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특성,실태,직업적응능력,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프로그램,사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특성

Ⅲ.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실태
1. 미국의 경우
2. 유럽의 경우

Ⅳ.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직업적응능력

Ⅴ.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프로그램

Ⅵ.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사례

Ⅶ. 정신지체아 원예치료(원예활동)의 효과
1. 지적인 효과
2. 정서적인 효과
3. 운동 효과
4. 여가 선용의 방법으로 적용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지체학생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사회적응이 곤란한 상태로 취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일부 중증 학생들도 특수학교 전공과에서 교육훈련하는 실정이며, 대부분의 특수학교에서의 직업 프로그램을 구성하거나 적용하기 위한 지침도 미비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전문적인 소양 또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지금까지 특수교육의 기회 확대로 기관의 양적인 증가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였으나 현재 특수학교에서 직업교육은 학교의 형편과 실정에 따라 학생들을 지도하여 직업 현장에 배치하는 공급자 중심의 단순한 학습활동이었으며 이들에게 직업재활교육 차원에서 적합한 프로그램이 절실히 요구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면에서 정신지체학생들이 스스로 흥미를 느끼며 교육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교육의 질 향상과 더불어 경제적인 자립, 일상생활능력, 사회적응능력 및 직업기능 향상을 위해서는 단순하고도 흥미 있는 원예활동이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식물은 인간에게 본능적으로 친숙하며 그 식물의 효과를 통하여 자신감과 사회성이 증진된다고 보고 되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을 자연스런 분위기에서 원예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노동의 신성함과 그들이 직접 재배하여 얻은 먹을거리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자연의 순리에 따라 수확물을 생산함으로써 자연의 신비로움, 아름다움, 정직함 등을 깨닫고 겸허한 자세로 생명을 가꾸는 일에 참여하게 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학생들은 채소나 화초를 가꾸어 보고 싶어도 주위가 콘크리트 숲으로 쌓여있어 이러한 경험을 얻기란 매우 힘든 것이다.
따라서 정신지체 학생들은 복잡한 기술 습득이 어렵고, 기술 습득을 위한 시간과 노력을 비장애인에 비하여 많이 요구된다. 정신지체학생들이 단순하고 흥미 있는 작업을 통해 서로 협력하는 자세와 대인관계 개선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정순, 원예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고언희외 3명, 원예치료가 정신 및 지체장애인의 재활에 미치는 영향, 한국원예치료
손기철·부희옥·배공영·백기엽·이상훈·허북구, 원예치료, 서울 : 서원, 1997
서정근·곽혜란·이애경·이종석·곽병화, 원예치료학, 서울 :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0
연구회학술심포지움자료 제3집, 서울 : 한국원예치료학회, 2000
유수현, 원예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직업 적응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현장연구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프로그램3) 공릉 치매노인단기보호센터4) 사업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그룹홈(1) 그룹홈이란(2) 그룹홈의 발달배경과 목표(3) 논의 및 제언(4) 그룹홈 설치의 효과(5) 서울시립 정신지체복지관 그룹홈 운영실태 현황(6) 그룹홈 주요 서비스 및 프로그램(7) 그룹홈 유형변화의 배경(8) 그룹홈 유형 및 활성화 방안(9) 그룹홈의 상황 (우리나라, 일본 ,미국)13. 가정위탁보호사업1)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정리2)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유형3) 가정위탁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직업보도를 하는 것이다. 특수교육에서는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위한 교과교육과 장래의 직업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직업보도, 언어치료나 물리치료, 작업치료 같이 장애를 교정해주는 요육 등을 실시한다. 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최대한 활용하게 하는 것이다. 모든 장애아동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장애정도가 낮아서 비장애아동과 특성상 큰 차이가 없는 경우에는 일반교육이 가능하다. 2) 교

  •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 치료로 서 상처가 없는 모든 통증환자에 적용가능하며 임산부와 같은 특정인에게는 적용하지 않는다. 관절 운동기무릎 수술이나 엉덩이 관절 수술의 경우 관절의 가동범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한 다.수 치료기온열치료의 한 종류이며 약물 등을 첨가하여 관절염, 관절통 질환자의 치료에 이용한 다.균형훈련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균형능력에 장애가 있는 환자들이 이용하는 균형훈련용 도 구이다.계단 일상생활에 적응을 돕기 위하여 퇴원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정신지체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영역의 교육내용은 초중고등부 공히생활, 요육활동, 특별활동 영역의 교육이 실시되는데 생활이라는 영역속에는 사회, 언어, 인지, 건강, 예능, 수량, 자연같은 교과에 가까운 내용을 교육한다. 중학부와 고등부에서는 장차 직업인으로서 최소한의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사육, 재배, 공예, 공작, 가사, 기초작업 등을 교육시킨다. 특히 요육활동이라는 영역에서 감각, 운동기능훈련, 언어훈련, 행동적응훈련 등의

  • 외국과 우리나라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사회환경 개선방안과 직업재활
  • 직업교육 훈련 현황2) 청각장애인의 취업 특성2. 청각장애인 교용관리 방안조사 결과 1) 응답자 사항 2) 응답업체 관련사항3) 채용관련 사항4) 직업교육 관련사항5) 임금 및 승진 관련사항6) 인사노무관리 관련사항7) 이직 관련사항8) 고용촉진 대책에 관한사항3. 학습과 언어훈련 4. 청각장애안의 사회화에 있어서 언어의 역할1) 사회적 정응과 개인적 적응2) 청각장애와 가족관례 3) 직업에의 적응5 청각장애의 판별6 자폐증 정신지체와의 판별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