목적과 필요에 따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허용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개혁심의회(1987), 교육개혁종합구상
○ 박헌(2001), 학점은행제도 운영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제40권 제1호(통권 제52호)
○ 이혜영 외(1999), 학점은행제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이영자(1997), 대학에서의 학점은행제 시행 방안 : 학생선발, 대학사회기관에서의 학점은행제 및 민간자격제 시행 방안, 한국대학사회교육협회 세미나 자료
○ 최운실(1990), 한국의 평생교육, 서울 : 교학사
○ 한국교육개발원(2001), 학점은행제 질 관리체제 구축 방안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점은행제의 특징, 목적 및 운영방법
  • 학점은행제의 특징, 목적 및 운영방법■ 목차1. 학점은행제란?2. 학점은행제의 도입배경1) 국제적 배경2) 한국의 사회적 배경3. 학점은행제의 특성4. 학점은행제와 독학학위제의 비교5. 학점은행제의 평가목적6. 기관 유형별 학점은행제 추진기반의 차이7. 학점은행제의 운영1) 학점은행제 운영구조2) 학점은행제 학점취득방법3) 학점은행제 학위수여참고자료1. 학점은행제란?학점은행제도란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체제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① 평생교육은 1960년 후반부터 국제적으로, 교육 개혁의 중심 개념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성인교육에서 파생한 평생교육의 아이디어는 1962년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UNESCO 교육 연구소에 의해 주최된 성인교육 국제 위원회

  • 학점은행제도 및 가상교육제도
  • 학점은행제를 통해 다른 전공의 학위를 추가취득하고자 할 경우 (즉, 전문학사 학위 소지자가 전문학사 학위를 추가 취득하는 경우와 학사 학위 소지자가 학사 학위 또는 전문학사 학위를 추가 취득하는 경우), 학점은행 표준교육과정에 따라 해당 전공과목을 35학점 이상 이수 (전공필수 포함)하여 인정받아야 함. 이 때 35학점은 자격증 및 독학시험 합격 등에 의하여 학점인정이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학점은행 평가인정 학습과목 또는 시간제 등록 이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① 평생교육은 1960년 후반부터 국제적으로, 교육 개혁의 중심 개념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성인교육에서 파생한 평생교육의 아이디어는 1962년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UNESCO 교육 연구소에 의해 주최된 성인교육 국제 위원회

  • [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개념,특성,원리,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법적지원체계,참여,내실화과제
  • 분석Ⅰ. 서론Ⅱ.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개념Ⅲ.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특성Ⅳ.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원리1. 자발학습의 원리2. 자기주도학습의 원리3. 상호학습의 원리4. 다양성의 원리 5. 참여교육의 원리Ⅴ. 성인교육(사회교육, 성인학습)의 법적지원체계1. 평생교육법1) 유무급학습휴가제2) 평생학습관과 평생학습정보센터3) 원격교육4) 학위취득기회 확대2. 평생학습참여의 법적 지원1) 직업훈련지원2) 학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