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학점은행제의 의미,현황,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대상자,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문제점,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점은행제의 의미

Ⅲ. 학점은행제의 현황

Ⅳ. 학점은행제의 추진경과

Ⅴ. 학점은행제의 대상자

Ⅵ. 학점은행제의 유의사항

Ⅶ. 학점은행제의 문제점

Ⅷ. 뉴질랜드의 학점은행제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대학 또는 전문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전자계산원, 직업전문학교 및 직업훈련원, 학원 등 각종 교육훈련기관에서도 학점을 취득하여 학사학위 또는 전문학사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는 학점은행제 평가인정기관 및 학습과목을 확대하였다.
현재 학점은행제를 시행하고 있는 평가인정기관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학습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하여 기존의 평가인정기관(180개 기관) 중 106개 기관과 신규로 평생교육원, 학원, 직업훈련기관 및 고등기술학교 등 87개 기관 등 총 193개 기관으로부터 1,393개 학습과목을 신청 받아 대학전문대학 교수, 산업체 전문가 등 총 157명으로 평가단을 구성하여 서면평가 및 현장평가를 실시하고, 학점인정심의위원회(한국교육개발원 설치) 심의를 거쳐 190개 교육훈련기관에 대하여 1,305개 학습과목을 추가로 평가인정하였다.
이로써 평가인정기관은 180개에서 264개로, 학습과목은 1,746개(정원 204,092명)에서 3,051개(정원 327,778명)로 늘어나게 되어 평가인정기관들의 내실 있는 운영체제 조성과 평생학습 차원에서 고등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번 평가인정된 학습과목의 주요특징은, 인문사회계열과 어학계열이 다소 감소한 반면, 정보처리, 미용, 요리 및 디자인 등 직업기술 분야의 학습과목이 대폭 증가(현행 50.9%에서 55.5%로 증가)하여 산업현장의 수요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학습자들에게 학점취득 및 학점 관리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표준교육과정과 교수요목도 추가로 개발하여, 전공 분야별 학습과목을 나타내는 표준교육과정은 124개 과정에서 151개 과정으로, 과목별 학습내용을 나타내는 교수요목은 953개 과목에서 1,501개 과목으로 각각 확대고시하였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에 개설되어 있는 등록창구에는 현재까지 총 6,286명이 89,152학점을 등록하였고, 앞으로 평가인정 학습과목 이수자, 국가기술자격취득자, 독학학위제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성인들의 평생학습을 위한 학점은행, 2002
교육법전편찬위원회, 교육법전, 서울 : 교학사, 1993
노종희 외, 학점은행제 시범운영 분석과 발전적인 개선 방안 연구, 교육부, 1999
류지연, 학점은행제 학습자의 참여 특성 및 요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미간행, 2000
박헌, 학점은행제도 운영개선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제40권 제1호(통권 제52호,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1
오병진 외, 학점은행제 공업계열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년도 충청남도소방공무원면접(개별+집단토론))
  • 사항1.공직에 지원한 동기를 말해 보시오. 흔히 말하는 추상적인 봉사 말고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답하시오. 2015년부터 전국 면접을 분석을 해보면 수험생의 90% 이상이 국민에 대한 봉사를 지원동기에서 말하고 있기 때문에 면접관들은 처음부터 봉사, 충성 빼고 지원동기를 이야기 해보세요. 라고 질문하는추세이므로 2가지로 지원동기를 준비 하는 것을 추천한다.62.요즘 또 하나의 패턴은 자기소개, 성격 등 2분정도 소요될 수 있는 답변을10초

  • 2021최신 경찰공무원면접(개별+집단))
  • 경과 갈수록 복잡해지는 사회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자기가 어떤 사회적 위치에 있는 사람이며 사회가 자기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하는지를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ÿ 헌법에 “공무원은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라고 명시하고 있는데, 그 의미를 말해 보세요. ★★★★답변 ⇒ 우리 헌법 질서 내에서 공무원은 국민 위에 군림하는 존재일수도 없고, 또 특정한 개인 또는 집단 내지 정당에게만 충성하

  • 문화재보수분야 학력인정방안
  • 학점인정제도의 실질적 수혜자가 될 수 있는 대상자의 분포를 살펴보면, 고졸이 전체의 16.9%인 328명에 불과하며, 중졸이하의 학력을 소유한 사람은 1,375명으로 전체의 대부분인 71%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기서 문하생 학력학점인정제도의 시행을 위해 학점은행제를 염두에 둘 경우 수혜자는 매우 한정된 범위로 축소된다는 점을 유의해 볼 필요가 있다. 중졸이하의 문하생까지도 학력인정의 대상에 포함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학점인정제도

  • 단기 중학교 과정 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의의
  • 문제점을 안고 있다. 우선 교육과정 및 법률적인 문제는 전문가 및 교육행정기관과의 협의를 거쳐야 하므로 그 외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을 놓고 몇 가지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단기중학교 설치기준, 수혜대상자의 입학 년령 기준, 우수교사 확보, 지역상호간의 연계성, 한시적 제도로 할 것 인가, 아니면 연속성인 교육제도로 할 것인지가 관건이 아닐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안)문 제 점의 견 제 시1. 단기 중학교 설치 지정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대상자를 모든 국민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유형Ⅱ와 같으나 그 기능의 내용을 한층 한정한다. 이와 같은 정의로서 전문가 사이에서 소위 공인되고 있는 것을 들면 다음과 같다. 1950년 국제연합 사회 문제부의 질문에 대한 회답에서 볼 수 있는 뉴질랜드 UN 대표의 정의는 상술한 두 가지 유형과는 다른 새로운 유형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회사업은 넓은 의미로는 개인과 환경과의 관계를 취급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